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1231162911263


[단독] "다스 추가 비자금 200억 더 있다" 검찰 진술 확보

최은지 기자,김세현 기자 입력 2017.12.31. 16:29 


"정호영 특검, 알고도 조사 안 해" 추가 의혹

檢, 추가 비자금 수사로 확대 가능성 ↑


다스 서울사무소가 입주한 서울 서초구 소재 청계재단 소유의 한 빌딩. 2017.12.26/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다스 서울사무소가 입주한 서울 서초구 소재 청계재단 소유의 한 빌딩. 2017.12.26/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다스 서울사무소가 입주한 서울 서초구 소재 청계재단 소유의 한 빌딩. 2017.12.26/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김세현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의 다스(DAS) 실소유주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기존 120억원 외에 추가적인 비자금이 조성된 정황을 확보하고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31일 확인됐다.


뉴스1 취재 결과 다스 횡령의혹 관련 고발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은 최근 참고인 조사 과정에서 기존에 알려진 120억원 이외에 다스 비자금 성격의 자금이 추가로 존재한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스의 자금 흐름을 잘 알고 있는 한 핵심 관계자는 뉴스1에 다스를 통해 만들어진 비자금 성격의 자금이 추가로 있다고 폭로했다. 비자금 성격의 자금은 총 200억원 규모로, 이를 100억원씩 절반으로 나눠 MB와 다스의 실세들이 가져다 썼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자금은 당시 다스에 근무하던 주요 관계자들 모두가 알고 있다고도 했다.


그는 특히 200억원 중 100억원과 관련해서는 2008년 수사 당시에도 정호영 특별검사팀 역시 일부 파악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당시 정호영 특검은 다스 고위 임원 조사에서 100억원의 존재를 파악했으나 논란이 커질 것을 우려해 최종 수사 결과 발표에서 조차 빠졌다는 것이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는 정 전 특검이 당시 횡령으로 결론 내린 120억원 이외에 추가적인 비자금 조성 정황을 확보하고도 적극적으로 수사하지 않았거나 의도적으로 감추었다는 의심이 드는 대목이기도 하다.


이 관계자는 "검찰 의지를 갖고 정황과 증거를 조사해 추가 비자금 실체를 밝혀낸다면 늦어도 설 연휴 전에는 MB(이명박 전 대통령)가 검찰 포토라인에 서게 될 것"이라며 "새해엔 MB에 대한 사법처리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검찰은 전날(30일) 이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은 다스 대표의 전직 운전기사인 김종백씨를 불러 10시간 가량 조사를 진행했다.


검찰은 정 전 특검이 당시 확인했던 비자금 성격의 추가 100억원과 관련해서도 김씨를 상대로 조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검찰 관계자는 "다스 고발 수사팀은 기존 120억원의 성격과 정 전 특검의 특수직무유기 혐의 등 고발 내용을 중심으로 수사하고 있다"면서 "현재는 적은 인원으로 수사에 시동을 거는 단계"라며 말을 아꼈다.


김씨는 검찰 조사 뒤 "다스 입사부터 퇴사때까지의 자료를 검찰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김씨가 자진 제출한 자료는 차량운행일지가 담긴 장부와 2008년 2월 이후 항공편 이용내역이 담긴 노트, 협력업체 현황이 담긴 A4용지 묶음, 수첩 및 다이어리 11권, 사진 등이다.


다스 수사팀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송파구 동부지방검찰청 깃발이 바람에 휘날리고 있다. 2017.12.26/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다스 수사팀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송파구 동부지방검찰청 깃발이 바람에 휘날리고 있다. 2017.12.26/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이같은 진술이 나온 만큼 그동안 참여연대 등이 이상은 다스 대표와 '성명불상의 실소유자', 정호영 전 특검에 대한 고발건과 BBK 주가조작 사건의 피해자가 이 전 대통령과 김재수 전 LA총영사 등에 대해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한 사건에 한정했던 검찰 수사가 추가 비자금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다스 수사팀은 출범 이후 다스 전·현직 관계자 등을 출국금지하고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자'라고 주장해 온 관계자들을 잇따라 소환하고 있다.


수사팀이 출범하기 직전 출국해 현재 일본에 체류 중인 김성우 다스 전 사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검찰의 출석 요구가 있다면 귀국해 조사를 받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전 대통령의 직권남용 혐의를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 역시 참고인 조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검찰은 최근 주진우 시사IN 기자의 협조를 받아 다스 핵심관계자의 하드디스크 등 관련 자료를 받아 디지털 포렌식을 진행했다.


silverpape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