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0926204909132?s=tv_news

문화예술 단체 "'블랙리스트' 유인촌·신재민 조사" 촉구
권근영 입력 2017.09.26 20:49 

[앵커]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이 작성한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대한 파문도 커지고 있습니다. 문화예술 단체들은 당시 문화 정책을 담당했던 유인촌 전 장관과 신재민 전 차관에 대한 조사도 촉구했습니다.

권근영 기자입니다.

[기자]

[이해성/연극연출가 : 이명박 정부의 문화예술계 탄압은 결코 우발적이거나 일회적인 사건이 아니며, 철저하게 기획되고 준비된 공작 정치의 산물이다.]

문화예술 단체들이 다시 거리로 나섰습니다.

이명박 정부 시절 작성된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대한 조사를 촉구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들은 문체부 민관 합동 진상조사위원회에 조사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조사 대상은 이명박 전 대통령과 유인촌 전 문체부 장관, 신재민 전 문체부 차관입니다.

이명박 정부 시절 문체부 공무원들이 블랙리스트의 작성이나 실행에 관여했는지, 당시 장차관들은 책임이 없는지, 진상을 밝혀야 한다는 겁니다.

이와 관련해 유인촌 전 장관은 "당시 문체부에는 블랙리스트 관련 명단이 내려온 것도, 문체부가 실행한 것도 없다"고 해명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도종환 장관은 당시 작가회의 사무총장으로 일했던 경험을 들어 반박했습니다.

정부로부터 '회원들이 불법 집회나 시위에 참여했다가 발각되면 지원금을 모두 반납하겠다'는 서약서를 쓸 것을 종용받았다는 겁니다.

(영상취재 : 박세준·김진광, 영상편집 : 박수민)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