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710120600135

[단독]해커 8명 고용 비밀리 운영…공공·민간 넘나들며 ‘작전’
구교형 기자 wassup01@kyunghyang.com 입력 : 2017.10.12 06:00:13 수정 : 2017.10.12 06:03:01 

ㆍ댓글 들통나자 해킹 나서…정보예산 3분의 1 집중 투입
ㆍ위장회사 통해 ‘검은돈’ 조달…정작 북한 해킹엔 무방비

박근혜 정부에서 법원을 비롯해 공공기관 전산망을 들여다본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언더그라운드 해킹팀’(지하 해킹조직)은 서울 문래동 등지에 사무실을 얻어 비밀리에 운영됐다. 사이버사는 국가 안전보장을 빌미로 민간인 해커들을 채용한 뒤 공공·민간 분야를 넘나들면서 해킹을 벌인 것으로 추정된다. 향후 사이버사를 겨냥한 검찰 수사는 이명박 정부 댓글 공작에 이어 박근혜 정부 해킹 공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11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사이버사는 2014~2015년 국가정보원 등에서 지급받은 전체 정보예산(45억원)의 3분의 1가량인 15억원을 해킹 분야에 쏟아부었다. 15억원 중 상당액은 언더그라운드 해킹팀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와 사무실 경비 등으로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해킹팀에는 프리랜서 신분인 민간인 해커 8명이 고용됐고 이들은 매달 300만원가량의 활동비를 지급받았다. 사이버사는 비밀 아지트 주변에 위장회사 6~7개를 별도로 설립한 뒤 가공의 매출을 발생시켜 ‘검은돈’을 조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2013년 말 사이버사는 2012년 총·대선을 겨냥해 심리전단이 벌인 댓글 공작이 들통나자 새로운 활동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해킹 역량 강화에 인력과 예산을 집중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정당국 관계자는 “과거 심리전단에서 활동했던 주력 요원들 가운데 일부도 해킹 업무에 투입됐다”고 말했다. 앞서 문재인 후보와 박근혜 후보가 맞붙은 2012년 18대 대선에서도 사이버사가 댓글 외에 해킹 공작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그러나 국방부 검찰단은 방대한 분량의 댓글 수사에 집중하느라 해킹 부분은 전혀 손을 대지 못했다. 

박근혜 정부 들어 사이버사의 해킹 표적이 ‘국외’가 아닌 ‘국내’를 향하는 사이 사이버사 내부망은 외부세력에 의해 침탈당했다. 2015년 9월 사이버사는 북한에 해킹당한 것으로 추정되는 국방부 산하기관 연구원의 e메일을 검사하다 되레 악성코드에 감염됐다. 이 때문에 사이버사에서 구동 중이던 국정원이 만든 보안점검 프로그램과 매뉴얼이 외부에 유출됐다. 이 무렵 기무사령부 보안수사팀은 사이버사를 상대로 현장조사를 벌이기도 했다. 

국정원이 민간인 댓글부대에 활동비를 지급해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한 것처럼 사이버사가 민간인 해커들을 고용해 언더그라운드 해킹팀을 운영한 게 사실이라면 똑같이 국고 손실 혐의가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 해킹을 통해 얻은 불법적인 개인정보 등을 이용해 정부에 비판적인 인물이나 기관들을 상대로 사찰 도구로까지 활용한 사실이 확인된다면 그 파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내내 군 사이버 작전을 진두지휘했던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68)을 출국금지한 상태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