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376529


"4대강 수문개방 '찔끔' 방류쇼" 누런 구정물이 쏟아졌다

[현장] 기대에 못 미친 세종보 수문 개방, 언론은 등을 돌렸다

17.11.13 21:23 l 최종 업데이트 17.11.13 21:23 l 글: 김종술(e-2580) 편집: 김시연(staright)


104년만의 가뭄을 이겨낸 4대강, 사업 전과 비교할 때 최대 79% 지역에서 더 맑은 물이 흐릅니다.


 2177억 원의 예산을 투입된 세종보 3개의 전도식 가동보 중 1번 수문만 살짝 기울였다.

▲  2177억 원의 예산을 투입된 세종보 3개의 전도식 가동보 중 1번 수문만 살짝 기울였다. ⓒ 김종술


구호는 헛된 망상이었다. 주장은 거짓이었다. 고인 물은 썩는다는 진리는 거스를 수 없었다. 22조 2천억 원의 국민 혈세가 들어간 4대강 수문이 개방된다. 전면 개방은 아니다. 점차적으로 수위를 낮추고 변화에 따른 모니터링을 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지난 6월 녹조 문제 해결을 위해 4대강 사업으로 건설된 16개 보(洑) 중 6개를 개방했다. 그러나 공주보 20cm 등 제한적인 개방으로는 물 흐름의 변화는 없었다. 늦가을까지 녹조가 발생하면서 수질과 수 생태계 변화는 미비했다.


정부는 내년 말까지 4대강 보 처리방안을 결정할 예정이다. 지난 10일 환경부는 (수문 개방을) 기존 6개 보에서 14개 보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이미 개방한 6개 보는 개방을 확대하고, 세종보와 백제보 등 8개 보는 추가로 개방한다는 것이다. 


 한국수자원공사가 세종보에서 운행 중인 바지선도 주차장으로 옮겨 놓았다.

▲  한국수자원공사가 세종보에서 운행 중인 바지선도 주차장으로 옮겨 놓았다. ⓒ 김종술


수문 개방을 앞둔 13일 이른 아침 세종보를 찾았다. 입구엔 커다란 대리석이 서 있다. 앞면엔 '행복한 금강 세종의 시대를 연다'라고, 뒷면엔 금강 7경이라고 표기되어 있다. 한국수자원공사가 녹조를 흐트러트리며 내달리던 보트는 쇠창살 창고에 갇혔다. 황토를 뿌리며 조류를 제거하던 (행복호) 바지선도 주차장으로 올라왔다. 


하얀 서리가 강변을 덮었다. 강물은 솜사탕처럼 몽글몽글 피어오른다. 울긋불긋 절정에 오른 산머리까지 뽀얀 안개로 감쌌다. 바람 한 점 없는 강변 갈대와 억새도 허리를 꼿꼿이 세웠다. 앙상하게 말라죽은 버드나무 가지에 왜가리, 쇠백로도 자리를 잡았다. 하늘은 온통 까맣다. 소나기까지 오락가락한다. 숨이 멎을 듯 침묵만이 감돈다.


 세종보 콘크리트 고정보가 바짝 말라붙으면서 녹조 사체가 덕지덕지 달라붙어 있다.

▲  세종보 콘크리트 고정보가 바짝 말라붙으면서 녹조 사체가 덕지덕지 달라붙어 있다. ⓒ 김종술


대전충남녹색연합 김성중, 양준혁 활동가가 왔다. 개방을 앞둔 현장을 함께 돌아봤다. 강물은 평균 수위보다 내려가 있었다. 수력발전소 쪽 3번 수문의 정비가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강물을 가로막은 콘크리트는 하얗게 백화 현상이 발생하고 녹조 사체가 덕지덕지하다. 죽은 물고기도 보인다. 나뭇가지와 쓰레기도 나뒹군다. 간장빛 탁한 강물에선 비릿한 냄새가 진동한다.  


점심 무렵부터 주차장이 분주했다. 기자들이 몰린다고 착각했다. 그러나 현장을 찾은 언론은 SBS 방송사 하나였다. 떠나간 기자들은 돌아오지 않았다. 한국수자원공사 직원들만 자리를 잡았다. 비릿한 냄새가 풍겼다. 시간이 다가올수록 침묵이 흐른다. 


 4대강 수문개방 소식을 접하고 세종보를 찾은 언론사는 딱 한곳이다.

▲  4대강 수문개방 소식을 접하고 세종보를 찾은 언론사는 딱 한곳이다. ⓒ 김종술


 수문이 열리자 간장 빛 탁한 강물이 쏟아지면서 비릿한 냄새가 진동했다.

▲  수문이 열리자 간장 빛 탁한 강물이 쏟아지면서 비릿한 냄새가 진동했다. ⓒ 김종술


오후 2시 찔끔찔끔 물이 떨어졌다. 하얀 물거품이 일면서 물이 쏟아져 내렸다. 녹색 물빛은 누런 구정물로 보였다. 개방의 폭은 크지 않았다. 3개의 전도식 가동보 중 1번 수문만 60도에서 44도로 기울였을 뿐이다. '찔끔' 방류였다. 


김성중 대전충남녹색연합 팀장은 "수문 개방 소식을 듣고 가슴이 뛰었는데 '찔끔' 방류쇼에 지나지 않았다. 수문 각도 60도에서 16도로 눕혔을 뿐이다. 허탈하고 안타깝다"고 심경을 밝혔다.


세종보의 관리수위는 최고 11.8m다. 정부는 인근 주민과 수 생태계 영향 최소화를 위해 시간당 2~3cm 수준으로 낮춰 하루에 50cm, 내년 2월 말까지 3.6m(30.5%) 낮은 8.2m 정도 최저수위까지 전면 개방할 계획이다. 개방된 보는 내년 영농기에도 유지된다. 정부는 임시 용수공급 대책을 추진해 6월까지 지속 관찰하겠다는 입장이다.


 금빛 모래가 반짝이던 세종보 상류는 물이 빠지면서 펄밭으로 변했다.

▲  금빛 모래가 반짝이던 세종보 상류는 물이 빠지면서 펄밭으로 변했다. ⓒ 김종술


 물 빠진 세종보 상류 펄밭을 손으로 파헤치자 최악의 수질오염 지표종인 붉은깔따구가 무더기로 발견되었다.

▲  물 빠진 세종보 상류 펄밭을 손으로 파헤치자 최악의 수질오염 지표종인 붉은깔따구가 무더기로 발견되었다. ⓒ 김종술


수문이 열리고 물 밖으로 드러난 상류를 돌아봤다. 반짝이던 모래는 보이지 않았다. 가까이 다가가자 온통 시커먼 펄밭이다. 시큼한 악취가 코를 찌른다. 한 발 내딛자 질퍽거리던 펄 속에 빠져 옴짝달싹할 수가 없다. 물이 빠져나간 자리에서 낯익은 생명체가 보였다. 


환경부 수 생태 4급수 오염지표종인 붉은깔따구와 실지렁이였다. 현존하는 최악의 종이다. 한두 마리가 아니다. 일부는 물에 둥둥 떠다니고 있었다. 손으로 펄을 파헤치자 거미줄처럼 얼기설기 엮여서 꿈틀꿈틀한다. 손바닥 한 줌 흙에서 발견한 마릿수만 어림잡아 50여 마리다.  


 세종보 상류 보트 선착장은 토사가 쌓이면서 사람이 올라설 정도로 흙이 딱딱하게 굳어가고 있다.

▲  세종보 상류 보트 선착장은 토사가 쌓이면서 사람이 올라설 정도로 흙이 딱딱하게 굳어가고 있다. ⓒ 김종술


양흥모 대전충남 녹색연합 사무처장은 "정부의 4대강 수문개방을 환영한다. 4대강 살리기는 (4대강) 죽이기였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정부도 실패를 인정했다. 하지만, 보의 완전 개방이 아닌 내년 6월까지 모니터링을 하는 사업이라서 안타깝다. 하지만 철저한 모니터링을 통해 평가하고 대책을 세워야 한다. 실패가 충분히 예견된 4대강 사업을 강행했던 MB와 추진 세력들의 법적, 행정적 심판과 처벌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이번 계기를 거울삼아 4대강 관리 및 수자원 관리의 정책 방향이 새롭게 변해야 한다. 정부가 통합 물 관리를 추진하고 있다. 단순히 수량을 확보하는 등 수자원으로 바라보는 관점에서 유역환경들을 종합적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지난 9년간의 노력이 헛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오늘부터 시작이다"라고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지난해 한국수자원공사가 금강에 창궐한 녹조를 제거하기 위해 녹조제거선을 운행 중이다.

▲  지난해 한국수자원공사가 금강에 창궐한 녹조를 제거하기 위해 녹조제거선을 운행 중이다. ⓒ 김종술


한편, 지난 2009년 5월 착공한 세종보는 217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건설했다. 총 길이 348m(고정보 125m, 가동보 223m), 높이 2.8~4m의 저수량 425㎥의 '전도식 가동보'다. 지난 2012년 6월 20일 준공했고, 정부는 시공사인 대우건설에 훈·포장을 수여했다. 


그러나 '최첨단'을 자랑하는 세종보는 준공과 함께 툭하면 고장 나는 구조적 결함을 가지고 있다. 보의 수문인 가동보에 토사가 쌓이는 문제다. 지난해 4번, 올해만 세 번의 정비와 보수를 거쳤다. 또한, 공사 비용이 비슷한 하자보수 기간도 제각각이다. 백제보는 10년, 공주보는 5년이지만 세종보의 하자보수 기간은 유독 짧은 3년이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