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409201700252?s=tv_news#none


공익 내세우며 설립한 청계재단..실상은 '비자금 세탁소'?

임지수 입력 2018.04.09 20:16 수정 2018.04.09 20:19 


"살아갈 집 한 칸이면 족하다" 전 재산 환원 선언

공약 미이행 논란에 재단 설립했지만..


[엥커]


이 전 대통령은 청계 재단을 설립하면서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자신의 재산을 쓰겠다고 말했습다. 물론 당시부터 이것을 믿지 않는 사람들은 많이 있었죠. '살아갈 집 한 칸이면 족하다'는 대선 당시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는 논란이 일자 집권 2년 차에 재단 설립을 발표한 겁니다. 하지만 청계 재단이 지급한다던 장학금 등은 갈수록 줄었고, 대신 이 전 대통령은 이 기간에 자신의 '차명 재산'을 관리하는데 재단을 동원했습니다.


임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대선을 코 앞에 둔 지난 2007년 12월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자신과 부인이 살아갈 집 한 칸이면 족하다면서 그 밖에 가진 재산 전부를 내놓겠다고 약속한 겁니다.


하지만 집권 2년차가 되도록 재산 환원 소식은 들려오지 않았고, 이에 대한 비판도 늘었습니다.


그러던 2009년 7월, 장학금 지급 등을 위해 청계 재단을 설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당시 이 전 대통령은 "재산을 자식에게 물려주지 않고 사회를 위해 써야겠다고 오래 전부터 생각했다"며 "가난하지만 열심히 살아가는 분들을 위해 재산을 쓰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청계재단의 장학금 지급액은 설립 6년 뒤 절반 넘게 줄었습니다.


이번 검찰 수사에서 청계 재단이 입주한 영포빌딩 지하 2층은 차명 재산과 관련한 장부 등이 무더기로 나오기도 했습니다.


검찰은 청계 재단과 영포 빌딩이 사실상 이 전 대통령의 '비자금 세탁소'였다고 판단했습니다.


(화면제공 : MBC)

(영상디자인 : 이창환)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