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200308203959437


대구 한마음아파트 자가격리 중 이탈자 발생.."고발조치 검토"

최민경 기자 입력 2020.03.08. 20:39 


(대구=뉴스1) 공정식 기자 = 7일 오전 다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대구 달서구 성당동 대구광역시종합복지회관 안쪽 한마음아파트 입주자가 창문을 통해 바깥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보건당국과 대구시에 따르면 대구시종합복지회관 안쪽 한마음아파트 전체 입주자 142명 중 46명이 확진자로 판명돼 아파트 2개 동에 대한 코호트 격리 조치가 이뤄졌다. 또 한마음아파트 입주자 가운데 94명이 신천지 교인인 것으로 드러났다. 한마음아파트와 신천지 대구교회는 2㎞ 정도 떨어져 있으며 자동차로 5분 거리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의료진이 병원 내에서 나오지 못한 채 숙식을 하는 병원 코호트 격리와는 조금 다르지만 아파트 내부 전체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는 점을 볼 때 코호트 격리"라며 "확진자 전원을 오늘 중으로 입원 또는 입소 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020.3.7/뉴스1

(대구=뉴스1) 공정식 기자 = 7일 오전 다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대구 달서구 성당동 대구광역시종합복지회관 안쪽 한마음아파트 입주자가 창문을 통해 바깥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보건당국과 대구시에 따르면 대구시종합복지회관 안쪽 한마음아파트 전체 입주자 142명 중 46명이 확진자로 판명돼 아파트 2개 동에 대한 코호트 격리 조치가 이뤄졌다. 또 한마음아파트 입주자 가운데 94명이 신천지 교인인 것으로 드러났다. 한마음아파트와 신천지 대구교회는 2㎞ 정도 떨어져 있으며 자동차로 5분 거리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의료진이 병원 내에서 나오지 못한 채 숙식을 하는 병원 코호트 격리와는 조금 다르지만 아파트 내부 전체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는 점을 볼 때 코호트 격리"라며 "확진자 전원을 오늘 중으로 입원 또는 입소 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020.3.7/뉴스1


첫 아파트 코호트 격리 대상이 된 대구 한마음아파트에서 자가격리 기간 중 이탈 인원이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로 인한 아파트 내 추가 감염이 발생했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8일 정례브리핑에서 "(대구 한마음아파트) 자가격리 상태에서 접촉이 있었는 지 확인을 못했지만, 1~2명 정도 자가격리 준수가 안된 분들에 대한 고발조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대구시 달서구에 위치한 한마음아파트는 5층짜리 아파트 2개 동으로 된 단지로, 모두 100세대로 구성됐다. 대구에 거주하는 20~30대 미혼여성만 입주할 수 있는 시립 임대아파트로, 시는 아파트 입주민의 66.19%(94명)이 신천지 교인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이날 방대본에 따르면 대구 한마음아파트 입주민 142명 중 확진자는 46명으로 집계됐다. 현재 14명이 검사 중이며 80명은 음성 판정을 받았다.


방역당국은 이곳에서 지난달 13일부터 코로나19 발병이 시작된 것으로 파악했다. 당국은 자가격리자가 이탈한 경우도 있고, 아파트 내부에서도 종교 모임 등 증상이 나타나기 이전과 이후에 많은 접촉이 있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정 본부장은 "아파트에 대부분 신천지 신도가 많이 살고 있고, 위치도 (신천지 대구)교회하고 굉장히 가까워서 아파트 내부에서나 교회를 통한 접촉이 상당히 있었을 것으로 추정한다"며 "교육센터라거나 다른 종류의 소규모 모임 상당히 있을 수 있어서 높은 감염률 보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민경 기자 eyes00@mt.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