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v.daum.net/v/20220826200807612


질병청장 '주식 리스트'에 진단키트·백신 업체..이해충돌 논란

김나한 기자입력 2022.08.26. 20:08 수정 2022.08.26. 20:12



[앵커]


윤석열 정부 1기 내각과 대통령실 참모진 52명의 재산이 공개됐습니다. 평균을 내봤더니 한 사람당 43억 원 꼴이었습니다. 윤 대통령은 76억 원 정도를 신고했습니다. 이 가운데, 대통령 본인의 재산은 5억 원이 좀 넘습니다. 나머지는 모두, 김건희 여사의 재산입니다. 18억 원대의 서울 서초동 아파트와 예금 49억 원 등입니다.


그런데 특히 더 주목이 되는 공직자들이 있습니다. 직무와 연관돼 이해충돌 논란이 있는 재산들입니다. 먼저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입니다. 바이오와 의료기기 관련 회사의 주식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김나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강원도 춘천에 있는 한 바이오 중소기업입니다.


코로나 신속 검사 처럼 결과를 바로 알 수 있는 진단키트를 주로 만듭니다.


[B사 관계자 : 타액 진단키트가 한참 이슈가 됐는데, 그 제품으로는 현재 국내 사용 승인을 진행하고 있고, 원숭이두창은 이제 이슈가 되기 시작하면서 (키트를 개발했다.)]


그런데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이 회사 주식 166주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이 회사는 원숭이 두창 국내 확산이 커지면 이 진단키트에 대한 사용 승인 신청도 식약처에 낼 수 있다고 했습니다.


승인이 나면 이걸 쓸지 말지는 질병청에서 정합니다.


이뿐 아닙니다.


백 청장 주식 목록엔 유전체 빅데이터 플랫폼을 운영하는 S사와 코로나 백신을 만드는 SK바이오 사이언스도 있습니다.


백 청장은 SK바이오 사이언스는 질병청과 관련이 있다고 판단해 취임 직후 다 팔았다고 JTBC에 밝혔습니다.


다른 주식들은 "인사 검증 때 업무 연관성이 없다고 들었다"며 인사혁신처에 지난 6월 말 "이해 충돌이 있는지 심사해달라고 청구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박상인/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 그런 생각을 가지고 공직을 맡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이 됩니다. (질병관리청이 업체 제품을) 권장하거나 쓰거나 하는 것들이 회사의 가치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겁니다.]


그래서 문제가 있는지 심사를 신청할 게 아니라 불필요한 오해를 없애기 위해서라도 먼저 처분했어야 한다는 지적이 높습니다.


(영상디자인 : 허성운)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