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bit.ly/2LbkneB   https://bit.ly/2XSTyNv


석붕산 고인돌

 

석붕산 고인돌 - 동북아역사넷
https://bit.ly/2XSTyNv  http://contents.nahf.or.kr/id/NAHF.edeah.d_0001_0030_0050_0010


석붕산 고인돌 위치도

석붕산 고인돌 위성사진


개주 석붕산(蓋州 石棚山)문화유산연구지식포털 지도  예에서 본 것처럼 높이 3m의 지석, 길이 7~8m의 상석을 갖춘 예도 있다. 일정한 거리를 두고 1기씩 조성된 예가 많으며, 부장유물로 토기와 생활도구 몇점이 있을 뿐 청동기는 드문편이다.


이와 같은 탁자식 지석묘는 한반도 서북부지역에 오히려 더 많은 숫자가 성행할 뿐만 아니라, 요동지역과 동일한 형식의 사례가 적지 않다. 



석붕산 고인돌 - 문화콘텐츠닷컴

https://bit.ly/2LbkneB


석붕산 고인돌 정측면   

석붕산 고인돌 정면 

석붕산 고인돌 뒷면


석붕산 고인돌 정측면 - 한국에는 약 2만 개가 넘는 고인돌이 분포하고 있다. 단위면적 당 고인돌 분포가 세계 어느 지역보다 높아서 고인돌은 한국의 청동기문화를 대표하는 유적으로 보아도 무방하다. 고인돌은 한반도뿐만 아니라 중국지역 그리고 일부 일본 지역에까지 분포되어 있는데, 그 가운데 중국의 요동지방에는 약 300여 기의 고인돌이 있다. 이 지역은 우리나라의 청동기 시대 문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지역이다. 이 지역 고인돌은 주로 탁자식이다. 그 가운데 가장 큰 것이 바로 개주시 석붕산에 있는 고인돌이다. 길이는 약 8.6m, 너비가 5.1~5.7m 가량 되며, 두께 40~50cm의 넓은 판석을 덮개돌로 하고 있다. 그 아래에 무덤방이 지상에 드러나 있는데, 그 규모가 길이 2.7m, 너비 2.1m, 높이 2.3m 정도이다. 고임돌 내부 천장과 정면에 언제 그린 것인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벽화가 그려져있고, 그 아래로 최근까지 제사를 지낸 흔적이 남아 있다. 생긴 형태나 규모로 보아 북한의 로암리나 관산리 고인돌과 흡사하다.




관련글

고조선 목록  https://tadream.tistory.com/108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