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v.daum.net/v/20221011200708395

관련글 : [단독]정진석 후보 조부 '정인각' 친일행적 드러나....파장 예상 - 뉴스파고

  http://www.newspago.com/sub_read.html?uid=23555


정진석 "조선은 일본 침략 때문에 망한게 아냐".."역대급 망언"

조희원 입력 2022. 10. 11. 20:07



[뉴스데스크] ◀ 앵커 ▶


한일 군사협력을 둘러싼 정치권 공방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조선은 일본의 침략 때문에 망한 것이 아니다"라는 국민의힘 정진석 비대위원장의 글이 파문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물론이고 여당 내에서도 망언이라는 비판이 나왔는데, 정 위원장은 '본질을 왜곡한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조희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국민의힘 정진석 비대위원장이 오늘 오전 SNS에 올린 글입니다.


정 위원장은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일본군 한국주둔설'을 망언이라고 비판하며, "조선은 일본군의 침략이 아니라 안에서 썩어 문드러져 망했다, "일본은 조선왕조와 전쟁을 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일본은 국운을 걸고 청나라와 러시아를 무력으로 제압했고, 쓰러져가는 조선 왕조를 집어삼켰다", "조선은 자신을 지킬 힘이 없었다"고 적었습니다.


민주당은 "일제가 조선 침략의 명분으로 삼은 전형적인 식민사관"이자, "대일 굴종 외교관을 드러낸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박홍근/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귀를 의심케 하는 천박한 친일 역사 인식이며 집권 여당의 대표로서 역대급 망언입니다."


여당 내에서도 비판이 잇따랐습니다.


김웅 의원은 "전형적인 가해자 논리"라고 지적했고, 유승민 전 의원은 "이순신, 안중근, 윤동주는 무엇을 위해 목숨을 바쳤나"라며, 망언에 대한 사과와 비대위원장 사퇴까지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정진석 위원장은 유 전 의원의 주장을 "가소로운 얘기"라고 맞받아치며, "전쟁 한번 못하고, 나라를 빼앗겼다는 얘기"였다고 해명했습니다.


[정진석/국민의힘 비대위원장] "논평에 대한 본질을 왜곡하고 호도하면 안 돼요. 친일 프레임을 씌워서 여론을 선동하고 왜곡하는 것, 이건 정말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한일 군사협력에 대한 공방도 계속됐습니다.


출근길 기자들과 만난 윤석열 대통령은 "핵 위협 앞에서 어떠한 우려가 정당화될 수 있겠냐"며, 한미일 안보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반면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일본과의 합동 훈련은 대한민국이 일본 자위대를 정식 군대로 인정한다는 신호를 줄 수 있다며, "자충수이자 안보 자해"라고 거듭 비판했습니다.


MBC뉴스 조희원입니다.


영상편집 : 장예은 영상취재 : 김동세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편집 : 장예은 영상취재 : 김동세


조희원 기자 (joy1@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2/nwdesk/article/6415975_35744.html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