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1208204543540?s=tv_news#none


'다이빙벨 비판 기사' 뒤엔..박 청와대, 보수매체 동원 정황

김필준 입력 2017.12.08 20:45


[앵커]


오늘(8일)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정무수석의 블랙리스트 재판이 열렸습니다. 여기서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실이 다이빙벨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미디어워치 같은 특정 매체를 동원한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이런 내용을 담은 허현준 전 청와대 행정관의 이메일이 공개된 건데, 실제 여기서 언급된 매체들은 다이빙벨에 비판적인 기사를 잇따라 보도했습니다.


김필준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정무수석의 항소심 재판에서 특검은 허현준 전 행정관이 차세대문화연대 최공재 대표와 나눈 이메일을 공개했습니다.


차세대 문화연대는 이른바 화이트리스트 단체 중 하나로 검찰 수사에서 허 전 행정관을 통해 특혜를 받았다는 정황이 파악되기도 했습니다.


최 대표는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를 하루 앞둔 2014년 10월 1일, 허 전 행정관에게 '다이빙벨 대처 계획'이라는 제목의 메일을 보냅니다.


메일에는 대응 방안으로 '1) 언론 2) 온라인 감사평 3) 추가 논의'가 적혀 있고 미디어워치와 미래한국, 미디어팬 등의 언론 단체가 적혀있습니다.


당시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는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다이빙벨이 상영되는 것에 거부감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최 대표가 메일을 보낸 당일 미디어워치는 "다이빙벨 기자 논문 표절 공개한다"는 제목의 기사를 내보냅니다.


사흘 뒤 미디어워치는 하태경 의원의 말을 인용해 "다이빙벨 옹호 영화인들 철저히 위선적"이라는 내용의 기사를 추가로 작성합니다.


미디어워치 뿐만 아니라 메일에 적혀있던 다른 언론 단체들도 다이빙벨을 비판하는 기사를 내보냈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