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104201910301?s=tv_news#none


검찰, 다스 핵심 인물은 '이명박 집사'로 불린 김백준

조국현 입력 2018.01.04 20:19 


[뉴스데스크] ◀ 앵커 ▶


다스에 대한 검찰수사의 큰 갈래 중 하나는 바로 다스가 BBK로부터 돈을 돌려받는 과정에서 MB 정부 청와대와 공적인 조직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푸는 겁니다.


지난 2000년 BBK에 190억 원의 뭉칫돈을 투자한 다스는 약 1년 뒤 50억 원을 돌려받습니다.


그런데 돌려받지 못한 돈, 나머지 140억 원이 문제가 된 거입니다.


다스가 BBK대표 김경준씨를 상대로 140억 원을 돌려받으려고 소송을 했지만 패소했고요, 적어도 법적으로는 김경준이 다스에 이 돈을 돌려줄 이유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2011년 2월1일 김경준의 스위스 비밀계좌에서 140억 원이 빠져나가 갑자기 다스에 송금이됩니다.


이때가 이명박 대통령 재직 당시인데요, 김경준은 국내 교도소에 수감된 상태였습니다.


그로부터 일주일 뒤인 2월9일 LA연방법원이 김경준의 스위스 비밀계좌의 돈을 다스가 아닌 BBK 투자 피해자들에게 돌려주라고 결정합니다.


송금이 일주일만 늦어졌어도 다스는 140억 원을 돌려받지 못할 수도 있었던 거입니다.


이 과정에 김재수 LA 총영사와 청와대 모 행정관이 깊숙히 개입했던 사실은 이미 드러나 있습니다.


그런데 이들을 움직인 사람이 바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린 이명박 전 대통령 최측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었다는 증언을 검찰이 확보했습니다.


소환조사가 불가피해 보입니다.


조국현 기자가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 리포트 ▶


2002년 2월 26일,


BBK 파산 이후 뒤처리를 맡았던 한 회사가 다스에 한 장의 서신을 보냅니다.


"BBK에 투자한 돈을 돌려받으려면 다스와 이명박은 관련이 없다는 공증을 보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다스와 BBK 모두 이 전 대통령 소유여서 다스가 BBK에 낸 돈은 돌려줄 필요가 없다는 김경준씨의 입장을 뒤집을만한 근거를 내야 투자금을 돌려줄지를 판단하겠다는 겁니다.


당시 다스의 경리팀장이었던 채동영 씨는 최근 검찰에서 이 답변서 작성을 총괄한 인물이 바로 MB 집사로 불렸던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이었다고 진술했습니다.


[채동영/다스 전 경리팀장] "영어로 써서 공문 양식에다, 그거를 김백준 씨 한테 사전 허가를 받았어요."


채 팀장은 이후 다스와 이명박 전 대통령이 관련 없다는 내용의 팩스를 보냈습니다.


이를 위해 다스의 주주 명부 등을 모두 영어 문서로 작성해 공증을 받았고, 이 전 대통령에게 최종재가를 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때 역시 김백준 씨가 함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채동영/다스 전 경리팀장] "MB 서명을 받으러 간 거예요. 그랬더니 '이거 사인하면 돈 받을 수 있는 거야?'라고…그때는 50억 원은 회수한 상태였고, 140억 원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MB가 그러더라고요. 김백준 씨 보고…"


검찰은 김백준 씨가 2011년 2월, 김경준씨로부터 140억 원을 다스가 돌려받는 과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40억 회수과정에 양 모 당시 청와대 행정관과 김재수 당시 LA총영사가 앞장선 걸로 알려져 있는데, 이들을 진두지휘한 사람이 김백준 당시 청와대 총무기획관이었다는 거입니다.


고위 공무원 신분임에도 불구하고 사기업인 다스의 투자금 회수에 나선 이유를 확인하기 위해 김백준 씨에게 수차례 연락했지만 김씨의 답변을 듣지는 못했습니다.


MBC뉴스 조국현입니다.


조국현기자 (jojo@mbc.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