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181005214427333?s=tvnews


[탐사K] 朴 청와대, 영화 '연평해전' 수익금 배분 개입

최형원 입력 2018.10.05 21:44 수정 2018.10.05 22:18 


[앵커]


그런가 하면 박근혜 정부 청와대는 영화 <연평해전>의 제작 지원은 물론 수익금 활용에까지 관여한 사실이 내부 문건을 통해 드러났습니다.


또 영화 <연평해전>을 대대적으로 띄우면서도, 연평해전 사망자에 대한 예우를 순직에서 전사로 격상하는 법안에는 사실상 불가 방침을 세웠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최형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박근혜 정부 시절 대표적인 '화이트 리스트' 영화로 꼽혔던 '연평해전'.


해군과 국정원 등 국가기관의 전폭적 지원 속에 관객 600만 명을 동원하며 제작비 4배가 넘는 450억여 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그런데 당시 청와대가 영화 흥행으로 생긴 수익금 활용 방안 마련에 직접 개입한 사실이 내부 문건을 통해 드러났습니다.


국민 성금 등 지원금을 기반으로 영화가 만들어졌는데, 제작·투자·배급사가 과도한 상업적 이익을 얻을 경우 비난이 우려된다는 게 이유였습니다.


청와대 기획비서관실은 연평해전 같은 영화가 지속적으로 제작될 수 있도록 영화 수익금 환원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방안을 마련하라고 밝힙니다.


이후 이 영화를 만든 김학순 감독은 수익금 일부를 출연해 <연평재단>을 설립했습니다.


[고영재/前 블랙리스트진상조사위 소통기획단장 : "청와대뿐만 아니라 어떤 공공기관도 (상업 영화의) 수익배분에 개입할 수가 없죠. 이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반면에 당시 청와대는 연평해전 사망자들의 예우를 격상하는 데에는 소극적이었습니다.


영화 흥행 뒤, 연평해전 사망자 6명을 순직에서 전사로 격상하자는 법안이 발의됐지만, 청와대는 과도한 재정 부담이 우려된다며 부정적 의견을 냈습니다.


장기 과제로 추진하거나 아예 폐기 여부를 검토할 것을 지시했는데, 실제로 박근혜 대통령 임기 내내 이 법안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했습니다.


제2연평해전 사망자들을 전사자로 예우하는 법안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인 지난해 12월 통과됐습니다.


KBS 뉴스 최형원입니다.


[자료제공 : 이재정 의원실]


최형원기자 (roediec@kbs.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