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하단


삼성동토성


삼성동토성 - 위키


삼성동 토성(三成洞 山城)은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에 있던 백제 시대 산성이다.


삼성리 토성은 강남구 삼성동 수도산의 산허리를 둘러싼 삼국 시대의 테메식 토성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의 지형 조건으로 볼 때 광진구에서 영동대교를 건너 왼쪽으로 봉은사 가는 방향에 위치하였으며, 한강과 탄천이 합류되는 요충지에 위치한 낮은 산세를 이용하여 축조된 테메식 토성으로 보인다.


강남 개발에 따라 수도산 정상과 산기슭에 도로와 아파트 등 도시 시설이 건설되고 자연지세가 훼손되어 현재는 토성의 모습을 찾을 수 없다. 이 토성이 파괴되기 전에는 단(段)을 가진 축성 형태가 명확하게 산허리를 둘러싸고 있었으며, 정상부에는 수많은 고려 시대 기와편과 장대석(長臺石)이 흩어져 있었다.



삼성토성 - 윤명철


해발 59.5m의 현재 경기고등학교 자리에 있던 토성으로 북으로 한강을 접하고 있으며 강 건너 뚝섬 쪽이 보이며 길이 170간(309m), 높이 1간(1.8m)인데 단을 이룬 축성형태가 명확하게 산허리를 둘러싸고 있었다고 하였으나 현재는 파괴되어 버렸다.



삼성동 토성(三成洞 土城) - wikia


삼성동토성은 여러 학자들의 연구결과와 기록으로 보아 왕성이 되기에는 너무 작다. 야트막한 산을 두른 이 토성은 이것이 있는 장소를 따라 삼성동토성이라 일컬었다. 1970년대 까지만 해도 성벽 은 350m 가량 남아 있었다.


풍납 토성에서 한강 남안을 따라 삼성동 토성에 이르는 구간에 백제의 토루가 구축되어 있었던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출처 : 

http://ko.wikipedia.org/wiki/%EC%82%BC%EC%84%B1%EB%8F%99%ED%86%A0%EC%84%B1

http://www.koreamind.co.kr/html/organ/hangang.hwp (문서파일)

  * "한강하구를 둘러싼 고대국가들의 각축전 -윤명철" 중 "◇참고사항◇ - (9) 삼성토성" 

http://ko.castle.wikia.com/wiki/%EC%82%BC%EC%84%B1%EB%8F%99_%ED%86%A0%EC%84%B1 (링크 사라짐)

http://bit.ly/1AVygxc (지도) 백제 이야기 - 김유진  

Posted by civ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