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v.daum.net/v/20221108111952676


탁현민 ‘풍산개 반납 논란’에 “尹이 文에게 ‘맡아 키워달라’ 했다”

양다훈 입력 2022. 11. 8. 11:19 수정 2022. 11. 8. 13:07


탁 전 비서관 “윤 정부는 간단하고 분명했던 약속을 아직까지 지키지 않아”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 연합뉴스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 연합뉴스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문재인 전 대통령을 둘러싼 ‘풍산개 3마리 반납 논란’에 대해 “풍산개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소유가 아니고 ‘위탁’받아 관리하고 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8일 탁 전 비서관은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은 풍산개를 문재인 대통령께 ‘맡아 키워 달라’고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탁 전 비서관은 “문 전 대통령은 이전부터 인연을 맺고 있던 ‘개인소유’ 반려동물과 달리, 북측으로부터 받은 풍산개들은 ‘국가소유’고, 적절한 방안을 만들어 국가가 맡아야 할 것이라 생각했다”며 “그러나 새 대통령이 부탁하고 그 약속을 바탕으로 합법적인 근거를 관련부처가 만들겠다니 위탁을 승낙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과 윤 정부는 이 간단하고 분명했던 약속을 아직까지 지키지 않았다”며 “믿어야 할까 싶기는 하지만,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자면 ‘대통령실이 행안부에 풍산개 사육,관리 예산과 관련하여 신중검토 의견을 전달’했다는 데 대통령실이든 행안부든, 풍산개들을 문 전 대통령에게 위탁하기 싫다고 볼 수 밖에 없다”고 판단했다.


이어 “새 위탁처를 찾았고 거기에 위탁하고 싶다면 그렇게 하면 된다”며 “뭐라고 핑계를 대던 윤 대통령이 직접, 공개적으로 했던 약속도 이행하지 않는 것에 달리 변명이 있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문 전 대통령과 곰이, 송강이 사이의 연민의 문제가 아니고 그건 국민의 힘이 걱정할 것도 아니다”며 “정치를 한다는 사람들이 사적인 것과 공적인 것을 구별할 줄 모르니 국민의 힘이나 윤석열 정부가 문제인 것”고 힐난했다. 곰이와 송강이는 문 전 대통령은 지난 2018년 9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선물받은 풍산개 2마리의 이름이다.


그는 “풍산개들은 개인의 소유물이 아니고 애초에 윤 대통령의 약속이 아니었다면 문 전 대통령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일도 아니었다”며 “이 사달의 원인은 윤 대통령의 허언이거나 윤 정부의 못 지킨 약속”이라고 짚었다.


나아가 “우려스러운 것은, 대통령실도 행안부도 대통령기록관도 윤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했던 약속을 이행하려는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윤 대통령은 본인이 직접, 본인 입으로 전직 대통령께 약속한, 이 사소한 일조차도 해결이 안되는 상황을 직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수준의 국정장악력으로는 정말 아무 것도 할 수 없고 걱정”이라며 “국민의힘 의원들도, 보수매체들도 마찬가지로 지금 걱정해야 할 것은 현직 대통령의 ‘영’이 전혀 서지 않고 있다는 엄연한 사실”이라고 짚었다.


끝으로 “야당이나 일부 국민들은 그렇다쳐도 어떻게 내부에서 부터 대통령의 말을 귓등으로도 듣지 않는 것인가”라며 “실로 개판이고 걱정도 지친다”며 글을 맺었다.


앞서 전날 문 전 대통령 측은 대통령기록관으로부터 위탁받아 키우던 풍산개 ‘곰이’와 ‘송강’을 반환하고자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기록관에 따르면 대통령기록물법상 국가 원수 자격으로 받은 풍산개 역시 대통령기록물이므로, 대통령이 퇴임하면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해야 한다.


양다훈 기자 yangbs@segye.com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