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www.khan.co.kr/politics/politics-general/article/202211102058015


가스공사 사장에 최연혜…윤 대통령 ‘낙하산 차단’ 공약 무색

입력 : 2022.11.10 20:58 박상영 기자


에너지 비전문가로 1차 공모 탈락

대선캠프 활동 이력…업계선 우려

난방공사 사장엔 정용기 전 의원


가스공사 사장에 최연혜…윤 대통령 ‘낙하산 차단’ 공약 무색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공공기관 낙하산을 원천 차단하겠다”고 밝혔지만 에너지 분야 공공기관장에 관련 경력이 전무한 정치인들이 선임을 앞두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10일 한국가스공사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전날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최연혜 전 의원(사진)을 한국가스공사 신임 사장으로 선임한다고 공사에 통보했다. 가스공사는 다음주 이사회, 다음달 초 주주총회를 거쳐 정식으로 선임할 예정이다.


최 내정자는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에서 제20대 국회의원과 새누리당 최고위원 등을 지냈고, 지난 대선 당시 윤석열 후보 캠프에서 활동했다.


앞서 최 내정자는 한국철도대학 총장을 거쳐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을 지낸 바 있다. 그러나 에너지 분야는 비전문가라는 평가를 받는다. 에너지 분야 활동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과, 대선캠프에서 탈원전 대책 및 신재생에너지특별위원장을 맡은 것이 전부다. 특히 최 내정자는 1차 공모 당시 에너지 관련 이해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면접에서 탈락한 인물이어서 더 큰 논란을 빚고 있다. 정부는 남은 후보 가운데 적임자가 없다며 사장 후보자 재공모 절차까지 거친 끝에 최 내정자에게 자리를 내줬다.


한국지역난방공사도 오는 18일 주총을 열어 정용기 전 자유한국당 의원을 새 사장으로 선임할 예정이다. 새누리당·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에서 19·20대 국회의원을 지낸 정 내정자도 대선 때 윤석열 캠프에 몸담았다. 정 내정자는 에너지 분야 관련 경력이 없는 비전문가다.


무엇보다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공공기관 낙하산은 원천 차단하겠다고 밝혔지만, 새 정부 출범 이후 대선캠프 출신들이 잇따라 기관장에 임명됐다. 건설·금융 관련 이력이 없는 이은재 전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일 국토교통부 관계기관인 전문건설공제조합 이사장에 선임됐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