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viewsnnews.com/article/view.jsp?seq=83417

"4대강 주도세력 처벌, 청문회 열겠다"
종교계-학계-환경단체 등 '4대강조사위' 출범, 천주교 "검증 돌입"
2012-02-13 17:43:53           

4대강사업에 반대해온 종교계·학계·법조계·시민사회단체 등이 13일 '4대강조사위원회'를 공동출범시키며 4대강사업 주도세력에 대한 청문회 개최와 처벌을 선언했다. 

4대강조사위원회는 이날 오전 의원회관에서 김정욱 서울대 환경대학원 명예교수(4대강국민소송단 공동대표), 서상진(4대강사업저지 천주교연대 집행위원장) 신부, 박창근(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관동대 교수, 임통일(4대강사업 국민소송단) 변호사 등 4인을 공동대표로 하는 공동조사기구를 공식출범시켰다.

서상진 신부는 인사말에서 "낙동강 강바닥이 26m가 파였다고 하는데, 이것은 드러난 일부뿐일 것"이라며 "철저한 조사와 분석을 기반으로 그 피해에 대한 대책과 책임 여부, 대안을 제시하며 참된 의미에서의 4대강 복원을 이뤄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임통일 변호사는 ▲ 4대강 자료 정리 및 백서 발간 ▲ 피해 및 비리사례 조사 ▲ 현장조사 ▲ 4대강 복원 연구 ▲ 청문회 개최 준비 ▲ 4대강 공사 주모자 조사 및 법적 대응활동 등, 조사위 활동 계획을 밝혔다.

박창근 교수는 토론회에서 "홍수는 지천에서 발생하고 있고 확보된 물은 사용처가 없으며 보에 물을 저장하면 썩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4대강 사업은 애초 목표가 잘못 설정됐다"며 "또한 댐을 보 기준으로 설계하다 보니 여러 문제가 나타난다"며 보 균열, 재퇴적, 농경지 침수, 지천 역행침식 등의 심각한 부작용을 열거했다.

최영찬 서울대 교수는 "4대강 사업의 비용편익 분석에 제대로 되지 않았다"며 "이런 사업을 부추긴 학교나 연구기관에도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4대강사업 찬동 학자세력들도 엄중 문책할 것을 주장했다.

4대강조사위는 앞으로 △4대강 청문회 대응팀 △4대강 복원팀 △4대강 현장조사팀 △법률대응팀 등 분과위원회를 구성한다는 방침이어서, 4월 총선이후 '4대강 청문회' 등 대대적 공세를 예고했다. 조사위는 활동 기금 마련을 위해 오는 24일 '4대강 콘서트'을 개최하고, 2월 말 5차 4대강 현장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4대강조사위와는 별도로 천주교를 중심으로 한 종교단체와 환경단체 등은 4대강 사업에 적극 찬동해온 의원들에 대해 4월 총선때 낙선운동도 펼친다는 방침이어서 새누리당을 긴장케 하고 있다. 이미 천주교 서울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는 여야 총선 후보들에게 4대강 사업, 탈핵, 제주해군기지, 한미FTA에 대한 입장을 묻는 공개질의서를 발송하는 등 후보 검증 사업에 착수한 상태이며, 주교회의와 전국 교구 등도 동일한 검증작업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이상돈 새누리당 비대위원은 정부에 대해 4대강사업 민관공동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으나 정부는 이를 일축하고 있다.

최병성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