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FTA 대책 제주설명회 “농민을 못 들어가게 하다니요”
디지털뉴스팀 입력 : 2012-01-09 18:22:32수정 : 2012-01-09 18:22:33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보완대책 제주 설명회가 9일 농민들의 참석을 막은 채 파행으로 진행됐다. 농림수산식품부와 제주도는 이날 오후 제주도농어업인회관 대강당에서 ‘농정시책 및 한미 FTA 보완대책 지역 순회설명회’를 열었다.

설명회는 오후 2시부터 예정돼 있었으나 (사)한국농업경영인 제주도연합회와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회원 등 100여명의 농업인들이 피켓과 현수막 등을 들고 입장하려고 하자 경찰이 이를 막으며 몸싸움이 일어나 계획보다 늦어졌다. 이 과정에서 한 농업인은 자신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경찰관에게 보여주며 “도청에서 참석하라고 메시지를 보내서 왔는데 못 들어가게 하면 되느냐. 농민들도 없이 하는 설명회가 무슨 설명회냐”며 강력히 항의했다.

현애자 통합진보당 제주도당 공동위원장도 “정당 도당 대표를 못 들어가게 하고 무슨 설명회를 하려고 하느냐”며 따졌으나 결국 입장하지 못했으며, 강상욱 통합민주당 제주도당 사무처장 등 2명은 이를 항의하다 업무방해 혐의로 경찰에 연행됐다. 이어 설명회장에 먼저 들어가 있던 다른 5명의 농민도 설명회가 시작되기 전 밖에 있는 농민들을 들여 보내라고 요구하다 모두 연행됐다.

이로 인해 설명회는 오후 1시부터 입장을 완료해 있던 250여명의 공무원과 농협직원들을 상대로 1시간 가량 진행됐다. 행사에 참석한 오정규 농림수산식품부 제2차관은 ‘한미 FTA를 맞아 소득 증진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는 주제의 특강에 이어 참석 공무원의 의견을 청취한 뒤 행사장을 곧바로 빠져나가 별다른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제주도의 한 관계자는 “농민들이 피켓과 현수막 등을 들고 들어오려고 하자 질서유지 차원에서 경찰에 보호를 요청했다”며 “농민과의 대화는 계속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농 제주도연맹은 이와 관련, 성명을 내고 “정부 등은 농업피해대책을 주장하지만 어느 것 하나 현실화되는 것이 없는 상태에서 단순히 공무원과 농협만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진행하는 것은 농민은 없고, 행정처리만 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비난했다.

통합진보당 제주도당도 성명을 통해 “FTA의 최대 피해 당사자로 할 수 있는 현장의 농어민들을 제외한 반쪽짜리 설명회에 불과했다”며 “실적 채우기에 불과한 전시행정으로 말미암아 불필요한 충돌과 함께 경찰의 과잉대응을 야기했다”고 규탄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