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FTA 총선 변수 되나?
YTN | 입력 2012.02.12 07:27


 
[앵커멘트]

한미 FTA의 존폐 문제가 4월 총선의 쟁점으로 떠올랐습니다.

민주통합당은 정권 교체 후 한미 FTA 폐기를 전면에 내세웠고, 새누리당은 한미 FTA의 시작은 과거 노무현 정부라고 비판하고 나서 총선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김종균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민주통합당은 한미 FTA 폐기를 4월 총선의 핵심 쟁점으로 내세웠습니다.
통합진보당과 함께 한미 FTA 재협상을 요구하는 서한을 미국 정부에 보냈습니다.

[녹취: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

"발효 이전에 재협상을 통해서 독소조항을 수정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19대 국회와 정권교체를 통해서 폐기시킬 것입니다."

새누리당은 도저히 이해가 안된다는 입장입니다.
한미 FTA의 시작은 민주당의 집권시절인 노무현 정부라며 이제와 한미 FTA를 폐기하자는 것은 자기부정의 극치라고 비판했습니다.

[녹취:정옥임, 새누리당 의원]

"민주당이 독소조항으로 지목한 10개 항목은 자동차 분야 한 개만 빼면 노무현 정부 때 만들어진 그대로입니다."
야당은 우선 핵심 지지층을 결집시키기 위해 한미 FTA의 쟁점화에 나섰습니다.

특히 20~30대 젊은층과 농촌에서 한미 FTA 반대 여론이 높다는 점도 감안했습니다.
또 야권연대의 축으로 한미 FTA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역풍도 예상됩니다.

외교 관례를 깨고 FTA 폐기 서한을 보낸 것은 득표에 도움이 안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진보층이 결집하는 만큼 현 정부에 등 돌린 중도·보수층을 모을 양날의 칼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강원도 등 취약 지역에서 유권자 표심에 부정적 효과를 가져올까 우려해 조심스러운 대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재벌개혁과 경제민주화에 이어 새롭게 부상한 한미 FTA 존폐 이슈가 4월 총선의 표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YTN 김종균입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