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www.khan.co.kr/national/court-law/article/202210051556001


중앙지검 증축 설계에 ‘김건희 코바나’ 후원 업체 선정

입력 : 2022.10.05 15:56 수정 : 2022.10.05 16:23 


‘희림건축’ 설계안, 당선작으로 선정

용산 대통령실 리모델링 설계 수의계약

김여사와 사적 관계가 계약에 영향 의혹

‘건진법사’ 일광조계종 복지재단 출연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 전경. 경향신문 자료사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 전경. 경향신문 자료사진


법무부가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별관 증축 설계용역 공모에서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희림건축)의 설계안을 당선작으로 선정했다. 희림건축은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운영한 코바나컨텐츠 주관 전시회를 후원했는데 나중에 용산 대통령실 리모델링 공사 설계를 수의계약으로 따내 ‘특혜’ 의혹을 받은 곳이다.


법무부는 서울중앙지검 별관 증축을 위한 설계용역 일반 공모에서 희림건축의 정영균 대표가 낸 설계안을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했다고 5일 밝혔다.


법무부는 피고인의 방어권 보장을 위한 형사증거 기록·관련 서류 열람·복사 공간을 확보하고 공판부 조직 확대로 인한 사무실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서울중앙지검 별관을 증축하기로 하고, 지난 6월 설계용역을 공모했다. 공모지침서에 따르면 현재 5층인 서울중앙지검 별관은 2025년까지 지하 2층·지상 15층 규모로 증축된다. 예정 공사비는 774억3000만원, 설계비는 35억1721만원이다.


대선을 앞둔 지난 1월 더불어민주당은 희림건축이 김 여사가 대표로 있는 코바나컨텐츠에 2015~2018년 3차례 후원했고, 연민복지재단을 설립할 때 1억원을 출연했다고 밝혔다. 연민복지재단은 윤석열 대통령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건진법사’가 속한 한국불교 일광조계종이 운영하는 복지재단이다.


희림건축은 윤 대통령 당선 뒤인 지난 4월 행정안전부가 발주한 용산 대통령실 리모델링 공사의 설계·감리 용역을 수의계약했다는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됐다. 코바나컨텐츠 후원 등 김 여사와의 사적 관계가 계약에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법무부는 “(희림건축은) 국내 건설사업관리 부문 1위 업체이자 세종 국회의사당, 세종정부청사 및 다수의 법원·검찰청 등 주요 건축물 설계를 맡았다”며 “대학교수 등 민간위원들로 구성된 법무시설 건축협의회에서 설계내용의 합리성·경제성·기능성·디자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업체를 결정했고 법무부는 심사 결과를 그대로 반영해 선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법무부는 그러면서 희림건축이 법무시설 설계용역을 맡은 최근 사례로는 2020년 12월 서울출입국·외국인청의 신축공사가 있다고 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