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viewsnnews.com/article/view.jsp?seq=83268

포항은 완전 찬밥, '이상득 사업' 줄줄이 중단
<매일> "대통령 레임덕은 포항부터"
2012-02-08 16:12:47           

이명박 대통령 형 이상득 의원을 불출마 선언후 이 의원이 추진해온 영일만대교·해저터널·테크노파크 2단지 조성 등의 사업이 완전 찬밥로 전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 <매일신문>은 8일 "'대통령 레임덕은 포항부터?' 퇴임 1년을 앞둔 이명박 대통령의 고향인 포항의 대형 개발사업이 중앙 부처의 지원과 관심 부족으로 휘청거리고 있다"며 "특히 이 대통령의 형으로 6선인 이상득 국회의원의 총선 불출마 선언 이후 포항은 더욱 '찬밥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매일신문>에 따르면, 대표적인 사례는 영일만항을 가로지르는 영일만대교와 해저터널 건설사업이 국비 지원은커녕 전액 민간투자사업으로 결정되면서 투자자를 구하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 

국토해양부 등 중앙 부처는 포항~영덕 구간 동해안 고속도로 건설사업비는 전액 국비를 투입하지만 이 고속도로 구간에 포함되는 영일만대교와 해저터널 건설은 민간투자사업으로 시행하도록 했다. 영일만항을 관통하는 전체 9.1㎞의 해상구간 중 포항 동해면으로부터 4.2㎞ 구간은 해저터널로, 나머지 신항만까지 3.9㎞는 영일만대교를 각각 건설하고 터널과 교량 중간에는 길이 1㎞, 면적 24만㎡ 규모의 인공섬을 조성한다는 게 국토부 개발계획이다. 

그러나 해상구간 공사 참여 의사를 보였던 포스코건설은 1조1천400억원으로 추정되는 건설비 부담이 크고 투자사업 채산성이 없다는 이유로 최근 공사 참여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또 포항시가 미래 첨단 과학산업단지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포항테크노파크 2단지 조성사업도 환경부의 제동으로 역시 암초에 걸려 있다. 

이 사업은 연일읍 학전리 일대 면적 165만㎡ 규모이고, 총사업비는 5천168억원(국비 473억원, 시비 60억원, 민간자본 4천635억원)으로 포항시와 포스코건설 등 5개 건설사, 신한은행 등 5개 금융기관으로 민간투자법인도 설립된 상태이다. 

그러나 환경부는 이 단지 일부 부지가 상수원보호구역 안에 위치한 점을 들어 상수원보호구역을 다른 곳으로 옮기라며 조성사업 실시설계 협의에 응하지 않고 있다. 

시는 해당 지역 특성상 상수원보호구역 이전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상수원 취수원을 이동하는 등 대책을 마련해 환경부에 협의 요청을 하고 있으나, 환경부는 보호구역 이전이라는 원칙론만 고수하고 있다. 

지역 인사들은 "현 정부 초기에는 지역의 굵직한 현안사업에 적극성을 띠던 중앙 부처가 이젠 책임을 떠넘기며 '나 몰라라'하고 있다"며 비판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김혜영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