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v.daum.net/v/20221012000857704

관련영상 : [PD수첩] 논문저자 김건희 (전반부) - MBC https://youtu.be/1ytaJCZnKpY?t=1330


"김명신, 박사 한 번에 땄다? 다 비웃어"..관계자 증언

권혜미 입력 2022. 10. 12. 00:08


김 여사 '박사 학위' 받은 전문대 관계자

"논문 통과 어려운데..한 번에 붙었었다"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과거 박사 학위를 받은 전문대학교 관계자들 사이에서 당시 김 여사의 논문 수준을 두고 여러 지적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11일 방송된 MBC ‘PD수첩’에선 지난 2008년 김 여사가 박사 학위를 받았던 국민대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내부 관계자가 익명으로 출연해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때 김 여사는 개명 전 이름인 ‘김명신’으로 학위를 받았다.


한 관계자 A씨는 김 여사의 논문 심사 통과 과정에 대해 “그 전엔 대학원생들이 모여서 논문 얘기하면 많이 떨어지고, 아무도 통과를 못 했다”며 “근데 김명신(김 여사)이 너무 쉽게 한 번에 통과를 한 거다. 논문 열심히 쓰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분들도) 엄청 떨어진다. 그런데 (김 여사가) 그런 류의 사람이 아닌데 한 번에 붙어 사람들이 속으로 이상하게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1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건군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윤 대통령의 기념사가 끝나자 박수를 보내고 있다.(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1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건군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윤 대통령의 기념사가 끝나자 박수를 보내고 있다.(사진=뉴시스)


관계자들에 따르면 김 여사의 박사학위 심사 통과를 두고 대학원 내에선 다소 부정적인 말들이 나왔다.


또 다른 제보자는 “솔직히 (김 여사 논문이) 사업보고서 같다는 얘기가 교수님들 사이에서 나왔다. 그런 얘기들이 나왔는데 결론적으로 통과되는 걸로 갔다”며 “김명신이 박사 한 번에 땄다고 하니 (학생들이) 모여서 ‘말이 돼’ 이러며 비웃었다. 한 명은 ‘나는 좋아. 나도 쉽게 딸 수 있다는 얘기잖아’라고 했다. 그때부터 박사학위 따는 게 너무 쉬워진 거 아닌가 싶다”라고 떠올렸다.


여러 증언을 들은 제작진은 결국 김 여사의 이름을 가린 채 교열 전문가에게 해당 논문의 검증을 부탁했다.


(사진=MBC 방송화면 캡처)

(사진=MBC 방송화면 캡처)


교열 전문가는 김 여사의 논문 속 오류를 빨간색으로 표시한 채 “보시면 아시겠지만 딸기밭이다. 박사학위 논문 같으면 최소한의 정제가 돼야 하는데 박사 논문에 어떻게 통과됐나 할 정도로 그런 게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날 ‘PD수첩’은 김 여사가 다른 교수들의 논문뿐만 아니라 점집 사이트의 글, 해피캠퍼스 리포트, 업체의 사업계획서 등까지 그대로 옮겼다며 표절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김 여사가 자신의 논문을 표절했다고 밝힌 숙명여대 구연상 교수는 “짜깁기해 붙여 넣기, 마치 편집 기술을 활용한 것 같았다”며 김 여사가 본인의 논문 일부를 3,4쪽 분량으로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사진=MBC 방송화면 캡처)

(사진=MBC 방송화면 캡처)


한편 표절 논란이 불거진 김 여사의 논문은 석사와 박사학위 논문을 포함해 총 5개다.


국민대는 지난 8월 학교와 관련된 김여사의 논문 3편에 대해 ‘표절이나 연구부정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남은 논문 1편에 대해선 ‘검증 불가한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반면 1999년 김 여사가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논문은 아직 숙명여대 측에서 본조사 실시 여부를 결정하지 않고 있다.


권혜미 (emily00a@edaily.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