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6270

관련글 : [포항MBC 특집 다큐멘터리] '새어나온 비밀' https://youtu.be/PPkM58c7TCg 


포항MBC기자회 “원전 그렇게 안전하면 박성중 의원 지역구 서초구에 지어라”

기자명 장슬기 기자   입력 2022.10.12 13:48  

 

포항MBC 월성원전 오염수 누출 보도에 국민의힘 ‘가짜뉴스’ 비난

포항MBC 기자들 “무엇이 가짜뉴스? 국힘, 왜 언론에 재갈 물리나”


MBC의 월성원전 오염수 누출 보도에 대해 국민의힘 의원들이 ‘가짜뉴스’라고 비난한 가운데 포항MBC 기자들이 언론탄압이라며 비판 성명을 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국정감사에서 포항MBC가 보도한 “깨지고 갈라지고‥월성원전 방사능 오염수 줄줄 샌다” 리포트를 왜곡보도라고 비난했다. 


지난달 20일 MBC(포항MBC)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1년 넘게 조사해서 발표한 결과보다 원전 내부 상황이 좋지 않았다”며 “균열이 생긴 곳은 1997년 보수 공사를 한 지점 주변인데 측정 결과 매일 7리터의 방사능 오염수가 흘러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원안위의 월성원전 삼중수소 조사단 중간발표에서 문제를 축소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지난 7일 국회 과방위 국감에서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은 “과학적 증거 기반도 없는 원전 불안에 대한 괴담이 전국적으로 전파됐다”며 “(원안위는) 왜 수사 의뢰를 안 하냐”고 말했고,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MBC가) 의도적으로 조작적인 방송을 하고 있다”며 “여기에 대응을 안 했을 경우 한국수력원자력 사장과 원안위원장의 배임 소지가 있다. 원안위와 한수원은 MBC에 강력한 대응을 촉구해야 한다”며 손해배상 청구, 명예훼손 형사처벌 등을 압박했다.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은 “MBC 심각한 원전 왜곡 방송”이라고 했다. 


유국희 원안위원장은 “보도 내용 중에 원안위가 축소했다는 내용이 있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어떻게 조치할지 검토하겠다”고 답했고, 황주호 한수원 사장은 “포항MBC 다큐멘터리와 뉴스 보도에 대해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서 제출과 정정보도 청구 소송 등을 준비 중”이라고 답했다. 


▲ 지난달 20일 포항MBC 원전 오염수 누출 보도 화면 갈무리

▲ 지난달 20일 포항MBC 원전 오염수 누출 보도 화면 갈무리


포항MBC기자회는 11일 “부당한 언론탄압 조장하는 국민의힘 규탄한다”는 성명을 내고 해당 보도에 대해 “국민적 관심을 모았고 부실한 원전 관리 실태가 만천하에 드러나는 계기가 됐다”고 자평하며 “무엇이 가짜뉴스란 말인가”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국민의힘 (과방)위원들은 눈 앞에 드러난 참혹한 현실을 외면하겠다는 것인가”라며 “국회의원이라면 왜 고농도 방사능 오염수가 줄줄 새어나오는지 한수원의 불안한 원전 관리 실태를 따져묻고, 원안위에도 부실한 관리감독의 책임을 먼저 물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포항MBC기자회는 “국감에서 황주호 한수원 사장도 문제의 심각성을 인정하고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2025년까지 월성원전 1호기 사용후 핵연료 저장 수조에서 방사능 오염수를 다 빼내고 사용후 핵연료를 다른 곳으로 옮기겠다고 밝혔다”며 “국민의힘은 과연 누구를 위해 봉사하고 있나? 왜 언론에게 재갈을 물리려 하나”라고 반문했다. 


박성중 의원이 원안위원장과 한수원 사장에게 포항MBC에 대한 법적대응을 요구한 것에 대해 포항MBC기자회는 “박 의원에게 묻고 싶다. 원전이 그렇게 안전하다면 당신의 지역구인 서울 서초구에, 전기를 가장 많이 가져다 쓰는 서울 수도권에 원전을 지어라”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포항MBC 방송권역에 경주 월성원전 6기, 울진 한울원전 8기 등 원전밀집지역임을 강조하면서 “우리에게 원전 안전은 생존권과 직결된 문제”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만의 하나 원전 사고가 발생한다면 모든 책임을 감당할 것인가”라며 “일본 후쿠시마 참사, 체르노빌 원전 폭발 사고에서 아무런 교훈도 얻지 못했나”라고 지적했다.  


※ 미디어오늘은 여러분의 제보를 소중히 생각합니다. 

news@mediatoday.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