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190807155204043


[단독]최순실 옥중편지, 정유라에 "돈은 어디 잘 갖다놓아라"

김학재 입력 2019.08.07. 15:52 


본지, 최순실 옥중편지 단독입수

딸 정유라에 수십억 현금 주려 해

"일단 현금으로 가지고 있어라"

"조용해지면 집 사라"

안민석 "檢, 은닉재산 찾기 의지없어"


파이낸셜뉴스가 단독입수한 최순실씨 옥중편지 일부 내용.

파이낸셜뉴스가 단독입수한 최순실씨 옥중편지 일부 내용.


"돈은 어디 잘 갖다놓고 너(정유라)는 상관없는 걸로, 모르는 걸로 해" 


온 나라를 들썩이게 했던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여파가 여전하지만 최씨의 재산규모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최씨의 재산을 3000억원 정도로 파악한 바 있지만 최씨는 수감 이후에도 자신의 부동산 자산을 매각하는 과정을 통해 수십억원씩, 거액을 현금화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최씨는 강남 역삼동 건물을 매각하고 남은 돈 중 최소 10억원, 최대 30억원을 딸 정유라씨에게 건넨 것으로 추정된다.


이 돈 가운데 일부인 9억2000만원은 정씨 부부 공동 명의로 남양주 소재 고급 아파트 구입에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아파트 구입 1주일 뒤 최씨는 해당 아파트에 7억원 규모의 근저당을 설정했다.


이에 따라 검찰과 국세청 등이 적극적으로 최씨 숨은재산 찾기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최순실 "일단 현금으로 가지고 있어라" 


7일 파이낸셜뉴스가 단독 입수한 최씨의 옥중편지에 따르면 최씨는 "너(정유라)에게 25(억)~30억(원을) 주려고 하는데 일단 현금으로 찾든가 해서 가지고 있어라"며 "나중에 조용해지면 사구, 우선 그돈 가지고 집월세로 얻던지"라고 당부했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최씨 소유 건물 특성상 매각해도 예상보다 돈이 많이 남지는 않았을 수 있다"며 "준 돈은 최대 30억원 정도일 것"이라고 말했다.


최씨는 정씨에게 서울 청담동 인근에서 거주할 것을 제안하지만 정씨는 올 2월말께 남편과 공동명의로 남양주에 위치한 아파트를 구입한다. 해당 아파트는 280㎡(84평) 규모 복층형 고급 아파트다.


본지가 정씨 아파트 등기부등본을 확인한 결과, 지분의 90%는 남편이, 나머지 10%는 정씨 소유로 돼 있다. 이에 최씨는 매매계약 약 1주일 뒤에 해당 아파트에 7억원 규모의 근저당권을 설정해 채권.채무 관계를 만들었다.


정씨 부부가 최씨에게 7억원의 돈을 빌려 해당 아파트를 매입한 방식을 취했다는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익명을 요구한 세무사는 "이런 경우 증여세 회피 수단이 될 수 있어 (거래의)특수성도 감안해야 한다"며 "실제 딸 내외에게 돈을 받으려고 한 것일 수 있고 최근 아파트를 매입했기 때문에 최씨가 실제 돈을 빌려줬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마땅한 소득원이 없는 정씨에게 최씨가 돈을 빌려주고 그 근거로 근저당을 설정했다는 추론이다.


■현금화된 최순실 재산, 막대할 수도


최씨는 정씨에게 "생활비, 아줌마비는 계속 줄꺼야. 걱정하지 말구"라고 안심시킨다.


구치소에서 2년 넘게 수감돼있음에도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수사당국에서 최씨의 은닉재산 찾기에 나선 상황에서 최씨는 잇달아 국내 자산을 처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딸에게 거액의 현금을 넘기려 한 것이 최씨 편지를 통해 드러난 것이다.


부동산을 매각한 뒤 일부를 현금화하는 과정에서 축적되는 최씨 재산도 막대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최씨가 정씨에게 "돈은 어디 잘 갖다놓고 너는 상관없는 걸로, 모르는 걸로 해"라고 한 대목은 일부 현금화된 재산을 은닉하려는 시도라고 추정된다.


부동산을 처분하는 과정에서 일부는 현금거래를 통해 거래 흔적이 없다면, 이렇게 쌓인 수억, 수십억원이 쌓이면서 수백억원대로 늘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 누군가 알지 못하도록 현금으로 보관하라는 것 자체가 추적을 어렵게 할 수 있어서다.


한 세무사는 "매각한 뒤 남은 현금을 계좌 입금이 아니라 갖고 있다면 은닉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당국, 최순실 재산 '못찾나, 안찾나'


지난해 돈세탁 범죄에 대응하고 범죄수익을 환수하는 전담 기구가 대검찰청에 설치됐으나, 뚜렷한 결과물은 없다는 지적이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등 거액의 범죄수익이 해외로 빼돌려지거나 국내에 은닉될 가능성을 감안, 범죄수익을 환수하는 업무를 총괄 지원하기 위해 대검찰청 범죄수익환수과가 지난해 초 설치됐으나 큰 성과가 없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본지는 대검에 최씨의 국내외 은닉재산 환수 관련 수사 진행상황에 대해 질의했으나 답변하지 않았다.


최순실씨 의혹을 제기하면서 최씨 재산을 집중적으로 추적했던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본지와 통화에서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과 국세청에 조사하라고 지시했으나 검찰의 의지가 의심스럽다"며 "(검찰이나 국세청이) 조사의지가 있으면 나한테 문의라도 했어야 했는데 일절 없었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검찰과 국세청이 조사를 해야 하는데 내가 볼때 이 사람들은 독일에조차 아무도 안갔다. 대통령 지시를 직무유기하고 있는 것"이라며 "내가 준 자료도 제대로 조사를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최순실씨를 능가할 만한 선수가 없는 것"이라며 "국내에서 드러난 것부터 잘 살펴보면 은닉 재산 파악의 도화선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최씨 측 변호인인 이경재 변호사는 "최씨가 정씨에게 보낸 편지는 사생활 관련 내용"이라며 "언론에서 공개하는 것 자체가 사생활 침해 가능성이 있다"고 반박했다. 본지는 정씨의 입장을 듣기 위해 수차례 연락을 취했으나 정씨는 취재에 응하지 않았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송주용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