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1001203452822?s=tv_news

[단독] 방사청 "중고 치누크 헬기 도입 과정 문제 있었다"
서복현 입력 2017.10.01 20:34 수정 2017.10.01 23:25

[앵커]

JTBC는 김관진 국방장관 시절 이뤄진 미군 중고 헬기 도입 사업의 문제점을 지난달 보도한 바 있습니다. ☞ [단독] 박근혜 정부 당시 '45년 쓴 미군 헬기' 1500억원 들여 구매 (http://bit.ly/2xKe7TE)

당시 군으로선 합리적인 선택을 한 것이란 반론도 있었는데, 하지만 방위사업청의 최근 조사 결과, 당시 헬기 도입 과정에는 여러 문제가 있었다는 결론이 나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서복현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2014년 생산된 지 40년이 넘은 미군의 치누크 헬기 14대를 도입하는 사업에 투입된 비용은 1500억원입니다.

하지만, 구매 3년여만인 지난 8월, 합참은 헬기가 노후화 돼 성능을 개량할 가치가 없다고 결정했습니다.

특히, 방위사업청 산하 방위사업감독관실도 최근 검증을 통해 도입에 문제가 있었다고 결론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당시 김관진 국방장관 지시로 국방부와 군, 합참 등이 구매를 위해 조직적으로 움직였고, 경제적 타당성 검토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건 물론, 수명에 대한 보고서도 왜곡됐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항법장비가 탑재되지 않은점과 수리 부품 단종 문제도 결론에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방사청의 지적을 묵살한 정황도 확인됐습니다.

[이철희/의원 (국회 국방위원회) : 방사청이 '장기소요로 가야 되는데 왜 갑자기 중기소요로 가느냐'라고 문제 제기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묵살 당했다고 합니다.]

방사청은 긴급하게 필요한 것이 아니라는 의견을 냈지만 이와는 달리 구매 절차가 서둘러 진행됐다는 겁니다.

방사사업감독관실의 검증은 헬기 도입 문제를 지적한 지난달 JTBC 보도 전에 이미 진행되고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감독관실 결론에 따라 치누크 헬기 도입은 이제 검찰 수사로 확대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영상취재 : 신동환·이승창, 영상편집 : 김동준)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