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2002182241005&code=910302


주한미군사령관, 한국인 노조 만나 “무급휴직 대비” 거듭 밝혀

정희완 기자 roses@kyunghyang.com 입력 : 2020.02.18 22:41 수정 : 2020.02.18 22:41 


“3월 말 자금 고갈”…참모장도 “방위비 신속 타결 희망” 압박

강경화 장관 “근로자 권익 증진 노력, 협상 타결은 시기상조”


주한미군사령관, 한국인 노조 만나 “무급휴직 대비” 거듭 밝혀


주한미군사령부 지휘부가 18일 전국주한미군한국인노동조합 측에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상이 타결되지 않는다면 무급휴직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주한미군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로버트 에이브럼스 사령관과 스티븐 윌리엄스 참모장(소장)이 최응식 전국주한미군한국인노조위원장을 만나 ‘방위비분담금 합의가 없다면 주한미군은 자금을 모두 소진한다. 잠정적인 무급휴직을 대비해야 한다’고 했다”고 말했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사진) 등은 최 위원장과의 회동에서 “할당된 자금은 3월31일 고갈될 것”이라고도 했다.


윌리엄스 참모장도 “주한미군은 충실하고 헌신적인 한국인 직원들이 소중하다. 잠정적인 무급휴직은 미군과 한국인 직원들 모두에게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주한미군 입장을 강조했다. 이어 “주한미군은 방위비분담금 협상 결과에 관심이 많고 (협상이) 신속하게 타결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주한미군은 지난달 방위비분담금 협정이 타결되지 않아 한국인 노동자들에게 4월1일부로 무급휴직이 시행될 수 있다는 내용을 통보했다고 밝힌 바 있다. 무급휴직을 시행하려면 두 달 전에 통보해야 한다는 미국 법에 따른 조치였다.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주한미군 한국인 노동자의 무급휴가 시행을 우려하는 의원들의 지적에 대해 “정부도 같은 걱정을 하고 있다”며 “우리 근로자 권익 증진을 위해 여러 가지 방안이 있을 수 있으며 앞으로의 제도 개선을 위해 이 부분도 합의에 담길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또 현재 한·미 간 방위비분담금 협상 상황에 대해 “조기 타결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을 이뤘다”고 밝혔지만, 타결 임박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아직 시기상조인 것 같다”고 말했다. 


한·미는 제11차 방위비분담 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해 지난해 9월부터 올 1월까지 6차례 회의를 개최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