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815860.html?_fr=mt2


[단독] 삼성, 박근혜 국정원 요구로 ‘관제데모 단체’에 10억 지원

등록 :2017-10-24 18:28 수정 :2017-10-24 21:00


검찰, 23일 장충기 전 사장 소환...의혹 캐물어

박영수 특검서 밝힌 ‘전경련 68억’과는 별도금액

박근혜 국정원 요구로 금액 지원 처음으로 드러나


지난 8월25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함께 기소돼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기위해 삼성 미래전략실 장충기 전 차장이 출석 하고 있다.

지난 8월25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함께 기소돼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기위해 삼성 미래전략실 장충기 전 차장이 출석 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 시절 보수단체에 자금을 지원해 ‘관제데모’를 벌였다는 ‘화이트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장충기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차장(사장)을 소환조사했다. ‘박근혜 청와대’의 요구로 전경련이 보수단체를 지원한 사실이 올해 초 특검의 조사로 드러난 데 이어, 이번엔 검찰이 ‘박근혜 국정원’의 요구로 삼성이 보수단체 지원을 주도한 혐의를 찾아낸 것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양석조)는 ‘화이트리스트’ 단체에 자금을 지원한 의혹과 관련해 지난 23일 장 전 사장을 소환해 그 경위와 개입 정도 등을 캐물었다고 24일 밝혔다. 검찰은 삼성이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국가정보원 등의 요구를 받고 형식상 전경련 이름을 빌려 ‘재향경우회’ 등 보수단체에 자금을 지원했다고 파악하고 있다. 검찰이 지금껏 파악한 금액은 10억원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는 앞서 박영수 특검팀이 밝힌 보수단체 지원금액과는 별도의 금액이다. 당시 특검은 청와대 요청을 받은 전경련이 대기업을 동원해 2014~2016년 총 68억원을 보수단체에 지원했다고 밝힌 바 있다. ‘박근혜 국정원’ 요구로 보수단체에 돈이 건너간 것이 드러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날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는 삼성이 이명박 정부 때도 ‘아스팔트 우파’에 자금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특히 삼성이 다른 기업들과 달리 ‘아스팔트 우파’ 지원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고 보고 있다. 다른 기업들이 전경련 요청으로 마지못해 돈을 지원했다면, 삼성은 전경련과 함께 움직인 것으로 의심하고 있는 것이다. 앞서 특검 조사에서도 청와대 정무수석실의 신동철·정관주 전 비서관이 보수단체 자금 지원을 상의하려고 주기적으로 이승철 전 전경련 부회장을 만날 때 김완표 삼성 미래전략실 전무가 대부분 동석한 사실을 확인한 바 있다.


검찰은 전날 장 전 사장을 소환한 데 이어 24일엔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을 소환해 화이트리스트 지원과 관련해 누구의 지시를 받았으며, 청와대·삼성 등과 사전에 모의를 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박근혜 정부 출범 직후 기조실장에 임명돼 정권이 바뀌기 전까지 자리를 지킨 이 전 실장은 장 전 사장에게 지속적으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관련 정보를 보낸 당사자이기도 하다. 두 사람이 감사원 사무총장 인사를 논의한 통화내용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재판에서 공개되기도 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도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수사팀은 이날 박원동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과 김진홍 전 심리전단장을 소환조사했다. 박 전 국장은 2010~2012년 국장 재임 때 각종 불법행위에 관여한 핵심 인물로 꼽히며, 국정원 댓글 사건의 경찰 중간수사 발표가 있던 2012년 12월16일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과 통화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김 전 단장은 2013년 국정원 대선개입 수사 당시 검찰의 압수수색에 앞서 국정원 안에 가짜 사무실과 서류 등을 만든 혐의도 받고 있다.


서영지 기자 yj@hani.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