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0920203035694?s=tv_news

[단독] "트럼프, 핵추진 잠수함 두고 개념적 승인"..도입 가시화되나
고석승 입력 2017.09.20 20:30 수정 2017.09.20 20:34 

[앵커]

두 번째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핵추진 잠수함 도입 문제가 다시 핵심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거의 무제한으로 수중에 머물 수 있는 핵추진 잠수함은 한국군의 방어체계를 상당 부분 바꿀 수있는 것이어서 노무현 정부 때도 추진된 바 있습니다. 청와대는 미국측과 합의한 바 없다며 전면 부인하고 나섰지만 문재인 정부는 핵추진 잠수함 도입을 희망해왔고, 앞으로도 계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런데 기억하시겠습니만, 이달 초 한미 정상이 전화통화를 한 직후에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산 무기와 장비 구매에 대해 개념적 승인을 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JTBC 취재 결과 여기서 개념적 승인을 했다고 표현한 군 장비가 바로 핵추진 잠수함이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고석승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달 초 문재인 대통령과 통화 한 뒤 백악관 보도자료 등을 통해 '개념적 승인'을 언급했습니다.

우리나라가 수십억 달러의 미국산 첨단 무기를 구매할 수 있도록 개념적 승인을 했다는 겁니다.

당시 청와대와 군은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습니다.

"양국 정상이 첨단무기 또는 기술 도입을 지원하는 것과 관련한 협의를 진행시켜나간다는 원칙에 합의했다"고만 밝혔습니다.

그런데 JTBC의 취재 결과 당시의 '개념적 승인'은 핵추진 잠수함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개념적 승인은 핵추진 잠수함의 도입을 뜻하는 말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또 "일각에서 제기하는 한·미 원자력 협정을 개정하지 않아도 핵추진 잠수함 도입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덧붙였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핵추진 잠수함 보유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언급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큰 틀에서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다른 정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전략무기 차원에서 핵추진 잠수함 도입이 가장 급하고 필요하다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는 "한미 당국간 핵추진 잠수함 도입은 합의된 바 없고 정상회담에도 다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핵 추진 잠수함 도입을 위한 협의가 양국간에 본격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영상취재 : 이동현·전건구·구본준, 영상편집 : 정다정)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