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amn.kr/40766

 

윤석열 검사가 수사대상 삼부토건서 17차례 받은 선물이 "의례적"?

민주당 “직무유기죄와 사후수뢰죄에 해당할 수 있는 매우 심각한 사안..즉각 후보직을 사퇴해야"

정현숙  | 입력 : 2022/01/26 [10:28]

 

"2005년 삼부토건 연루된 파주 운정지구 택지개발예정지구 수사 진행"

"주임검사가 윤석열..동업한 시행사만 기소되고 삼부토건은 무혐의 처분"

 

삼부토건이 “윤석열” 대상으로 기입한 선물 목록. 한겨레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002∼2015년 수사대상인 삼부토건 측으로부터 명절 선물 접대 등을 지속적으로 받아온 정황이 포착됐다. 김건희씨와 결혼한 2012년 3월 11일 이후에도 계속 접대를 받았다는 것을 두고 두군데 언론사에서 제기했다.

 

25일 '한겨레신문'과 'YTN'은 이른바 '라마다르네상스 호텔 쥴리설'로 널리 알려진 조남욱 전 삼부토건 회장의 명절 선물 명단 등을 근거로, 조 전 회장 측이 윤 후보에게 이 기간 총 17차례 선물을 보낸 것으로 나와 있다고 보도했다.

 

삼부토건은 윤 후보가 대전지검 논산지청장이었던 2009년 설부터 그가 대검 범죄정보2담당관을 거쳐 대검 중수1·2과장,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수원지검 여주지청장을 지낸 2013년 추석까지는 고기(정육)를 보낸 것으로 표기돼 있다. 이어 윤 후보가 국가정보원 댓글 수사를 둘러싼 파동으로 좌천된 2014년 설부터 2015년 추석까지 선물을 보냈다.

 

지난해 7월 한겨레가 2011년 삼부토건에서 골프접대·향응·선물을 받았다고 의심할 만한 기록을 보도하자 윤 후보는 “(조 회장은) 20여년 전부터 알고 지낸 사이로 지인과 함께 통상적인 식사와 골프를 몇 차례 했었다. 최근 10년간 조 회장과 만나거나 통화한 사실이 없다”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윤 후보는 2015년 대구고검 검사 시절까지 삼부토건에서 선물을 받은 기록이 있어 자신의 해명과는 배치된다. 아울러 이번에 한겨레가 조남욱 회장 일가가 법정관리로 경영권을 잃은 직후인 2016년 1월까지의 기록을 추가로 입수한 내용에서 윤 후보와 삼부토건의 더 길고 각별한 ‘인연’이 확인됐다. 

 

최근 공개된 본 매체 이명수 기자와 김건희씨의 ‘7시간 통화’에서 김씨는 “삼부 회장님 하고는 되게 오랫동안 우리 가족같이 친하게 지냈고 우린다 그런 가족 사이”라고 말한 바 있다.

 

노컷브이

 

한겨레에 따르면 윤 후보는 과거 삼부토건과 관련한 굵직한 수사가 있을 때도 조남욱 회장의 일정표 등에 등장하곤 했다. 2005년 고양지청은 삼부토건이 연루된 파주 운정지구 택지개발예정지구 수사를 진행했다.

 

이때 주임검사가 윤 후보였는데 동업한 시행사만 기소되고 삼부토건은 무혐의 처분됐다. 수사 전인 1월 조 회장 일정표엔 윤 후보와의 골프 기록이 있다. 윤 후보의 ‘30년 멘토’ 무정스님과 지인인 동해건업 황모 사장 등도 함께였다.

 

조 회장이 적은 “만찬 심무정(무정스님), 윤검사, 황사장”이란 기록도 나오는데, 이들이 만난 때는 2011년 8월13일로 명시돼 있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삼부토건 경영진 상대의 횡령 배임 혐의 수사를 하던 시기와 겹친다.

 

당시 윤 후보는 대검 중수부 중수과장이었고, 다음해엔 서울중앙지검 특수부 부장검사가 됐다. 삼부토건 관계자는 “(조) 회장님 일정에서 만찬은 별도의 장소가 표기돼 있지 않으면 보통 멤버십이 있어야 들어갈 수 있었던 르네상스호텔 23층 호라이즌클럽을 의미한다”라고 말했다. 폐쇄적으로 운영됐던 호라이즌클럽은 로즈, 튤립 등으로 불린 6개의 소연회실로 이뤄져 있는데 특별회원만 출입 가능했다고 한다.

 

더불어민주당 선대위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윤 후보가 삼부토건으로부터 선물 등을 받고 봐주기 수사를 했다는 내용과 관련해 “직무유기죄와 사후수뢰죄에 해당할 수 있는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며 “즉각 후보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국민의힘 선대본부는 26일 최근 10년간 조 전 회장을 만나거나 통화한 적 없다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선대본은 입장문에서 “윤 후보는 삼부토건 회장으로부터 접대를 받은 사실이 전혀 없다”라며 “삼부토건 사건을 포함해 어떤 타인의 사건에도 관여하거나 사건을 봐준 사실이 없다”라고 해명했다.

 

선대본부는 “명절선물은 오래돼 (윤 후보가) 잘 기억하지 못하지만 의례적인 수준에 그쳤고, 값비싼 선물은 받은 적이 없다”라며 “윤 후보가 명절에 김, 곶감, 밤 같은 농산물을 받고 사건을 봐줬다는 것인가. 앞뒤가 맞지 않는 얘기”라고 강변했다.

 

수사 검사가 피의기관인 삼부토건에서 과일이든 정육이든, 작든 크던 선물을 받으면 당연히 향응이고 뇌물일 수밖에 없는데 '의례적 수준'으로 치부하는 국힘의 망발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과일 상자에 과일만 들어있다고 생각하는 국민이 과연 얼마나 될까 하는 합리적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

 

앞서 [윤석열, 삼부토건 봐주기 수사 의혹 '골프회동' 시점은?] 제목의 지난 24일 '노컷뉴스' 단독보도에 대해 국민의힘이 ‘해당 업체는 시공사로 수사대상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노컷은 “파주 운정지구 불법 택지불하 사건의 주임검사였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지난 2006년 1월 사기미수와 업무방해 등 5명을 구속기소하고 나머지 12명은 불구속기소 했고 기소 대상이 된 업체는 8곳이었다”라면서 “하지만 윤 후보가 특정 업체를 수사 대상에서 제외하는 등 봐주기 의혹이 제기됐다. 해당 업체는 윤 후보와 밀착 의혹이 제기됐던 삼부토건”이라고 보도했다. 

 

이양수 국힘 선거대책본부 수석대변인은 매체의 보도 이후 입장을 내고 “삼부토건은 시공업체로서 다른 시공업체들과 마찬가지로 수사 대상이 전혀 아니었고, 관련자들을 조사한 결과 범죄에 가담한 정황도 전혀 없었다”라며 “여러 차례 밝힌 바와 같이 삼부토건 회장과는 여러 지인과 함께 몇 차례 의례적인 모임을 가진 것이 전부일 뿐 어떠한 접대를 받은 사실도 없고 최근 10년간 연락한 사실도 없다"라고 말했다. 

 

국힘의 이같은 해명에 노컷은 25일 ['윤석열, 삼부토건 봐주기' 국민의힘, 해명하려다 자책골?] 기사에서 “보도에서 삼부토건이 단순 시공사가 아닌 공동시행사라고 분명히 밝혔다”라고 이 대변인의 주장을 받아쳤다.

 

김우영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입장을 통해 “삼부토건 봐주기 수사 의혹을 둘러싼 윤석열 선대위의 거짓 해명이 들통났다”라며 “시행사와 시공사도 제대로 구분하지 않는 무성의한 거짓 해명은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이다. 의혹의 당사자인 윤석열 후보가 직접 사죄하고 해명해야 한다”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양수 수석 대변인의 주장은 공동시행사인 삼부토건을 윤 후보가 봐주기 수사로 직무유기를 했다고 자인하는 꼴”이라며 “결국 국민의힘은 ‘삼부토건이 공동 시행업체였으니, 수사 대상이 되어야 하지 않느냐’는 기자 질문에 아무런 답변도 하지 못했다”라고 지적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