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960187

관련글 : 9월9일(토) 윤석열 퇴진, 김건희 특검  56차 촛불대행진 집회 일정  https://tadream.tistory.com/35374

오염수 집회 나온 3040 "아이들 살 세상 걱정돼서"
[현장] 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 3차 도심 집회... 야당·환경단체 "윤 정부에 매운 맛"
23.09.09 19:46 l 최종 업데이트 23.09.09 19:47 l 조혜지(hyezi1208)
 
(서울=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범국민대회에서 한 참가자가 팻말을 들고 있다. 2023.9.9
▲  (서울=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범국민대회에서 한 참가자가 팻말을 들고 있다. 2023.9.9 ⓒ 연합뉴스
 
"아이들에게 미안해요."
 
엄마가 인터뷰에 응하는 사이 아들과 딸, 어린 자녀들은 유아카트에 앉아 "바다를 지켜주세요" "바다는 모두 쓰는 자연입니다, 자기 나라 주변에서 뿌린다 해도 피해는 모두입니다" 등을 크레파스로 적은 상자 손팻말을 들고 있었다. 
 
9일 오후 4시부터 시작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3차 범국민 대회'에 참여한 30대 여성 정아무개씨는 아이들과 함께 집회에 참여한 이유를 묻자 "해양생태계 파괴가 걱정된다"면서 "(오염수 방류 문제가) 100년 정도 갈 텐데, 아이들에게 너무 미안하다"고 말했다. 정씨는 첫 집회부터 이날까지 매 집회 현장마다 참석했다고 했다. 
 
정부 '안전' 강조에도 "불안해서 나왔다"는 부모들
 
(서울=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범국민대회에서 참가자들이 팻말을 들고 있다. 2023.9.9
▲  (서울=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범국민대회에서 참가자들이 팻말을 들고 있다. 2023.9.9 ⓒ 연합뉴스
 
이날 집회에선 정씨처럼 3040 부모들이 집에서 직접 만들어 온 손팻말을 들고 아이들과 함께 행진에 나선 모습이 눈에 띄었다. 정씨는 '문제 없다'는 정부의 입장에 대해서도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명확한) 연구 결과가 없는 것 같다"면서 "바다에서 올 기후 재난이 더 커질 수 있다는 걱정이 든다"고 토로했다.  
 
역시 딸과 함께 시위 현장을 40대 여성 최아무개씨는 "아이들이 앞으로 살아갈 세상인데, 애들이 계속 먹을 것들, 또 오염될 바다에서 살아가게 될 것이 걱정된다"면서 "(아이들 안전 문제는) 정치적인 문제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이날 집회 현장에선 한 청년이 '올해 10월, 런던에서 열릴 국제해사기구(IMO)에서 한국 정부는 반드시 후쿠시마 핵 오염수 문제를 집중적으로 항의해라'고 적힌 손팻말을 들고 시민들 사이에 서 있기도 했다.
 
박광온 "국민 매운 맛 보여주자"... 배진교 "대통령 입으로 수입 금지 선언해야" 
 
(서울=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범국민대회에서 야당 원내대표 및 의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 우원식 의원. 2023.9.9
▲  (서울=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범국민대회에서 야당 원내대표 및 의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 우원식 의원. 2023.9.9 ⓒ 연합뉴스
 
집회 무대에 선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국제해사기구에서 우리나라가 명확한 입장을 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일본이 1993년 러시아의 핵 물질 해양투기를 국제 사회에 문제 삼아서 저준위 핵폐기물도 바다에 버릴 수 없도록 한 협약을 맺었다"면서 "지난 문재인 정부에서 후쿠시마 핵물질 투기 반대 행위를 의제로 삼았기 때문에 이 문제가 (오는 10월에) 논의될 건데, 이 당사국회의에서 반드시 해양 투기를 중단하도록 힘을 모으자"고 했다. 
 
정부가 오염수 문제의 안전성을 홍보하고 있는 사실을 거론하며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박 원내대표는 "후쿠시마 핵물질 오염 투기를 막으라고 하니 결국 용인하고 우리 돈을 들여 안전하다고 홍보한다. 과연 우리 세금으로 운영되는 정부가 맞느냐"면서 "윤석열 정권에 국민의 매운맛을 확실히 보여줘야 한다"고 외쳤다. 집회 현장에 있던 일부 참가자들은 "탄핵"이라는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도 정부가 KTX·SRT에 배포한 '후쿠시마 오염수 10가지 괴담' 책자를 언급하면서 "대한민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우리 국민과 야당을 괴담세력으로 선언했다"면서 "(박정희 정권 시절) 막걸리 보안법이 부활할지도 모르겠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 오염수 괴담 처벌법도 만들 수 있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배 원내대표는 또한 일본이 후쿠시마산 수산물 금지를 들어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할 경우 한국이 패소할 수 있다는 우리나라 국책연구기관 보고서 내용을 언급하면서 "우리 바다도 내주고, 건강권도 내주는 최악의 사태가 목전에 닥쳤다"고 우려했다. 그는 "윤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 일본 정부에 수산물 수입은 없다고, 윤 대통령의 입으로 직접 선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범국민대회에서 참가자들이 팻말을 들고 있다. 2023.9.9
▲  (서울=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범국민대회에서 참가자들이 팻말을 들고 있다. 2023.9.9 ⓒ 연합뉴스
 
이날 집회에는 환경단체 관계자들도 목소리를 냈다. 김수동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는 "해양투기 저지해달라고 반대하는데 국민 명령 무시하는 윤 대통령이야 말로 반국가세력이다"라고 말했다.
 
최근 4대강 보 해체 관련 논란으로 경찰 압수수색을 겪은 녹색연합도 참가했다. 윤소영 녹색연합 협동사무처장은 "4대강 사업 이후 강을 10년 넘게 모니터링한 의견 개진 단체가 의견을 내는 것이 어떻게 수사 대상이냐"면서 "국민 안전 지키는 데 무책임한 정부야 말로 직권남용이다"라고 외쳤다. 
 
한편, 이날 집회는 주최 측 추산 1만 5천여 명(경찰 추산 2000여 명)이 참가했다. 행진은 세종대로에서 시작해 종각역, 을지로입구역을 지나 광화문 광장으로 돌아오는 경로로 진행됐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