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www.nocutnews.co.kr/news/5248288


日아사히 신문의 용기 "수출규제는 징용판결 보복"

CBS노컷뉴스 권민철 기자  2019-11-23 15:30 


日, "수출 규제 느닷없었다...철회해야"


(이미지=연합뉴스)


일본 주요 일간지 중 하나인 아사히신문이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가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보복이라고 규정하며 일본 정부가 이를 철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아사히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효력 정지와 관련해 23일자 조간에 게재한 '관계개선의 계기로 삼자'는 제목의 사설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신문은 사설에서 "일본 정부가 7월 느닷없이 내놓은 한국 수출 규제 강화는 지난해 이후 강제 지용 문제를 둘러싼 사실상의 보복이다"라며 "한국에서는 제조업으로 불안이 확산되었을 뿐만 아니라 일본에 의한 "강압"에 대한 여론의 반감을 증폭시켰다"고 꼬집었다.


이어 "한국에서의 방일객 격감은 일본 관광지를 괴롭히고 있는 것 외에 다양한 시민 교류도 정체되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사설은 이어 " 문 정권이 잘못된 대항조치의 고삐를 멈춘 이상 일본 정부도 이성적 사고로 돌아서야 할 것"이라며 "수출규제를 둘러싼 협의를 진지하게 진행하고, 강화조치를 철회해야 한다"고 못받았다.


사설은 특히 "지금의 양국 사이에 가로놓인 문제의 본질은 일본 기업에 배상을 명령한 한국 대법원 판결 대응이다"며 "시도 때도 없이 싹튼 양국 정부 간의 위기관리 대화를 발전시켜 징용공 문제를 타개할 틀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사설은 끝으로 "문 대통령도 아베 총리도 상대와의 타협을 정치적 손실로 보는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비록 인기가 없다 하더라도 국민의 미래를 내다본 외교의 가치를 설파하는 것이 정치인의 의무다"고 설파했다.

Posted by civ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