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_id=201907011503001


북미 '깜짝 정상회동'에 마냥 못 웃는 일본...'패싱' 우려 또 나와

도쿄|김진우 특파원 jwkim@kyunghyang.com 입력 : 2019.07.01 15:03 수정 : 2019.07.01 15:19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P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P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에 대해 환영과 지지의 뜻을 거듭 밝혔다. 하지만 국내적으로는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한 북·일 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기대와 한반도 비핵화 논의에서 배제되는 데 대한 우려가 뒤섞인 모습이다.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일본 관방부 부(副)장관은 1일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북·미 정상의) 회동이 북·미 프로세스를 재개하는 계기가 됐다. 환영하며 지지한다”면서 “북한의 비핵화 행동을 재촉하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동에 다시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그는 “중요한 것은 북·미 정상의 공동성명이 신속하게 이행되는 것”이라며 “우리나라는 계속해서 북·미 프로세스를 지원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도 전날 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통화한 뒤 “(북·미 정상 회동이) 북·미협상 재개에 커다란 계기가 됐다. 환영하고 지지한다”는 뜻을 밝혔다.


일본 정부는 이번 회동으로 북·미 협상이 재개될 경우 북·일 정상회담 개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정부 관리는 교도통신에 “북·미 협상이 진전한다면 납치 문제를 해결을 위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한·일 관계가 악화된 가운데 이뤄진 북·미 정상의 ‘깜짝 회동’이 일본이 한반도 비핵화 과정에서 배제돼 있음을 부각시켰다는 지적도 나온다. 


NHK에 따르면 일본은 이번 회담과 관련해 미국으로터 사전에 연락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외무성의 한 간부는 “사전에 미국 측으로부터 연락이 없었다”고 밝혔다. 니시무라 부장관은 이날 ‘회동 계획을 전달받았었느냐’는 질문에 “미국과는 지난달 28일 미·일 정상회담을 포함해 지금까지 북한문제에 대해 긴밀히 연대하고 있다. 자세한 언급은 피하겠다”고만 했다.


아베 총리는 전날 여야 대표토론회에서 “최후에는 내가 김 위원장과 마주 보고 (납치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결의를 갖고 있다”고 북·일 정상회담에 대한 의욕을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5월 초 이후 북한에 ‘조건 없는 북·일 정상회담’을 제안하고 있지만, 북한은 관영매체를 통해 “식민지배에 대해 청산부터 하라”고 비난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남북, 중국, 일본, 러시아, 미국 등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6자회담 회원국 가운데 김 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하지 않은 유일한 지도자다. 아베 총리의 전날 발언도 ‘재팬 패싱(배제)’ 우려를 감안한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일본 정부는 이날 반도체 핵심 소재 등 3개 품목에 대해 한국 수출 규제 강화 조치를 예고하면서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사실상 보복 조치에 나섰다. 지난달 28~29일 오사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선 강제징용 배상 문제에 대한 한국 측 대응을 문제삼으면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사실상 거부했다. 


교도통신은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아베 총리가 한국을 너무 가볍게 봤다”면서 “한·일 지도자 간의 상호소통이 없는 상황은 아베 총리의 대북 외교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면서 밝혔다. 도쿄의 한 외교소식통도 “북·미 정상회동으로 한·미·일, 한·일 간 협력이 중요한 시점에 균열을 조장하는 쪽은 과연 누구인지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