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190724183736904


머쓱해진 일본..日관방장관 '러시아, 일본엔 해명 없어' 시인

입력 2019.07.24. 18:37 수정 2019.07.24. 19:26 


日 취재진 "러시아, 독도를 한국 영토로 취급하는 것" 지적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AP/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 [AP/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러시아 군용기의 독도 인근 상공 비행과 관련해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며 러시아에 항의하는 억지스러운 퍼포먼스를 부렸지만, 정작 러시아는 한국에만 해명을 해 일본 정부가 머쓱한 상황이 됐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24일 오후 정례 기자회견에서 러시아 차석무관이 전날 군용기 비행에 대해 한국 정부에 했다고 청와대가 밝힌 유감 표명을 일본에도 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유감의 뜻이 전해진 사실은 없다"고 밝혔다.


스가 장관은 "러시아와 한국 사이의 일에 대해 언급할 입장은 아니다"며 "외무성이 주일 러시아 대사관에 대해 엄중하게 항의해 재발 방지를 강하게 요구했다. 외교 상의 일이니 더 상세한 설명은 삼가겠다"고 덧붙였다.



러시아 군용기는 전날 독도 인근 한국 영공을 7분간 침범했고, 이에 대해 우리군은 전투기를 출격시켜 차단 기동과 함께 러시아 군용기 쪽으로 경고사격을 했다.


[그래픽] 러시아 군용기, 독도 영공침범 재구성 (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 = 국방부 관계자는 24일 러시아 군용기의 독도 인근 영공 침범이 기기 오작동 때문이라는 러시아 측 해명을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히려 러시아 정부눈 자국 군용기의 한국 영공 침범을 공식 부인하고 오히려 한국군의 대응 조치가 러시아 군용기의 안전을 위협했다고 주장했다. jin34@yna.co.kr

[그래픽] 러시아 군용기, 독도 영공침범 재구성 (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 = 국방부 관계자는 24일 러시아 군용기의 독도 인근 영공 침범이 기기 오작동 때문이라는 러시아 측 해명을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히려 러시아 정부눈 자국 군용기의 한국 영공 침범을 공식 부인하고 오히려 한국군의 대응 조치가 러시아 군용기의 안전을 위협했다고 주장했다. jin34@yna.co.kr


이 상황과 관련해 일본은 독도가 일본의 영토라고 억지를 부리며 한국과 러시아 정부에 공식 항의하면서 갈등 상황에 억지로 끼어들었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독도의 일본 영유권을 주장하며 '한국이 아닌 일본이 대응해야 할 일'이라는 취지의 도발적인 발언을 하기도 했다.


일본 정부가 이런 발언을 하면서 자신들의 영공이 침범당한 것처럼 반응을 했지만, 정작 러시아는 군용기 비행에 대해 한국 정부에만 해명을 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러시아 차석 무관은 전날 우리 정부에 "기기 오작동으로 계획되지 않은 지역에 진입한 것이다. 침범 의도는 없었다"며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또, 러시아 정부가 24일 자국 군용기의 한국 영공 침범을 공식 부인하고 오히려 한국군의 대응 조치가 러시아 군용기의 안전을 위협했다고 주장하는 공식 전문도 주(駐) 러시아 한국 무관부를 통해 접수됐다.


비록 러시아 정부 공식 전문에 나타난 입장과 차석 무관의 유감 표명이 내용이 다르지만, 둘 다 한국정부를 상대로 입장을 표명한 것이어서 이 사안에 있어서 일본은 철저하게 '국외자'로 취급된 셈이다.


이날 스가 장관의 답변이 있자 기자회견에 참석한 한 일본 기자는 "러시아 측이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를 한국의 영토로 취급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스가 장관은 "러시아 정부의 '다케시마'를 둘러싼 입장에 대해 모르겠다"고 말하면서도 "'다케시마'는 우리나라(일본) 고유의 영토이니 당연히 러시아와의 관계에서도 이런 입장에 기초해 의연하게 대응하겠다"고 재차 억지 주장을 폈다. (취재 보조 : 데라사키 유카 통신원)


한국방공식별구역 무단 진입한 러시아 'TU-95' 폭격기 러시아 TU-95 폭격기 모습. [ITAR-TASS 자료사진]

한국방공식별구역 무단 진입한 러시아 'TU-95' 폭격기 러시아 TU-95 폭격기 모습. [ITAR-TASS 자료사진]

bkkim@yna.co.kr

Posted by civ2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