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802590


'허위이력' 김건희 수원여대 공채, 총 지원자 6명... '채용비리'로 확대

학교에서 민주당에 당시 상황 확인... 면접자는 3명... 윤석열·국민의힘 해명과 정면 배치

22.01.13 17:04 l 최종 업데이트 22.01.13 19:00 l 윤근혁(bulgom)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허위경력 의혹 등에 대한 입장문 발표를 하고 있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허위경력 의혹 등에 대한 입장문 발표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기사 보강 : 13일 오후 6시 56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개명전 이름 김명신)씨가 채용됐던 수원여대 겸임교원 공개채용(공채)에 지원자는 총 6명이었고, 면접대상자는 3명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공채가 아니다"는 윤석열 후보의 해명 뿐 아니라 "면접을 본 사실이 없었다"던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선대본)의 해명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이에 따라 허위 이력 의혹을 넘어 채용 비리와 거짓말 해명 논란으로 번질 조짐이다. 김건희씨는 이 임용에서 허위 이력서와 가짜 증명서 제출 의혹을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현안대응TF가 13일 수원여대로부터 받은 '김건희씨의 2007학년도 1학기 신규임용' 문서를 보면, 당시 김씨가 지원한 광고영상과 겸임교원 지원자 수는 모두 6명이었다. 수원여대는 이 가운데 김씨 등 3명을 뽑아 2차 전형인 면접을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 합격자는 허위 이력서와 가짜 증명서 제출 논란을 빚고 있는 김씨였다. 김씨는 이 대학에서 2007년 3월 1일부터 2008년 2월 28일까지 겸임교원으로 근무했다. 김씨의 합격으로 인해 이 대학 채용에 응시했던 다른 5명이 피해자가 된 셈이다. 김씨는 '산업체 경력'으로 제출한 한국게임산업협회, 에이치컬쳐테크놀러지, 대안공간 루프 세 개 업체의 경력서류가 모두 허위이거나 부풀리기 의혹을 받고 있다. (관련기사 : 김건희 큐레이터 경력도 '부풀리기'... 산업체 이력 3개 모두 의혹 http://omn.kr/1wijy )

 

수원여대가 13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보낸 답변서.

▲  수원여대가 13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보낸 답변서. ⓒ 더불어민주당

 

앞서 <오마이뉴스>는 지난 12월 29일자 기사([단독] 김건희 채용 수원여대, 당시 서류 보관 중... "응모자 다수였다" http://omn.kr/1wm9e )에서 수원여대의 당시 채용은 응모자가 다수인 공채였다는 내부 관계자 증언을 단독 보도했다. 이 보도를 통해 수원여대가 당시 서류를 지금까지 보관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렸다.


이후 지난 5일 수원여대는 당시 채용이 '공채'란 사실을 인정했다. 이 과정에서 김씨가 이력서와 증명서로 제출한 3개 산업체의 경력이 모두 허위일 가능성이 크며, 수원여대는 이 허위 산업체 경력에 채용 배점의 50%를 줬다는 사실도 새롭게 확인됐다. (관련기사 : [단독] 수원여대, 김건희 '허위' 산업체경력 배점이 50% http://omn.kr/1wq1b )


결국 수원여대는 13일 응모인원까지 밝히게 됐다. 그동안 수원여대는 국회의원들의 관련 자료 요구에 대해 "대학기록물 보존기간이 5년이 경과하여 제출이 어려움을 양해해주시기 바란다"면서 관련 답변 제출을 거부해 왔다.


허위 이력 넘어 채용비리와 거짓 해명 의혹으로 번질 조짐


국민의힘 선대본은 지난 5일 기자들에게 보낸 반론보도요청 자료에서 "2007년 당시 김건희 대표는 교수 추천을 받아 이력서를 내고 위촉되었기 때문에 경쟁이 있는 '공개채용'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면접을 본 사실이 전혀 없었다"고 반박한 바 있다.


교원채용 등의 대학업무를 담당해온 김병국 전국대학노조 정책실장은 <오마이뉴스>에 "당시 수원여대 공채에서 윤 후보와 국민의힘 주장대로 수원여대 누군가가 김씨를 내정한 것이라면 이것이야말로 채용 비리"라면서 "수원여대는 당시 채용문서를 철저하게 공개하고, 교육부는 수원여대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감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선대위 현안대응TF 황운하 공동단장은 "윤석열 후보는 가족의 채용 비리 의혹을 감추기 위해 허위, 거짓 해명을 끊임없이 유포하는 방식으로 국민을 속여왔다"면서 "이 같은 해명은 공직선거법 위반에 해당하는 허위사실 유포 행위이니 즉각적인 수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선대본의 최지현 수석부대변인은 "수원여대와 관련하여, 김건희 대표는 종전에 말씀 드린바와 같이 교수 추천을 받고 이력서를 냈고 교수 면담을 거쳐 수업을 배정받았다"면서 "여러 지원자들과 함께 경쟁하는 면접을 본 사실이 없었다"고 여전히 공채와 면접 사실을 부인했다. 그러면서 최 수석부대변인은 "수원여대에서 어떠한 절차를 진행했는지 김건희 대표로서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경쟁으로 전혀 생각하지 않았다. 경쟁 채용으로 알았다면 실제 수상 경력과 전시 경력을 모두 썼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2006년 12월 김건희씨가 수원여대에 낸 이력서.

▲  2006년 12월 김건희씨가 수원여대에 낸 이력서. ⓒ 강민정 의원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