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nocutnews.co.kr/news/4876190


김성우 前수석 "박근혜 개헌카드, '국면전환용'이었다"

2017-11-13 14:52 CBS 노컷뉴스 장성주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열린 국회 시정연설에서 '개헌안'과 관련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자료사진)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꺼내 든 '개헌 카드'는 국정농단 사태의 국면을 전환하기 위한 용도였다는 정황이 법정에서 드러났다.


검찰은 1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이영훈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 등 공판에서 김성우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의 진술조서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이원종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 청와대 수석들을 불러 박 전 대통령이 개헌 카드를 꺼낼 것이라고 귀띔했다.


김 전 수석은 검찰에서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에서 개헌 논의를 하자는 얘기가 나왔고, 그게 국면 전환용이라는 얘기가 있었다"고 진술했다.


박 전 대통령은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의혹이 고조되던 지난해 10월 24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개헌논의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며 개헌 추진을 공식화 했다. 


이에 대해 김 전 수석은 "개헌 발표 이후 모든 언론이 그걸 쫓아가는 상황이어서 다들 '신의 한 수'였다고 했다"고도 검찰에 털어놨다.


하지만 이날 저녁 JTBC가 최씨의 국정농단 증거로 태블릿PC를 보도하며 분위기가 반전됐다.


김 전 수석은 검찰에서 "JTBC 보도로 수습이 불가능한 국면으로 접어들었다"고 덧붙였다.


또 김 전 수석 진술조서에 따르면, 우 전 수석은 지난해 10월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 출석 방안에 대해 "국회에 나갈 바에야 그냥 그만두겠다"고 말했다.


우 전 수석은 지난 2월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조사를 받고 나온 김 전 수석에게 연락해 "안종범 수석이 2016년 8~9월 재단 인선 문제를 이야기 했다고 하는데, 그런 적 없다는 진술서를 써달라"고 요청한 사실도 공개됐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