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604204512449?s=tv_news#none


[단독] '해외 비밀요원 명단' 팔아넘긴 정보사 간부들 구속

임찬종 기자 입력 2018.06.04 20:45 수정 2018.06.05 08:39 


<앵커>


국군 정보사령부 간부들이 1백 건 넘는 군사기밀을 돈을 받고 해외로 팔아넘긴 혐의로 검찰에 구속됐습니다. 이들이 유출한 기밀에는 해외에서 활동하는 비밀 정보요원 명단도 포함된 것으로 검찰 수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비밀정보 요원들이 위험에 노출됐었던 겁니다.


임찬종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검찰은 지난주에 국군 정보사령부 출신 황 모 씨와 홍 모 씨를 구속했습니다. 정보사가 보관하던 군사기밀을 다른 나라에 빼돌린 혐의입니다.


지난 4월까지 정보사 공작팀장으로 근무했던 황 씨는 지난 2013년부터 수년 동안 군사기밀 1백여 건을 휴대전화로 촬영하는 수법 등으로 유출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황 씨는 확보한 기밀을 선배 공작팀장이었던 홍 씨에게 돈을 받고 넘긴 것으로 검찰 수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홍 씨는 넘겨받은 기밀을 A 국가와 B 국가 요원들에게 다시 수천만 원을 받고 팔아넘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A 국가에 넘긴 정보 중에는 해당 국가에서 활동 중인 비밀 정보요원들의 명단도 있는 것으로 검찰 조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군은 유출 정황을 확인한 뒤 요원들이 위험하다고 판단해 급히 귀국시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B 국가에도 정보사에서 수집했던 주요 국가들의 무기 정보 등 민감한 기밀들이 넘어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그런데도 군은 지난 4월 기밀 유출 정황을 파악하고도 한 달 가까이 수사에 착수하지 않다가 황 씨를 파면 조치한 뒤 지난달에야 민간 검찰에 수사 의뢰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유출된 기밀을 넘겨받은 다른 나라 외교관 1명은 본국으로 귀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황 씨 등이 오랫동안 기밀을 빼내 온 만큼 우리나라 군사기밀 등 유출된 군사기밀이 더 있는지 또 군이 수사에 미온적이었던 배경이 무엇인지 등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태훈, 영상편집 : 정성훈)  


임찬종 기자cjyim@sbs.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