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국정원장들 “盧, 정치사찰 엄격 금지” 증언
김만복 전 원장 “정치정보 자체를 못하게 했다”
마수정 기자 | newsface21@gmail.com 
12.04.04 15:26 | 최종 수정시간 12.04.04 16:10      
 
총리실이 3년간 벌여온 ‘민간인 불법 사찰’ 문건 2,600여건이 공개되자 청와대가 “공개 문건의 80%는 노무현 정부 때 만들어졌다”고 반박하고 있는 가운데, 전직 국정원장들이 “참여정부 시절에 정치 사찰 없었다”고 증언했다.

4일 노무현재단에 따르면, 참여정부 시절 국정원장을 지낸 고영구,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 “재임 시절 대통령으로부터 직접적인 간섭이나 지시를 받은 적이 없고 더구나 정치사찰은 엄격히 금지했다”고 밝혔다.

고영구 전 국정원장은 2007년 12월 19일 <참여정부 5년의 기록> 다큐멘터리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인수위 시절부터 국정원장의 독대를 받지 않겠다는 의견을 밝혔다”고 강조했다.

고 전 국정원장은 “구체적으로 어떤 지시를 하신 일은 제가 재임하는 동안엔 거의 없었다”며 “그만큼 국정원의 독자성을 그만큼 보장해 주시면서, 그리고 대통령이 국정원 업무에 대해서 일일이 지시 내지 간섭을 하면서 일어날 수 있는 정보의 왜곡이라든지 정보기관의 정치적 이용성 이런 것을 철저히 경계하셨다”고 말했다.

김만복 전 국정원장도 2011년 10월 12일 노무현재단 사료편찬특별위원회와 구술 인터뷰에서 “노 대통령이 정치정보를 취급하지 못하게 해서 정보관리실로 정치정보가 올라오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김 전 국정원장은 “우선 참여정부 자체가 국정원으로 하여금 정치정보를 하지 못하게 했다”며 “정보관리실로 정치정보가 올라오지도 않았고, 따라서 정치정보를 취급한다는 것으로 인해서 이슈가 되거나 문제가 되거나 거론된 사실이 없다”고 회고했다.

노무현 재단은 “무엇보다 노무현 대통령 자신이 당선 이후 지속적으로 국가정보원·검찰·경찰·국세청, 이른바 ‘권력기관’을 더 이상 정치권력의 도구로 이용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거듭 밝혔다”며 “노 대통령은 ‘참여정부 하에서 정치사찰과 표적수사, 도청은 없을 것’이라는 점을 집권 기간 내내 강조했다”고 반박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