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181007141135636


"대통령 얼굴 넣은 우표 발행, 독재정권 이후 처음"

김동표 입력 2018.10.07. 14:11 


신용현 의원 "우정사업본부, 정권 마케팅"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은 "우정사업본부가 이례적으로 대통령 관련 '기념우표'를 발행하고, 이를 판매하기 위해 '발행 안내 우편'까지 발송했다"고 7일 밝혔다.


신 의원이 우정사업본부(우본)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대통령 취임 기념우표를 제외하고, 지난 10년간 대통령 얼굴이 들어간 대통령 관련 우표는 이번 '2018 남북정상회담 기념우표'가 유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 의원은 "우본이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당시에도 '남북정상회담 기념우표'을 발행했지만, 이번 '2018 남북정상회담 기념우표'처럼 대통령의 얼굴이 들어간 경우는 처음"이라며 "이 같은 대통령 얼굴이 들어간 우표는 과거 독재정권시절에나 있던 일"이라고 지적했다.



우본이 발행한 대통령 관련 기념우표 통계를 살펴보면, 대통령 얼굴이 들어간 우표는 총 79건이 발행됐다.


이 중 취임기념을 제외한 역대 대통령 관련(얼굴 포함) 우표 발행 건수는 61건이었다. 이승만(1건), 박정희(11건), 최규하(2건), 전두환(45건)이었다. 이후 대한민국 첫 노벨상 수상 기념으로 김대중 대통령 우표를 발행한 1건을 제외하고는, 문재인 대통령이 처음으로 우표에 등장하게 됐다.


특히 우본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이번 '2018남북정상회담 기념우표(우표첩)'판매 이전, 우본은 취미우표 고객 2만9914명에게 이례적으로 기념우표 발행 안내 우편을 발송한 것으로도 확인됐다.


신 의원은 "우본의 기념우표첩 발행 안내의 별도의 우편 발송 사례는 단 한차례도 없었다"며 "우본은 '우편사무'로 발송했기 때문에 우편비용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했으나, 이번 기념우표 발행 안내를 위한 우편에 사실상 세금을 사용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향후 국정감사를 통해 우정사업본부가 정권 마케팅을 위해 이례적으로 2018남북정상회담기념우표를 제작하고, 판매에 혈안이었던 것은 아닌지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