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www.hani.co.kr/arti/politics/politics_general/1024842.html?_fr=mt2


해명 알맹이 빠진 사과, ‘허위이력’ 동떨어진 개인사 호소로

등록 :2021-12-26 19:30 수정 :2021-12-26 23:30 임재우 기자 사진


의혹 구체적 해명은 선대위 몫으로…사과문만 읽고 퇴장

윤 후보와 연애시절부터 유산경험까지 개인사 언급

‘아내 역할만’ 발언에…선대위 “‘영부인 안 한다’까진 아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 발표를 마친 뒤 당사를 나서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 발표를 마친 뒤 당사를 나서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배우자인 김건희씨가 26일 ‘허위 경력’ 논란에 대해 “잘 보이려 경력을 부풀리고 잘못 적은 것도 있었다. 모든 것이 저의 잘못이고, 불찰”이라고 사과했다. 의혹이 불거진 지 12일 만이다. 그러나 구체적인 해명은 없이 사과문의 절반 가까이를 개인사에 할애해 ‘내용 없는 감성 호소에 그쳤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김씨는 이날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한 기자회견에서 “국민을 향한 남편의 뜻에 제가 얼룩이 될까 늘 조마조마하다. 일과 학업을 함께 하는 과정에서 제 잘못이 있었다”며 사과했다. 과거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믿거나 말거나 기억이 나지 않는다”, “돋보이려고 한 욕심이다. 그것도 죄라면 죄”라고 했던 것과 달리 태도를 바꿔 “그러지 말았어야 했는데 돌이켜보니 너무나도 부끄러운 일”이라며 ‘경력 부풀리기’를 인정한 것이다.


김씨는 “남은 선거 기간 동안 조용히 반성하고 성찰하는 시간을 갖겠다”며 대선 기간 후보 배우자로서 공개 행보를 최소화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김씨는 윤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더라도 “아내의 역할에만 충실하겠다”고 했다. 다만 이양수 선거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은 “영부인 역할을 한다, 안 한다까지 (언급한 것은) 아니다. 대통령 후보 배우자로서 공개 석상에 나타나는 일들을 나름대로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김씨가 낭독한 사과문의 절반가량은 국민에 대한 송구함보다는 남편인 윤 후보에 대한 미안함으로 채워졌다. 김씨는 윤 후보와 처음 만난 때를 언급하며 “검사라기에 무서운 사람인 줄 알았다. 하지만 그는 늘 같은 옷을 입고 다니는 등 자신감이 넘치고 호탕했고 후배들에게 베풀 줄 아는 남자였다”고 말했다. 또 “결혼 이후 아이를 어렵게 가졌지만 남편 직장 일로 몸과 마음이 지쳐 아이를 잃었다. 예쁜 아이를 낳으면 업고 출근하겠다던 남편의 간절한 소원도 들어줄 수 없게 됐다”며 개인적 경험도 언급했다. ‘허위 경력과 동떨어진 개인사를 언급하며 감성적인 호소를 하려 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부분이다.


반면, 언론을 통해 제기된 경력 부풀리기 의혹에 대한 김씨 본인의 구체적인 해명은 없었다. 김씨는 입장문만 읽고 질의응답 없이 바로 퇴장했다. 해명은 국민의힘 선대위가 대신 했다. 선대위는 김씨 관련 의혹과 해명을 정리한 14쪽 분량의 설명자료를 배포했다. 김씨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을 9가지 항목으로 분류한 설명자료에서 김씨는 수원여대, 안양대, 국민대 등에 제출한 경력 일부가 ‘잘못 기재되거나 오인할 수 있는 표기였다’고 인정했다. 다만 한국게임산업협회 재직증명서 위조나 일각에서 주장하는 유흥접객원 종사 의혹 등은 강력하게 부인했다.


윤석열 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씨의 사과에 대해 “제 아내가 국민께 죄송하다고 말씀드렸고, 저도 똑같은 마음”이라고 밝혔다. ‘김씨가 앞으로 공식활동을 자제하는 것이냐’는 물음에는 “본인이 이야기한 대로(다)”라고만 했다.


‘감성에 호소한’ 김씨의 사과가 허위 경력 논란을 잠재울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남영희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 대변인은 “그동안 제기된 김건희씨의 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다”고 논평했다.


임재우 기자 abbado@hani.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