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14510


대성산 유원지(大城山遊園地)

1996년 최척호, 2013년 손승호


평양직할시 대성구역 대성산에 조성된 유원지.


김일성이 수도 중심부에서 가까운 곳에 자리한 대성산이 경치가 좋아 큰 휴식터를 건설하라는 지시를 내려 1960년대에 조성된 유원지이다.



명칭 유래


‘대성(大城)’은 큰 성이라는 뜻이다. 1500여 년 전 고구려의 수도를 방어하던 성이었던 대성산성에서 대성산 명칭이 유래하였으며, 바로 이 산에 조성되었다는 의미에서 대성산유원지라는 명칭이 생겼다. 대성산은 과거에 노양산, 구룡산, 용산 등으로도 불렸다.



자연환경


평양 동북쪽 10㎞ 지점에 위치한 대성산의 높이는 270m이고, 북서쪽의 건지산(273m), 남동쪽의 고방산(147m)과 함께 낙랑준평원의 잔구를 이룬다. 국사봉·소문봉·장수봉·을지봉·북장대·주작봉 등 6개 산봉우리의 능선이 서로 이어져 천연 요새를 이룬다. 대동강의 지류인 장수천과 합장강의 발원지이기도 하다. 대성산에는 크고 작은 연못이 많고 경치가 아름다워 일찍이 ‘평양팔경’의 하나로 꼽혔다.



현황


면적은 19.8㎢에 달한다. 유원지의 입구에는 북한의 동식물자원과 세계의 유명한 동식물이 있는 대규모의 동물원과 식물원이 1959년에 건설되었다. 동물원의 명칭은 조선중앙동물원이다. 지하철 혁신선의 락원역을 비롯한 평양의 주요 교통시설과 연결되어 있어 접근이 편리하다. 유원지에 동물원이 있어서, 락원역의 또 다른 명칭은 동물원이다.


광법사를 비롯한 역사유적들과 고구려 건축술을 잘 반영하여 옛모습 그대로 복원된 높이 19.5m의 대성산성 남문이 있다. 그리고 주작봉, 소문봉, 장수봉 등의 봉우리를 비롯하여 잉어못, 사슴못, 장수못, 형제못, 구룡못을 비롯한 99개의 연못이 있으며, 인공호수인 동천호와 미천호가 조성되어 있다. 대관람차와 청룡열차를 비롯한 현대적 놀이기구와 편의시설이 구비되어 있다.


대성산 서쪽 기슭에 있는 중앙동물원은 북한에서 가장 큰 동물원이다. 동물원에는 동물을 놓아 기르는 동물보호구와 수족관, 맹금류 등을 사육하는 관상용 동물사가 있다. 중앙동물원과 마주보고 있는 중앙식물원에는 12만 점에 달하는 식물표본이 보관되어 있으며 5,600여 종의 식물이 배치된 세계적 규모의 식물원이 있다.


유원지 안에서 동물원을 지나 조금 올라가면 면적 0.8㎢의 대성산유희장이 1977년에 완성되었다. 유희장에는 우주비행선, 관성열차를 비롯하여 회전목마, 회전비행기, 우주비행선 등 16종의 유희시설이 있으며, 각종 놀이시설을 비롯하여 다양한 보트장, 민속유희장 등을 갖추고 있다. 하루에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은 약 3만명이다. 대성산에는 유원지 외에도 고구려 유적인 안학궁터, 대성산성 등이 있고, 유원지 내부에는 혁명열사릉이 있다. 혁명열사릉은 김일성과 함께 만주 일대에서 항일운동을 했던 빨치산 중에서 지휘관급 성원 132명이 묻혀 있다. 즉 김일성과 함께 북한 정권의 근간을 형성한 ‘혁명1세대’의 핵심인물들이 안치된 곳이다. 혁명열사릉은 김일성 우상화와 관련된 혁명전통 교양사업에 활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북녘의 사회와 생활 (정창현, 민속원, 2007)

조선향토대백과 (한국 평화문제연구소·조선 과학백과사전출판사 공동편찬, 평화문제연구소, 2003)

평양개관 (외국문출판사, 1995)




대성산성 목록  https://tadream.tistory.com/30072



Posted by civ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