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와 통화 자작극" "G7 초청 못 믿어"…음모론 기승
입력 2025.06.09 19:14 수정 2025.06.09 20:23 황예린 기자
 
일부 강성 보수층, '새 정부 외교' 두고 허위 주장
 
 
[앵커]
 
이런 가운데 일부 극우 성향 지지자들 중심으로 이재명 대통령의 외교 관계가 '거짓'이란 주장이 나옵니다.
 
이 대통령이 G7 정상회의에 초청받지도 않았고,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도 조작된 거라며 음모론적인 주장을 펴고 있는 건데 황예린 기자가 따져보겠습니다.
 
[기자]
 
18만명이 구독하는 한 유튜브 채널이 어제(8일) 공개한 영상입니다.
 
[유튜브 '글로벌디펜스뉴스' (어제) : 트럼프 측근이요, 트럼프와 이재명은 통화한 적이 없다 아예 그렇게 얘기를 해버렸습니다. 그게 자작극이라는 거예요.]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전화통화를 두고 자작극일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겁니다.
 
구독자 27만을 넘긴 또다른 유튜버는 G7 정상회담 초청도 믿을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유튜브 '빵시기TV' (지난 7일) : G7 정상회의에 이재명이가 간다고 했는데 이게 100% 믿을 수가 없어요. 왜, 초청하는 입장에서 공식 입장이 없어요.]
 
강성 보수 성향의 여러 채널과 커뮤니티에서 이처럼 이재명 정부의 외교에 대해 조작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겁니다.
 
하지만 이런 의혹을 뒷받침하는 제대로 된 근거는 없고, 사실상 '음모론' 수준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2기 행정부를 출범한 뒤, 정상 간 통화 결과를 주로 직접 소셜미디어에 올려왔는데 이 대통령과의 통화에 대한 언급은 없다는 겁니다.
 
그런데 모든 통화를 공개한 건 아니어서, 이 대통령과 통화 내용을 알리지 않은 게 이례적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대체로 홍보할 성과가 있는 등 유리한 사안을 위주로 상세히 강조했던 겁니다.
 
지난 4월 8일 한덕수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 총리와 통화를 하고나서 방위비 분담금을 늘리는 문제를 부각한 게 대표적입니다.
 
G7 정상회의 초청도 공식 홈페이지에 나오지 않았다는 등의 이유로 일부 유튜버들은 거짓이라고 주장했지만, 캐나다 정부로부터 초청장을 직접 전달받은 것으로 알려진 주캐나다 한국대사관에서도 공지를 통해 이 대통령이 참석한다고 밝혔습니다.
 
[화면출처 유튜브 '글로벌디펜스뉴스' '빵시기TV']
[영상취재 변경태 / 영상편집 강경아 / 영상디자인 최석헌]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