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799107


묻고 또 물어도 답 없는 윤석열... "정책이 없는지, 관심이 없는지"

정책질의·간담회 초청 대부분 묵묵무답, 시민사회단체들 부글부글

21.12.31 06:05 l 최종 업데이트 21.12.31 06:05 l 신나리(dorga17)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30일 대구시당에서 열린 대구 선대위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30일 대구시당에서 열린 대구 선대위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11월부터 장애 관련 정책 요구안을 전달하려 했어요. 그런데 장애인 관련해서 담당하는 사람이 없다면서 나중에 요구안을 보내라 하더라고요. 그런데 한 달을 기다려도 마찬가지였어요. 결국 윤석열 후보의 일정을 확인해서 길을 막고 물었죠. 그렇지 않고서는 윤 후보한테 의견을 전달할 방법이 없더라고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아래 전장연) 관계자는 한숨을 내쉬면서 말했다. 전장연은 지난 8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청년문화예술인들과 간담회를 한다는 소식을 듣고 예고 없이 현장을 찾아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 등 관련 법률 개정을 요청했다.


이 관계자는 "굳이 한 후보의 편을 들고 싶은 건 아니지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단체와 면담 자리에 법안 해당소위인 국토교통위원회 의원들까지 배석해 의견을 청취했다"라면서 "윤 후보측은 여전히 답이 없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선이 70일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윤석열 후보를 향한 시민사회단체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책질의·간담회 요청 등을 해도 유독 윤 후보 측에선 이렇다 할 답이 없다는 토로다. 사회적 이슈에 대한 후보의 생각과 관점, 정책방향을 확인할 기회임에도 윤 후보가 입장을 밝히지 않아, 일각에선 유력 후보로서 무책임하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한두 군데가 아니다... 윤 후보 측만 유독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8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에서 청년문화예술인 간담회를 마치고 밖에서 기다리던 장애인단체 대표들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8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에서 청년문화예술인 간담회를 마치고 밖에서 기다리던 장애인단체 대표들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아래 무지개행동)은 대선후보가 결정된 지난 11월 중순께 윤석열·이재명·심상정·안철수 등 각 후보에게 ▲차별금지법 제정 ▲트랜스젠더의 성별정체성 법적 인정을 위한 제도 정비 ▲공무원·공공기관 학교 내 교사 등을 대상으로 한 성소수자 인권교육 등 성소수자 정책 질의서를 보내 답변을 요청했다. 이재명·심상정 후보는 답을 했고, 윤석열·안철수 후보는 한 달이 넘도록 어떤 답도 하지 않고 있다. 


이종걸 무지개행동 집행위원은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8개 질의에 모두 답했고, 이재명 후보는 3가지 질의에 대해 답을 했다. 윤 후보는 아무 답도 하지 않았다"라면서 "정책에 대한 의견이 다를 수 있지만, 일단 어떤 생각을 하는지 밝히는 건 대선후보의 의무다. 게다가 윤 후보는 현재 대선 지지율 1·2위를 앞다투고 있는 후보 아닌가. 윤 후보의 침묵은 대통령 후보로서 무책임한 자세"라고 일갈했다. 


지난 2일 윤 후보와 이 후보의 캠프를 찾아 5인 미만 사업장 근로기준법 전면 적용 입법을 촉구한 권리찾기유니온 관계자 역시 비슷한 말을 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5인 미만 사업장에는 해고 제한, 노동시간, 연차휴가, 가산수당, 휴일 등이 적용되지 않는다. 노동자의 권리를 행사할 수 없는 곳이 5인 미만 사업장인 셈"이라며 "윤 후보는 최저임금제와 주52시간제가 비현실적이라고 언급했다가 해명한 전력이 있기에 더 의견을 듣고 싶었는데, 아무 답이 없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결국 권리찾기유니온 역시 지난 15일 윤 후보가 한국노총을 방문한다는 소식을 듣고 현장에서 윤 후보에게 '근로기준법 개정 입법촉구서'를 전했다. 당시 서류를 받은 윤 후보는 특별한 발언을 하지 않고 건물 안으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장에 있던 관계자에 따르면, 현장에서 윤 후보에게 의견을 전할 수 있던 시간은 1분여에 불과했다. 


"대통령 돼서 어떤 정책 편다는 건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30일 오후 한국전쟁 최대 격전지였던 경북 칠곡군 다부동 전적기념관을 방문해 참배한 뒤 지지자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 다부동 전적기념관, 지지자들과 인사하는 윤석열 후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30일 오후 한국전쟁 최대 격전지였던 경북 칠곡군 다부동 전적기념관을 방문해 참배한 뒤 지지자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30여일 째 윤 후보측의 답신을 기다리는 곳도 있다.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는 지난 1일 윤 후보 캠프를 비롯해 이재명·심상정·안철수 후보 등에 ▲중소기업 하도급 갑질 피해 방지·구제 ▲하도급 불공정거래 근절을 위한 공정당국의 행정력 개선·강화 등의 입장을 묻는 공개서한을 보냈지만, 윤 후보·안 후보에게 답을 받지 못했다. 


신동화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간사는 "캠프 담당자에게 전화와 메일 등으로 서한을 전달했는데도 답이 없었다. 소득 불평등은 양극화 가속화가 여전한 우리 사회의 중요한 이슈 중 하나"라면서 "그런데 지지율이 상당한 윤 후보가 회신이 없으니 상당히 아쉽다. 관련 정책이 없는 건지 아니면 아예 현장의 목소리에 관심이 없는 건지 알 수가 없다"라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코로나 직격탄을 맞은 자영업자 단체 역시 상황은 다르지 않다. '코로나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단체 연대'(아래 자영업자 연대)는 지난 14일 이 후보와 윤 후보측에 간담회를 요청하며, 참석 여부를 물었다. 익명을 요구한 자영업자 연대 관계자에 따르면, 이 후보 측은 당일(14일)에 간담회 일정을 조율하자고 답했고, 간담회가 열린 20일까지 윤 후보측은 답이 없었다. 결국 20일 간담회 현장에서 자영업자 연대는 윤 후보의 이름표를 한쪽으로 치우며,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간담회 이후라도 윤 후보 측에서 답이 오기를 기다렸는데, 여전히 감감무소식"이라면서 "코로나 이후 자영업자의 어려움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있나. 올해 자영업자 대출이 사상 최대(한국은행 '금융안정보고서'는 지난 23일 올해 3분기말 자영업자 대출 잔액이 887조 5000억으로 사상최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 기자 말)일 정도다. 야당의 대선후보라면 당연히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자영업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볼 법도 한데, 아무 답이 없으니 답답하다. 대통령이 돼서 어떤 정책을 편다는 건지 도저히 알 수가 없다"라고 토로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