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201202348339?s=tv_news#none


"반대" 컸지만..'MB 마지막 사면' 심사위 회의록 공개

서복현 입력 2018.02.01 20:23


[앵커]


이번에는 다른 얘기입니다. 이 전 대통령이 퇴임을 채 한 달도 안 남기고 단행한 특별사면, 기억하실지 모르겠습니다. 당시 대통령의 최측근들이 줄줄이 사면 명단에 포함돼 셀프 사면이라는 비판이 크게 일었습니다. 이에 대해서 청와대가 뭐라고 했냐면 "심사위원회를 거친 진일보한 사면이다" 이렇게 반박한 바 있죠. 오늘(1일)이 바로 그 심사위의 회의록이 공개로 전환된 첫날입니다. 저희가 회의록을 입수했습니다.


서복현 기자가 그 내용을 들려드리겠습니다.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멘토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은 MB정부 임기 만료 25일 전 대통령 특사로 구치소를 나왔습니다.


[최시중/전 방송통신위원장 (2013년 1월) : 황혼의 시간을 좀 더 훌륭하게 보낼 수 있도록 구상을 하겠습니다.]


이 전 대통령의 후원회장이었던 천신일 세중나모회장도 같은날 사면됐습니다.


캠프 선대위원장을 지낸 박희태 전 국회의장과 김효재 전 정무수석, MB의 사돈 집안인 조현준 효성 사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최악의 사면'이라는 비판이 쏟아지자 청와대는 사면심사위를 내세웠습니다.


[박정하/당시 청와대 대변인 (2013년 1월) : 민간위원이 다수 포함된 사면 심사위원회를 통하는 등 진일보한 절차를 거쳤다…]


당시 심사위의 회의록입니다.


민간위원들은 물론 검찰 쪽 참석자도 사면에 부정적이었습니다.


권한 남용이라는 비난에 휩싸일 것이라는 직언도 나왔습니다.


격론 끝에 표결까지 가기도 했는데 찬반이 같았던 천 회장은 검찰이 찬성으로 돌아서 간신히 통과됐고 최 전 위원장도 법무부 위원들 중심의 찬성표로 명단에 들었습니다.


결국 MB정부 청와대의 해명과는 달리 민간위원들의 반대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대통령 최측근들은 줄줄이 풀려났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