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www.khan.co.kr/national/national-general/article/202207251506001


총경회의 ‘하나회’ 비유 이상민의 악수…경찰 지역·계급 불문 ‘집단 반발’ 본격화

입력 : 2022.07.25 15:06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총경을 대기발령하는 등 경찰 지휘부의 강경한 조치로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25일 서울 미근동 경찰청 정문 철제 바리케이드 사이로 경찰 상징문양이 보인다.  강윤중 기자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총경을 대기발령하는 등 경찰 지휘부의 강경한 조치로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25일 서울 미근동 경찰청 정문 철제 바리케이드 사이로 경찰 상징문양이 보인다. 강윤중 기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5일 경찰국 신설 등에 반대 입장을 낸 ‘전국 경찰서장 회의(총경회의)’를 ‘하나회의 12·12 쿠데타’에 비유하면서 경찰 내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이번 주말 열릴 예정인 경감·경위급 전국팀장회의에 지구대장과 파출소장이 참여하자는 제안도 나왔다.


25일 경찰 내부망에는 이 장관을 향한 성토글이 줄을 이었다. 대구지역의 한 경찰관은 “회의도 못합니까? 의견 제시도 못합니까? 모이면 다 쿠데타입니까?”라며 “그렇게 쿠데타처럼 느껴져서 대응을 하나회처럼 하셨습니까?”라고 적었다.


이 글에는 “검찰이 모이면 구국충정? 경찰이 모이면 반란모의? 지나가는 소가 웃겠다” “‘경찰국’은 설치하되, 문제가 생길 경우 ‘경찰청’이 문제라면 5년 동안 경찰청 살림살이가 대단히 걱정된다”는 댓글이 달렸다.


일선 경찰 간부들은 이 장관의 발언이 신중치 못했다고 입을 모았다. 한 경찰 간부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못 막게 생겼다”며 “내부 조직원들의 이야기를 듣겠다는 스탠스로만 받아들여줬다면 사태가 이렇게까지 커지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다른 간부도 “행안부 장관의 인식에 과거 극우인사들의 언행이 떠올랐다”며 “‘나는 맞고 너는 틀리다’는 식의 행태는 더 큰 저항만 불러오고, 대통령 국정 운영에도 큰 타격을 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또다른 간부는 “정부 방향과 반대 의견을 제시하는 세력은 인사권을 행사해 입막음하겠다는 게 정확히 드러난 사례”이라고 했다.


전국 각지에서는 경찰관들의 집단행동이 이어졌다. 경찰 직장협의회(직협)와 국가공무원노조 경찰청 지부 등은 서울역 등 주요 KTX 역사에서 대국민 홍보전을 개최했다.


직협은 경찰청 앞에서 총경회의 참석자들에 대한 징계 취소와 경찰국 철회를 촉구하는 1인 시위도 개했다. 경찰청 인근에는 총경회의에 참석한 경찰관들에 대한 징계를 시사한 경찰청에 일선 경찰들이 보낸 근조화환 행렬이 이어졌다.


울산 지역 5개 경찰서 직협도 경찰서별로 돌아가며 1인 시위를 했다. 부산 16개 경찰관서 직협 회장단은 입장문을 내고 “검찰이 하면 합법이고 경찰이 하면 불법이라면 이것이 과연 공정하고 정의로운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총경회의 참석자들에 대한 감찰 중단을 촉구했다.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총경을 대기발령하는 등 경찰 지휘부의 강경한 조치에 반발한 경찰 직장협의회 소속 경찰들이 25일 서울역에서 행안부의 경찰국 반대 대국민 홍보전을 펼치고 있다.  강윤중 기자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총경을 대기발령하는 등 경찰 지휘부의 강경한 조치에 반발한 경찰 직장협의회 소속 경찰들이 25일 서울역에서 행안부의 경찰국 반대 대국민 홍보전을 펼치고 있다. 강윤중 기자


앞으로도 집단행동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경찰 내부에서는 30일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예정된 경감·경위급 전국팀장회의에 지구대장과 파출소장도 참여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유근창 경남 마산동부경찰서 양덕지구대장(경감)은 내부망에 올린 글에서 “전국팀장회의에 전국 지구대장과 파출소장의 참석도 제안하며, 저부터 참석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류삼영) 서장도 대기발령에 감찰조사 받게 되고 팀장들도 같이하겠다는데 지구대장과 파출소장도 동참하는 게 동료의 의리가 아닐까 싶다”고 했다. 이 글에는 제안 취지에 동조하는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