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v.daum.net/v/20220830220844865

관련글 : 800원 (해고) 판결과 ‘윤석열, 술, 인연’…대법관 후보 오석준 청문회 - 한겨레  

 https://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1056623.html


술집 사진 본 대법관 후보자, "윤 대통령과 두어번 정도.."

장영락 입력 2022.08.30. 22:08


오석준 후보자 청문회, 아크로비스타 인근 술집 사진 등장

민주 김의겸 "윤 대통령과 있는 것 자주 봤다는 목격자 있다" 질의

오석준 "윤 대통령과 두어번 정도 갔다" 인정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오석준 대법관 후보자가 윤석열 대통령과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인근 술집에서 몇차례 자리를 같이 한 사실을 인정했다.


김 의원이 청문회 중 공개한 버지니아 내부 사진.

김 의원이 청문회 중 공개한 버지니아 내부 사진.


오 후보자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부터 관련 질의를 받았다.


오 후보자가 윤 대통령과 개인 인연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김 의원은 오 후보자에게 윤 대통령 자택인 서초동 아크리비스타 인근 술집 내부 사진을 보여줬다.


오 후보자가 화면을 잘 안보인다고 하자 김 의원은 “아크로비스타 옆에 있는 버지니아라고 하는 술집”이라고 설명했다. 이 술집은 윤 대통령이 임기 초 저녁 식사비용으로 450만원을 결제했다는 제보가 나와 논란이 된 곳으로, 한 시민단체가 해당 결제비용을 문제삼아 윤 대통령을 업무추진비 사적목적 사용 등 혐의로 공수처 고발하기도 했다.


오 후보자는 설명을 들은 후 “그 집 안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오 후보자께서 여기 자주 들리셨다고 들었다”고 질의하자 오 후보자는 “제가 판사하면서 가끔 갔던 데”라고 인정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김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과 그 자리에서 자주 봤다고 하는 목격자가 있어서 제가 보여드린 것”이라며 “(동석한 것을) 인정하시느냐”고 물었다.


오 후보자는 “저 집에 같이 둘이 가서, 둘이서 셋이서 같이 있었던 것은 제 기억으로는 두 번 정도”라고 답했다. 오 후보자는 앞서 윤 대통령과 만난 것은 2015년 이후 두 세번에 그친다며 특별한 친분은 없다고 답했는데, 해당 술집에서 단 둘이 혹은 셋이서 만난 것이 두 번 정도 있다고 인정한 것이다.


김 의원은 앞서 오 후보자가 대법관의 중립성이 중요하다고 발언한 사실을 상기시키면서 “윤 대통령과의 친분을 인정하셧다. 그 친분 만으로도 대법관이 대통령으로부터 거리를 두고 객관적이고 중립적 판결 (할수 있겠느냐), 객관적이고 중립적으로 보일 수 있느냐, 이 문제 때문에 이 자리에서 서시고 오늘 곤혹스러운 입장에 처하신 것”이라고 지적했다.


오 후보자는 “그런 우려를 불식시키 위해서라도 제가 국회 동의를 얻어서 자리에 가게된다면 털 올만큼이라도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서 공정하고 객관적인 판결을 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장영락 (ped19@edaily.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