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culturecontent.com/content/contentView.do?content_id=rp070313210001


허황후

삼국유사 키워드사전


가락국(금관가야) 시조 수로왕의 왕비

생몰년 : 33∼189


가락국(금관가야) 시조 수로왕의 왕비이며, 제2대 거등왕의 어머니이다. 성은 허씨(許氏)이고 이름은 황옥(黃玉)이다.


파사석탑


허황후릉과 비석


전문정보


가락국(금관가야) 시조 수로왕의 왕비이며, 제2대 거등왕의 어미니이다. 『삼국유사』 권2 기이2 가락국기(駕洛國記)에서는, 허황후(許皇后)의 성이 허(許)이고 이름이 황옥(黃玉)이라고 하였다.


수로왕을 원군(元君)이라 하고 왕비를 허황후(許皇后)라고 하면서 거등왕을 세조(世祖)라고 한 것은, 가락국기 찬자(撰者)인 고려시대 금관지주사(金官知州事)의 용어 표현이었다. 한편, 수로왕을 세조(世祖)라고 하고 왕비를 허왕후(許王后)라고 한 표현도 보이는데, 이는 『開皇曆』(개황력) 이래 신라 중대(中代) 시기의 용어 표현으로 생각된다.(김태식, 1998)


여기서 “황후(皇后)”는 왕(王)과 천자(天子)의 아내를 구별하는 의미로 쓴 것이 아니라, 왕과 왕비 및 그 후손이 어머니를 지칭할 때 “황후(皇后)”라고 썼다. 곧, 천자의 어머니를 지칭할 때는 “태후(太后)”라고 해야 하는데, 이를 “황후(皇后)”라고 칭한 것이다. 이는 허황후의 죽음을 높여 “붕(崩)”으로 표기한 가락국기 찬자의 필법으로 생각된다.(김태식, 1998)


『삼국유사』 권2 기이2 가락국기에서는 허황후의 도래과정과 수로왕과의 결혼담을 전하고 있다. 허황후는 아유타국(阿踰陀國)의 공주로, 후한(後漢) 광무제(光武帝) 건무(建武) 24년(48년)에 배를 타고 김해 가락국에 도착하였고, 가락국의 시조인 수로왕(首露王)은 이를 미리 알고 그를 기다려 왕비로 맞이하였다. 수로왕이 천명(天命)을 빌어 허황후의 도래를 예견하고 있다던지, 천신(天神)인 상제(上帝)의 명령으로 가락국에 오게 되었다는 허황후의 설명은 신성성을 강조함은 물론, 천제자(天帝子)로서 도래의 당위성을 말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9간에 의해 추대된 수로왕은 9간, 즉 토착세력 자신의 처녀 가운데 왕비를 간택해 줄 것을 요청받았으나, 모두 거절하고 먼 아유타국에서 온 공주를 맞이하여 혼인하고 있다.


허황후 신화에 대해서는 수로왕과의 결혼담과 출자에 대한 논의가 주류를 이루었다. 출자 문제와 불교적인 윤색 과정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지만, 허황후는 수로 이후 도래한 유이민 세력으로서 가락국 개국기의 사회 성격을 어느 정도 반영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허황후 집단의 성격과, 그 출신지로 나타나고 있는 아유타국(阿踰陁國)에 대해서는 많은 논의가 있다. 먼저 허황후의 성격을 신령(神靈)과의 결혼 제의(祭儀)를 담당하는 해변(海邊)의 공창무녀(空唱巫女)로 보면서, 아유타국(阿踰陁國)에서 왔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 불교적으로 가장 인연이 깊은 나라였다는 점과 관련이 깊다는 의견이 있다. 여기서 아유타국(阿踰陁國)은 인도 갠지즈강 상류인 사라유 강의 동안(東岸)에 있던 고대 도시국가인 아요디아(Ayodyha) 왕국을 가리키며, 아소카왕의 옛 자취가 있고, 저명한 조사(祖師)들이 머물던 곳이므로 불교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三品彰英/미시나 쇼에이, 1979) 이와 비슷한 견해로, 가락국 건국신화의 일부를 이루는 혼인담에서 왕권의 정당성을 갖추기 위한 방편으로 신성성을 강조하기 위해, 불교와 인연이 깊은 아유타국과 관련시킨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백승충, 2001)


한편, 허황후를 인도 아요디아(Ayodhya) 왕국이 1세기 이전에 타이 메남강 가에 건설한 식민국(植民國)인 아유티야(Ayuthya)에서 온 왕녀로 보기도 한다. 곧, 가락국기에 의하면 허황후는 5월에 배로 출발해서 7월에 도착하였는데, 아요디아가 있는 갠지스강 상류까지는 배가 거슬러 올라갈 수 없으므로, 왕녀의 사실상 출발지는 오늘날의 타이국 메남 강가에 있는 아유티야라는 것이다.(이종기, 1977)


또한, 허황후를 인도 아요디아국에서 중국 사천성(四川省) 안악현(安岳縣)으로 집단 이주해 살던 허씨족(許氏族) 중에서 배를 타고 황해를 건너온 소녀라고 보는 견해가 있다.(김병모, 1994) 이밖에 일본에 있던 가락국(駕洛國)의 분국(分國)에서 본국인(本國人)과의 결혼을 위해 돌아온 왕녀라고 보는 의견도 있다.(김석형, 1966)


허황후의 출자와 관련해서는 중국과 관련된 내용이 많다. “한사잡물(漢肆雜物)”이라 하여 중국 상점의 여러 물건을 언급한 점, 천부경(泉府卿)․종정감(宗正監)․사농경(司農卿) 등 중국계 관직이 많다는 점, 바다를 건너오면서 옷․필단․금은주옥․장신구 등 중국 물품을 많이 가져온 점 등이 그러하다. 이에 따라 허황후 집단이 선진문물을 가진 도래인임은 분명하며, 낙랑에서 온 유이민 혹은 수시로 왕래한 상인집단과 관련시키는 견해도 있다. 수로왕비의 결혼과 관련지어 가락 건국 신화를 살펴보면, 수로왕으로 상징되는 왕족은 2세기 중후반 무렵에 낙랑 지역에서 도래한 유이민 세력중 하나이며, 기존의 서열을 이루고 있던 연합적 지배세력인 가락 9간에 의하여 추대된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허황후로 표상되는 왕비족도 낙랑 지역에서 도래한 2차 유이민이거나 낙랑 지역에서 수시로 왕래하는 상인 집단의 일족이었을 것으로 상정하고 있는데, 이는 허왕후 일행이 도착할 때 수로왕이 그들을 맞이하는 모습이나 물품들의 이름에서도 추정 가능하다고 한다.(김태식, 1998)


다만, 사료에 보이는 중국계 관직명과 세조(世祖), 원군(元君), 황후(皇后), 왕후(王后) 등의 중국식 용어는 후대에 일괄 윤색했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허황후의 출자와 관련된 증거로 삼기에는 한계가 있음도 분명하다. 중국식으로의 윤색과정은 수로왕 신화와 마찬가지로 신라 문무왕대로 추정되는데, 황금(黃金)=황제(皇帝)이고 황(黃)은 황옥(黃玉)과 같은 의미임을 참고하면, 허황옥도 사실 황제인 소호금천씨(少昊金天氏)에서 유래한 것이 된다고 한다. 따라서 김해 김씨의 기원은 물론 허황옥이라는 황후명까지도 모두 소호금천씨와 연결되어 있음을 추론할 수 있다.


천제자이면서도 허황후가 수로나 탈해와는 달리 난생설화를 가지지 못한 것은, 2차 도래집단이면서 수로와 혼인하기 위해 온 부차적인 집단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물론 붉은 돛을 달고 붉은 깃발을 휘날리는 허황후의 첫 모습은 도래자로서의 신성성과 위엄을 갖추고 있다. 또한 결혼담의 한 구절로 높은 언덕에서 쉬면서 입고 있던 비단바지를 벗어 폐백으로 삼아 산신령에게 바치는 내용은, 이 지역 전통의 산악숭배를 배경으로 한 통과의례 혹은 결혼에서의 폐백행위와 관련될 수 있다.(백승충, 2001)


허황옥이 아유타국에서 가져왔다는 파사석탑(婆娑石塔)의 “파사(婆娑)”에 대하여, 중국인들이 서역을 통칭하는 말로 사용했던 “파사(波斯)”, 즉 페르시아라는 뜻으로 풀이한다.(김병모, 1997)


허왕후는 태자 거등왕(居登王)을 출산하고, 후한(後漢) 영제(靈帝) 중평(中平) 6년(189) 3월 1일에 157세로 세상을 떠났다. 나라 사람들은 마치 땅이 무너진 듯 슬퍼하였으며, 구지봉 동북쪽 언덕에 장사지냈다. 허황후가 죽자 가락국 백성들은 황후를 잊지 못하여 황후가 거쳐 온 곳 각각에 주포촌, 능현, 기출변 등의 이름을 붙이는 한편, 사모하는 놀이로 매년 7월 29일에 황후의 도래 과정을 경주(競走)의 형태로 재현하고 있다. 또한, 8대 질지왕(銍知王) 때에는 허황후의 명복을 빌기 위해, 혼례를 치른 곳에 왕후사(王后寺)를 지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김석형, 1966,『초기조일관계사연구, 사회과학원출판사.

이종기, 1977, 『駕洛國探査』, 일지사.

三品彰英, 1979, 『三國遺事考証(中)』, 塙書房.

김병모, 1994, 『김수로왕비 허황옥』, 조선일보사.

김병모, 1997, 「김수로왕 연구」『民族과 文化』 6.

김태식, 1998, 「駕洛國記 所載 許王后 說話의 性格」『韓國史硏究』 102.

백승충, 2001,「가야 건국신화의 재조명」『한국 고대사 속의 가야』, 혜안.



관련원문 및 해석


(『삼국유사』 권1 왕력)


第二 居登王 [首露子 母許皇后 己卯立 理五十五年 姓金氏]

제2 거등왕 [수로의 아들이며, 어머니는 허황후이다. 기묘년에 즉위하여, 55년을 다스렸다. 성은 김씨이다.]


(『삼국유사』 권2 기이2 가락국기)


駕洛國記[文廟朝大康年間 金官知州事文人所撰也 今略而載之]

… 屬建<武>二十四年戊申七月二十七日 九干等朝謁之次 獻言曰 大王降靈已來 好仇未得 請臣等所有處女絶好者 選入宮闈 俾爲伉儷 王曰 朕降于玆天命也 配朕而作后 亦天之命 卿等無慮 遂命留天干押輕舟 持駿馬 到望山島立待 申命神鬼干就乘岾[望山島 京南島嶼也 乘岾 輦下國也]忽自海之西南隅 掛緋帆 張茜旗 而指乎北 留天等先擧火於島上 則競渡下陸 爭奔而來 神鬼望之 走入闕 奏之 上聞欣欣 尋遣九干等 整蘭橈 揚桂楫 而迎之 旋欲陪入內 王后乃曰 我與(爾)等素昧平生 焉敢輕忽相隨而去 留天等返 達后之語 王然之 率有司動蹕 從闕下西南六十步許地 山邊設幔殿祗候 王后於山外別浦津頭 維舟登陸 憩於高嶠 解所著綾<袴>爲贄 遺于山靈也 其地侍從媵臣二員 名曰申輔趙匡 其妻二人 號慕貞慕良 或臧獲幷計二十餘口 所齎錦繡綾羅 衣裳疋段 金銀珠玉 瓊玖服玩器 不可勝記 王后漸近行在 上出迎之 同入帷宮 媵臣已下衆人 就階下而見之卽退 上命有司 引媵臣夫妻曰 人各以一房安置 已下臧獲各一房五六人安置 給之以蘭液蕙醑 寢之以文茵彩薦 至於衣服疋段寶貨之類 多以軍夫遴集而護之 於是 王與后共在御國寢 從容語王曰 妾是阿踰陁國公主也 姓許 名黃玉 年二八矣 在本國時 今年五月中 父王與皇后顧妾而語曰 爺孃一昨夢中 同見皇天上帝 謂曰 駕洛國元君首露者 天所降而俾御大寶 乃神乃聖 惟其人乎 且以新莅家邦 未定匹偶 卿等<須>遣公主而配之 言訖升天 形開之後 上帝之言 其猶在耳 爾於此而忽辭親 向彼乎往矣 妾也浮海遐尋於蒸棗 移天夐赴於蟠桃 螓首敢叨 龍顔是近 王答曰 朕生而頗聖 先知公主自遠而屆 下臣有納妃之請 不敢從焉 今也淑質自臻 眇躬多幸 遂以合歡 兩過淸宵 一經白晝 於是 遂還來船 篙工楫師共十有五人 各賜粮粳米十碩 布三十疋 令歸本國 八月一日 廻鑾 與后同輦 媵臣夫妻齊鏕竝駕 其漢肆雜物 <咸>使乘載 徐徐入闕 時銅壺欲午 王后爰處中宮 勑賜媵臣夫妻私屬空閑二室分入 餘外從者以賓舘一坐二十餘間 酌定人數 區別安置 日給豊羡 其所載珍物 藏於內庫 以爲王后四時之費 一日 上語臣下曰 九干等俱爲庶僚之長 其位與名皆是宵人野夫之號 頓非簪履職位之稱 儻化外傳聞 必有嗤笑之恥 遂改我刀爲我躬 汝刀爲汝諧 彼刀爲彼藏 五<刀>爲五常 留水留天之名 不動上字 改下字留功留德 (神天)改爲神道 五天改爲五能 神鬼之音不易 改訓爲臣貴 取雞林職儀 置角干阿叱干級干之秩 其下官僚 以周判漢儀而分定之 斯所以革古鼎新 設官分職之道歟 於是乎 理國齊家 愛民如子 其敎不肅而威 其政不嚴而理 況與王后而居也 比如天之有地 日之有月 陽之有陰 其功也塗山翼夏 唐<媛>興<姚> 頻年夢有得熊羆之兆 誕生太子居登公 靈帝中平六年己巳三月一日后崩 壽一百五十七 國人如嘆坤崩 葬於龜旨東北塢 遂欲(不)忘子愛下民之惠 因號初來下纜渡頭村曰主浦村 解綾<袴>高岡曰綾峴 茜旗行入海涯曰旗出邊 媵臣泉府卿申輔宗正監趙匡等 到國三十年後 各産二女焉 夫與婦踰一二年而皆<抛>信也 其餘臧獲之輩 自來七八年間 未有玆子生 唯抱懷土之悲 皆首丘而沒 所舍賓館 圓其無人 …


가락국기[문종조 대강(大康) 연간에 금관지주사(金官知州事)로 있던 문인(文人)이 찬술한 것이다. 지금 그것을 줄여서 싣는다.]

… 건무(建武) 24년 무신(戊申, 48) 7월 27일에 구간 들이 조알(朝謁)할 때에 아뢰어 말하기를, “대왕이 하늘에서 내려오신 이래로 좋은 배필을 얻지 못하였습니다. 신(臣)들의 딸 중에서 가장 좋은 사람을 뽑아 궁중에 드려 배필로 삼게 하소서.”라고 하였다. 왕이 말하기를, “내가 여기 내려온 것은 하늘의 명령이다. 나의 배필로 왕후가 되는 것도 또한 하늘의 명령이니 그대들은 염려하지 말라.”고 하였다. 드디어 유천간(留天干)에게 명하여 가벼운 배(輕舟)와 좋은 말(駿馬)을 가지고 망산도(望山島)에 가서 기다리게 하였다. 또 신귀간(神鬼干)에게 명하여 승점(乘岾)[망산도(望山島)는 서울 남쪽의 섬이다. 승점(乘岾)은 수레 아래(輦下)의 나라(國)이다.]으로 가게 하였다. 홀연히 바다 서남쪽 모퉁이로 부터 붉은 돛을 달고 진홍빛 깃발을 휘날리며 북쪽을 향하여 오고 있었다. 유천간(留天) 등이 먼저 섬에 불을 피우고, 곧 물을 건너 육지에 내려와 앞 다투어 달려왔다. 신귀간(神鬼)이 이것을 바라보고 대궐로 달려와서 말하였다. 왕이 듣고 기뻐하며, 이어 구간 등을 보내어 목련으로 만든 노(蘭橈)와 계수나무로 만든 노(桂楫)를 갖추어 맞이하여, 곧 모시고 대궐로 들어가려 하였다. (이에) 왕후(王后)가 말하기를, “나와 너희들은 평생 알지 못한 터인데, 어찌 경솔히 따라가겠느냐.”고 하였다. 유천간(留天) 등이 돌아와 왕후의 말을 전하였다. 왕은 그렇다고 여겨 여러 관리들을 거느리고 궁궐 서남쪽 60보쯤 되는 산의 주변(山邊)에 가서 장막으로 된 임시 궁궐(幔殿)을 설치하고 왕후를 기다렸다. 왕후는 산 너머의 별포(別浦)의 나루터에서 배를 매어두고, 육지에 올라 높은 언덕에서 쉬며, 입고 있던 비단바지를 벗어서 폐백으로 삼아 산신령에게 바쳤다. 그 나라로부터 시종(侍從)하여 온 신하(媵臣) 2명이 있었는데, 이름은 신보(申輔)와 조광(趙匡)이라고 하였고, 그들의 아내 두 사람은 모정(慕貞)과 모량(慕良)이라 불렀다. 혹은 노비가 도합 20여명 이었고, 가지고 온 각종 비단(錦繡綾羅)과 의복(衣裳疋段), 금․은․주옥과 각종 구슬과 보배로운 기물을 다 기록할 수 없을 정도였다. 왕후가 점차 왕이 있는 행재소(行在所)에 가까이 오자, 왕이 나아가 맞이하여 함께 장막으로 들어왔다. 따라온 신하와 그 아래 무리들은 계단 아래에서 뵙고 곧 물러갔다. 왕은 관원(有司)에게 명하여, 따라온 신하 부부들을 인도하게 하며 말하기를, “사람마다 각방에 두고, 그 이하 노비는 한 방에 대여섯 명씩 안치시키며, 난초로 만든 마실 것(蘭液)과 혜초로 만든 술(蕙醑)을 주고 무늬와 채색이 있는 자리에서 자게하며, 의복과 비단과 보물들까지 주고 많은 군인들을 내어 보호하게 하라.”고 하였다. 이때에 왕과 왕후가 침전에 들었는데, (왕후가) 왕에게 조용히 말하기를, “저는 본래 아유타국(阿踰陁國)의 공주인데, 성은 허씨(許氏)고, 이름은 황옥(黃玉)이고 나이는 16세입니다. 본국에 있을 때 금년 5월중에 부왕(父王)이 황후(皇后)와 더불어 말씀하기를 ‘아버지와 어머니가 어제 밤 꿈에 똑같이 황천상제(皇天上帝)를 뵈었는데, (황천상제가) 가락국(駕洛國) 원군(元君) 수로(首露)는 하늘에서 내려 보내어 왕위에 오르게 하였으니, 신성하다고 하는 것은 오직 이 사람을 두고 하는 말이라고 하였다. 또 새로 나라를 다스리나 아직 배필을 정하지 못하였으니 그대들은 공주를 보내어 짝을 삼게 하라고 하였는데, 말을 마치자 하늘로 올라갔다. 잠을 깬 후에도 상제의 말이 아직 귀에 맴돌았다. 너는 이제 곧 우리와 작별하고 그에게로 가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바다를 건너서 멀리 증조(蒸棗)를 찾아가기도 하고 방향을 바꾸어(移天) 아득히 반도(蟠桃)로도 가보았습니다. 이제 보잘것없는 얼굴로 외람되게 용안을 가까이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라고 하였다. 왕이 대답하기를, “짐은 나면서부터 자못 신성하여 공주가 멀리서 올 것을 미리 알고, 신하들의 왕비를 맞이하라는 청을 듣지 않았다. 지금 현숙(賢淑)한 그대가 저절로 왔으니 이 몸에게는 다행한 일이오.”라고 하였다. 드디어 동침하여 두 밤을 지내고 또 하루 낮을 지내었다. 이에 드디어 타고 온 배를 돌려보낼 때, 뱃사공(篙工楫師) 15인에게 각각 쌀 10섬과 베 30필을 주어 본국으로 돌아가게 하였다. 8월 1일에 (왕이) 수레를 돌릴 때(廻鑾), 왕후와 한 수레를 탔으며, 따르는 신하와 부부도 말고삐를 나란히 하여 수레를 탔으며, 중국의 여러 가지 물건(漢肆雜物)도 모두 수레에 싣고 천천히 대궐로 들어오니 때를 알리는 물시계(銅壺)가 오정을 가리키려고 했다. 왕후는 중궁(中宮)에 거처하게하고, 따라온 신하 부부와 그들의 사속(私屬)들에게는 빈 집 두 채를 주어 나누어 들게 하였으며, 나머지 종자(從者)들은 이십여 칸 되는 빈관(賓舘) 한 채에 사람 수를 적당히 배정하여 안치하고, 매일 풍부한 음식을 제공하였다. 그들의 싣고 온 진귀한 물품들은 내고(內庫)에 두어 왕후가 사시(四時)로 비용으로 삼게 하였다. 하루는 왕이 신하들에게 말하기를, “구간들은 모두 일반 관료의 우두머리이지만, 그 직위와 명칭이 모두 미천한 촌사람들(宵人野夫)의 이름이요 고귀한 직위를 가진 사람들의 칭호가 될 수 없으니, 만일 외부에 알려지게 된다면 반드시 웃음거리가 될 것이다.”고 하였다. 마침내 아도(我刀)를 아궁(我躬)으로, 여도(汝刀)를 여해(汝諧)로, 피도(彼刀)를 피장(彼藏)으로, 오도(五刀)을 오상(五常)으로 고쳤다. 유수(留水)와 유천(留天)의 이름은 윗 글자는 그냥 두고 아래 글자만 고치어 유공(留功)과 유덕(留德)으로 하고, 신천(神天)은 신도(神道)로, 오천(五天)은 오능(五能)으로 고쳤다. 신귀(神鬼)는 음은 그대로 두고 그 훈을 고쳐 신귀(臣貴)라 하였다. 그리고 계림(鷄林)의 직제(職制)를 취하여 각간(角干), 아질간(阿叱干), 급간(級干)의 등급을 두고 그 아래의 관료들은 주(周)와 한(漢)의 제도로 나누어 정하였으니, 이것이 옛 것을 고쳐 새것을 세우고(革古鼎新) 관직을 설치하고 직책을 나누는 도리이다. 이로부터 나라와 집안이 질서가 있게 되고 백성들을 자식과 같이 사랑하니, 그 교화는 엄숙치 아니하여도 위엄이 있고, 정치가 엄하지 아니하여도 잘 다스려졌다. 더욱이 왕후와 함께 살게 되었으니 마치 하늘이 땅을, 해가 달을, 양이 음을 가진 것과 같았으니, 그 공은 도산씨(塗山氏)가 하(夏)를 돕고 도당씨의 딸들(唐媛)이 요(姚)를 일으킨 것과 같았다. 해마다 용맹한 아들을 나을 길조의 꿈이 있어, 태자 거등공(居登公)을 낳았다. 영제(靈帝) 중평(中平) 6년 기사(己巳,189) 3월 1일에 왕후가 돌아가니, 나이가 157세였다. 국인(國人)은 마치 땅이 무너진 것과 같이 통탄하면서 구지(龜旨) 동북쪽 언덕에 장사지냈다. 그리고 왕후가 백성을 자식처럼 사랑하던 은혜를 잊지 않고자하여, 처음 배에서 내린 도두촌(渡頭村)을 주포촌(主浦村)이라 하고, 비단 바지를 벗었던 높은 언덕을 능현(綾峴)이라 하며, 진홍빛 깃발을 달고 들어왔던 바닷가를 기출변(旗出邊)이라 하였다. 함께 왔던 신하 천부경(泉府卿) 신보(申輔)와 종정감(宗正監) 조광(趙匡) 등은 가락국(駕洛國)에 온 지 30년 만에 각각 딸 둘씩을 낳았으며, 부부가 모두 일이 년을 지나 세상을 떠났다. 그 나머지 노비들은 온 지 칠팔년에 자식을 낳지 못하고, 다만 고향(故土)을 그리는 슬픔을 안고서 모두 고향 쪽으로 머리를 향하고 죽었다. 그들이 살던 빈관(賓舘)은 한 사람도 없이 텅 비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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