출처 :  http://www.naeil.com/News/politics/ViewNews.asp?sid=E&tid=1&nnum=641946

‘MB 실소유 논란’ 다스 또 수면 위로
2011-12-27 오후 2:23:43 게재

이혜훈 "다스 본사 싱가포르 이전추진, 국세청·검찰 압수수색 못해"
MB 처남댁, 상속세로 주식 납부 … 6번 유찰, 19.7% 지분 향방 주목

이명박 대통령 실소유 논란을 불러왔던 (주)다스가 다시 정치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2대 주주인 권영미씨(작고한 이 대통령 처남 김재정씨의 부인)가 상속세로 주식 19.7%를 국세청에 납부했기 때문이다. 

앞서 권씨는 주식을 상속받으면서 지분 5%를 이 대통령의 재산환원재단인 청계재단에 기부, 논란이 일었다. 2008년 대선 당시 경쟁후보자들은 처남 김재정씨의 지분(당시 49%)의 실소유자가 이명박 후보가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임기말 불거진 '다스' 본사이전 논란 = 여기에 최근 친박계인 이혜훈 의원이 기자들에게 "다스가 본사를 싱가포르로 옮기는 게 굉장히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추가의혹을 제기, 논란이 되고 있다. 

이 위원은 "(싱가포르는) 국세청이 압수수색을 할 수가 없고 검찰도 압수수색을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 퇴임 뒤 다스에 대한 '실소유주 논란'이 불거지더라도 사정기관이 개입할 여지를 없애려는 것 아니냐는 의문이다. 실제 조세회피지역인 싱가포르로 본사를 이전하게 되면 국세청이나 검찰이 제대로 수사하기 어렵다.

더구나 이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의 아들 이지형씨가 올해 초 싱가포르 금융회사로 직장을 옮긴 상태다. 또 이 대통령의 장남 이시형 씨는 다스 입사 1년 만에 경영기획팀장을 맡는 등 초고속 승진을 해 왔다.

◆상속세로 지분 19.7% 납부 = 여기에 최근 2대 주주인 권영미씨가 상속세로 현금 대신 주식 19.7%를 납부해 뒷말이 나오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납부받은 주식을 6차례 입찰했으나 모두 유찰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 때문에 주식 평가 금액은 843억원에서 60% 수준인 506억원으로 떨어졌다. 843억원짜리를 506억원에 살 수 있게 된 것이고 정부는 세금 337억원을 손해 본 셈이 된다. 

업계에서는 과연 이 주식을 누가 사게 될 것인지 주목하고 있다. 다스는 그동안 현금배당을 한 적이 없고, 19.7%의 주식으로는 경영권에 관여할 수도 없다. 주식시장에 상장된 회사도 아니다. 

결국 '다스'와 이해관계가 없는 일반인에겐 500억대 자금을 투자하기엔 큰 매력이 없는 지분인 셈이다. 이 때문에 지분 19.7%는 기존 주주나 다스와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에게 '헐값'에 낙찰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최근 다스가 대선을 1년여 남기고 본사를 해외로 이전할 것이란 얘기에 정치권이 주목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거듭되는 수상한 지분변동 = 다스의 현재 지분 분포는 이 대통령 큰형 이상은씨가 46.8%를 보유해 1대 주주다. 2대 주주는 권영미 씨로 24.3%를 소유하고 있다. 3대 주주는 권 씨의 상속세 납부로 19.7%를 소유하게 된 정부, 4대 주주는 5.0%를 소유한 청계재단, 5대 주주는 이 대통령의 '절친'이자 청계재단 감사인 김창대 씨로 4.2%를 보유하고 있다.

결국 2대주주였던 이 대통령 처남(김재정)이 작고한 뒤 청계재단측이 소유한 지분 9.2%와 유찰을 거듭하고 있는 정부보유지분 19.7%의 향방에 따라 다스의 소유관계가 변화될 여지가 생긴 것이다.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지난 4월 "시중에는 (이명박 대통령이) 처남댁과 재산 소유로 말썽이 나 있다는 소문이 있다"며 "국민들은 다스가 누구 것인지 알고 싶다. (다스에는) 이 대통령의 아들(이시형)이 들어가 승승장구하고 있다. 그게 누구 거냐"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다스는 지난해 기준으로 매출액이 5244억원에 이익잉여금만 1023억 원이 쌓여 있다. 이 때문에 정부가 내다 팔 이 지분을 누가 사들이느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성홍식 기자 hssung@naeil.com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