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558801


코리아나 호텔에서 사라진 '조선일보' 현판

호텔 "조선일보 항의 시위가 많아서"... 시민단체 "친일 반민족 언론 문 닫아야"

19.08.01 18:40 l 최종 업데이트 19.08.01 19:13 l 정대희(kaos80)


 코리아나호텔은 지난달 30일 건물 현관 앞에 붙어있는 ‘조선일보사’ 현판(아래 사진 붉은 원 표시 부분)을 제거했다.
최근 잇따라 코리아나호텔 앞에서 조선일보 반대 집회가 이어지고 이어지자 현판을 내린 것이다.

▲  코리아나호텔은 지난달 30일 건물 현관 앞에 붙어있는 ‘조선일보사’ 현판(아래 사진 붉은 원 표시 부분)을 제거했다. 최근 잇따라 코리아나호텔 앞에서 조선일보 반대 집회가 이어지자 현판을 내린 것이다. ⓒ 유성호

 

"(잇따른 집회 시위에) 이번엔 조선일보사의 현판이 사라졌지만 다음엔 문을 닫을 것이다."


민주언론시민연합 김언경 사무처장의 말이다.


1일 서울 종로구 코리아나호텔 앞에서 만난 그는 "조선일보사 현판이 사라진 걸 아냐?"라는 질문에 "소식을 전해들었다"라며 이렇게 대답했다.


이날 1975년 조선일보에서 해직된 기자들이 결성한 조선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이하 조선특위)와 원로 언론인들, 시민단체가 조선일보사 현판의 흔적이 남은 코리아나호텔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일보의 반민족 친일행위"를 규탄했다.


이들은 "조선일보는 일본의 수출규제 문제를 둘러싼 한일관계 보도에서 노골적인 친일행태를 드러내면서 민족적 정체성이 무엇인지 드러내 보여주었다"라며 "조선일보는 어느 나라 신문인가, 한국의 신문이 맞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언론은 자유로운 정신과 이성을 가지고 진실과 정의를 신앙의 대상처럼 섬겨야 한다"라며 "이런 사명을 저버리고 자신의 정치적 목적과 이익을 추구하는 데 빠져 있다면 그런 언론은 언론이 아니라 프로파간다(Propaganda, 선전)이다. 사람들은 그런 신문을 신문이 아니라 전단, 이른바 '삐라'같다고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난 7월 4일 조선일보 일본어판 기사를 문제 삼았다. 이들은 "(조선일보는) '일본의 한국투자 1년새 -40%, 요즘 한국 기업과 접촉도 꺼려'를 '한국은 무슨 낯짝으로 일본의 투자를 기대하나'로 제목을 바꾸어 보도했다"라며 "일본에 강제로 끌려가 고통을 당한 우리 '강제동원 피해자'를 일본의 가해와 착취에 대한 나쁜 어감을 줄이기 위해 '징용공'으로 표현했다. '일제 강점기'란 말도 '일본 통치시대'로 바꿔 합법적인 통치의 시대를 산 것이라는 뜻으로 읽히게 했다"라고 쓴소리했다.


덧붙여 "(일본의 수출 보복과 관련해) 조선일보는 애초에 문제를 일으킨 것은 한국 대법원의 강제동원 배상 판결을 방치한 정부에 있다면서 거듭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라며 "이런 일방적인 친일 논조는 나라에 큰 피해를 주는 '조국'에 대한 배신행위로서 이 신문의 국적이 어디인지 거듭 묻게 한다"라고 날을 세웠다.


조선일보에 '우리 대법원이 왜 이런 판결을 내렸는지 한 번이라도 진지하게 고민하면서 검토해본 적이 있는가?'란 질문도 던졌다. 이들은 "일본은 '1910년 한일합방조약에 따른 식민지배가 합법적이고 정당하기 때문에 자국민을 전시에 동원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서 강제동원 피해배상을 거부해 왔다"라며 "일본은 식민지배의 불법성을 인정하지 않은 이 협정에 따라 청구권협정 당시 한국에 제공한 물자도 '배상금'이 아니라 '경제협력 자금'이라고 주장해 오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65년 한일협정 체결 당시 국민의 동의를 얻지 못한 채 밀실에서 주고받은 이른바 '김종필-오히라 메모'가 얼마나 오랫동안 문제가 되었는지 국민은 잘 알고 있다"라며 "우리 대법원은 이런 잘못된 협정을 조금이나마 바로잡기 위해 65년의 한일협정과는 별개로 강제동원 배상 판결을 내린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전직 조선일보 기자도 마이크를 잡았다. 조선특위 성한표 위원장은 "40여 년이 지났지만 조선일보로 대표되는 주류 언론들의 반언론적 상황이 개선되기는커녕 더 악화됐다"라며 "독재정권 때의 요구를 충실히 이행하면서 이를 거부하는 기자들의 목을 서슴지 않고 치더니 이젠 국민들이 선택한 정권보다 더 강한 무소불위의 거대 권력이 되어 이 나라의 운명을 좌지우지하고 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성 위원장은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그는 "우리는 앞으로 20년 후면 눈을 감는다. 하지만 50~60년 이상을 살아야 하는 젊은이들에겐 지금 벌어지는 한일 간의 싸움이 어떻게 끝나느냐에 전 인생이 달렸다"라고 말했다.


성 위원장은 "조선일보 내부에서 개혁의 바람이 일어나지 않으면 결국 전 국민의 분노 앞에 마주 서게 될 것이다"라며 조선일보 후배들의 각성을 촉구했다.

  

 1975년 조선일보에서 해직된 기자들이 결성한 조선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이하 조선특위)와 원로 언론인들, 시민단체가 1일 조선일보사 현판의 흔적이 남은 코리아나호텔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일보의 반민족 친일행위를 규탄”했다.

▲  1975년 조선일보에서 해직된 기자들이 결성한 조선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이하 조선특위)와 원로 언론인들, 시민단체가 1일 조선일보사 현판의 흔적이 남은 코리아나호텔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일보의 반민족 친일행위를 규탄”했다. ⓒ 정대희


<한겨레> 부사장을 지낸 임재경씨도 조선일보 구성원들을 꾸짖었다. 그는 "조선일보의 반헌법적이고 범죄적 행위는 누구 책임이냐"라며 "결국 발행인과 편집인, 주필이 책임을 져야 하지만 신문을 만드는 사람들도 책임이 있다. 평기자들이 일어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책임을 면하지 못할 것이다. 정신 차려야 한다"라고 했다.


임씨의 말이 끝나자 여기저기서 박수와 함성이 쏟아졌다. 참석자들은 입을 맞춰 "조선일보는 한국의 신문이 맞나?"라며 구호를 외쳤다.


자유언론실천재단 이부영 이사장은 조선일보의 역사를 되짚으며 폐간을 주장했다. 그는 "코리아나 호텔은 한일협정을 맺은 뒤에 조선일보가 일본의 차관을 얻어서 지은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기생관광으로 돈을 벌었다"라며 "일본의 더러운 돈으로 호텔을 짓고 돈을 번 조선일보는 스스로 현판을 내린 것처럼 스스로 문을 닫아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끝으로 이들은 조선일보 100주년에 맞춰 "폐간 운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종철 동아언론자유특위 위원장은 "내년이면 조선일보가 100주년이다. 시끌벅적한 잔치를 준비 중일 것으로 안다. 이때 맞춰 우리는 국민들에게 조선일보의 반민족, 친일, 매국 행위를 널리 알리기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다"라며 "조선일보 폐간 운동에 나설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코리아나 호텔에서 조선일보 현판이 제거된 것과 관련해 이날 현장에서 만난 경찰 관계자는 "지난 화요일에 (황금색) '조선일보사' 현판을 뗀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호텔 앞에서 조선일보 반대 집회가 이어져 제거한 것으로 안다"라고 했다.


이와 관련 코리아나호텔측에 연락해 문의를 했으나 답변을 듣지는 못했다.


<미디어스>에 따르면 코리아나호텔은 지난달 30일 건물에 붙어 있던 '조선일보사' 현판을 제거했다. 코리아나호텔 관계자는 <미디어스>와 한 인터뷰에서 "호텔과 조선일보는 관련이 없다. 호텔 앞에서 집회가 열리니 직원들이 힘들다"라면서 "조선일보 관련 집회는 호텔 뒤에 있는 조선일보 사옥에서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코리아나호텔) 5층에 있는 조선일보 사무실에는 직원 1명만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