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104202402368?s=tv_news#none


[특활비②] "최순실, 특활비 사용 개입"..자필 메모 확보

박현석 기자 입력 2018.01.04 20:24 


세부 지출 내역까지 기록..문고리 3인방도 놀랐다


<앵커>


국정원 특활비에도 어김없이 비선 실세 최순실 씨의 이름은 등장합니다. 돈을 쓰는 과정에 깊숙이 개입한 정황들과 함께 지출 내역을 적어 놓은 최순실 씨의 자필 메모도 발견됐습니다.


이어서, 박현석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사용처 확인 과정에서 확보한 최순실 씨의 자필 메모입니다.


청와대는 BH로, 정호성·이재만·안봉근 전 비서관은 각각 영어 약자로 적혀 있습니다.


2013년부터 3년간 휴가비나 명절 떡값 명목으로 특수활동비로 3억 7천만 원을 줬고 남은 돈은 보관 중이라는 뜻이라고 검찰은 설명했습니다.


3인방 역시 박 전 대통령이 아닌 최 씨가 정확한 액수를 알고 적어놓은 데 대해 놀라움을 표시했다고 검찰은 밝혔습니다.


가계부를 쓰듯 세부 지출 내역까지 기록할 만큼 검찰은 최 씨가 국정원 특수활동비 사용에 깊숙이 개입한 걸로 보고 있습니다.


단순 관리 차원을 넘어 더블루K 등 최 씨가 만든 여러 회사 설립 자본금 역시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쓰였을 걸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현금 뭉칫돈이 든 쇼핑백을 최 씨와 함께 있던 박 전 대통령에게 전달하거나 박 전 대통령이 아닌 최 씨의 운전기사에게 따로 건네기도 했다는 진술도 확보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박 전 대통령과 최 씨 모두 일체의 조사를 거부해 전모는 밝히지 못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검찰의 기소로 박 전 대통령에게는 기존 삼성과 롯데 뇌물 외에 추가 뇌물, 국고 손실, 업무상 횡령 혐의가 더해졌습니다.


(영상취재 : 박현철, 영상편집 : 윤선영) 


박현석 기자zest@sbs.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