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698


“불량마스크 보내온 중국?” 머니투데이 오보 안내렸다

부적합 판정 마스크와 다른 종류로 드러나… 인천시 삭제 요청했으나 반론 추가하고 설명문 넣어

금준경 기자 teenkjk@mediatoday.co.kr 승인 2020.03.06 15:05


중국 웨이하이시가 인천시에 불량 마스크를 보냈다는 머니투데이의 ‘단독’보도는 오보였다. 머니투데이는 기사 제목을 바꾸고 반론 5문단을 추가했다. 이후 사과문을 기사에 덧붙이는 식으로 다시 수정했으나 기사를 삭제하지 않고 있다.


머니투데이는 5일  “[단독] 우린 KF94 보냈는데...불량 마스크 보내온 중국?” 기사를 내고 웨이하이시에서 인천시에 보낸 마스크가 중국 내 품질검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이라고 보도했다. 앞서 인천시가 마스크 2만장을 중국 웨이하이시에 보냈고 웨이하이시는 답례로 마스크 20만장을 인천시에 보냈다. 


3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중국에서 폐기하려던 마스크를 한국으로 보냈다는 루머가 퍼지기 시작했다. 머니투데이는 해당 커뮤니티 글을 인용한 후 직접 중국 사이트에서 검색해본 결과 해당 업체가 만든 마스크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는 사실을 보도했다. 


▲ 5일 머니투데이 보도 캡쳐.

▲ 5일 머니투데이 보도 캡쳐.

 

▲ 오보로 드러난 머니투데이 기사의 수정된 제목.

▲ 오보로 드러난 머니투데이 기사의 수정된 제목.

 

그러나 문제가 있는 제품은 한국에 보낸 제품이 아니었다.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은 보건용 마스크인 반면 이번에 웨이하이시가 보낸 마스크는 일반 마스크다. 머니투데이는 인터넷 게시글에서 언급된 회사 이름만 확인하고 제품이 다르다는 사실은 확인하지 못했다.


이 기사의 반향은 컸다. 포털 네이버에서 5일 기준 사회분야 댓글 많은 기사 3위에 올랐다. 가장 많은 추천(1만3516건)을 받은 댓글은 “지상 최고의 호구나라로 만들어주신 분이 계셔서 너무나 자랑스러움”이다. 


인천시는 5일 오후 긴급 해명자료를 내고 웨이하이시에서 마스크 제공시 일회용 위생용품 위생기준 검사결과 이상이 없음을 알려왔다고 밝혔다. 또한 인천시가 인수받은 즉시 인천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한 결과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기사가 오보로 드러났으나 머니투데이는 삭제를 하거나 정정보도를 하는 대신 기사 본문은 유지한 채 반론과 설명글을 추가하는 식으로 수정했다. 수정된 기사 제목은 “[단독]'우린 KF94 보냈는데'…중국이 보내온 마스크는?”이다.  


우선 머니투데이는 6일 오전 7시 반론 다섯문단을 추가하고 “이 기사는 인천시의 설명과 추가 확인을 통해 수정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수정된 내용은 마지막 5문단”이라는 설명글을 기사 앞에 게재했다. 


▲ 머니투데이는 기사를 삭제하거나 정정하는 대신 다음과 같은 설명문을 추가했다. 위 설명문은 6일 오전 7시 기준, 아래 설명문은 6일 오전 11시 기준.

▲ 머니투데이는 기사를 삭제하거나 정정하는 대신 다음과 같은 설명문을 추가했다. 위 설명문은 6일 오전 7시 기준, 아래 설명문은 6일 오전 11시 기준.

 

6일 오전 11시 머니투데이는 구체적 경위를 덧붙이고 사과를 하는 식으로 설명 문단을 수정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 기사는 인천시의 설명과 추가 확인을 통해 수정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중국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마스크는 미세먼지와 바이러스 차단력을 갖춘 보건용 마스크이고 인천시가 받은 마스크는 일반 일회용 마스크로 ‘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마스크 종류가 다르다는 점을 확인하지 못해 혼란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수정된 내용은 마지막 5문단입니다.” 


인천시 대변인실 관계자는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자매 우호도시 간에 선의로 주고 받은 마스크인데 오해가 퍼져 나라간의 문제로 확대되는 거 같아 우려스럽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기사를 내려달라고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계속 협의하고 있다”며 “지금과 같은 (기사 앞뒤에 반론과 설명을 넣는) 상황에선 기사 앞부분만 악의적으로 캡쳐돼 SNS에 유포되고 있어 여전히 오해가 확산되는 상황”이라고 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