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경제 활성화?" 박근혜의 연이은 말실수
6억세금-의료복지, 이정희-문재인 공세 돋보여
[두번째 3자 TV토론 지상중계] 경제민주화·일자리 정책 놓고 후보들 '갑론을박'
12.12.10 20:59 l 최종 업데이트 12.12.11 00:53 l 이승훈(youngleft)김동환(heaneye)

[최종신 : 11일 오전 0시 30분]
'지하경제 활성화? 두번째 말실수한 박근혜'

▲  제18대 대통령선거가 9일 앞으로 다가온 10일 오후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선후보가 여의도 KBS스튜디오에서 진행된 2차 TV토론에 앞서 사진촬영을 마친 뒤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이날 열린 2차 TV토론은 대선 주요 이슈인 경제 분야와 복지 분야를 다룬다는 점에서 집중적인 관심을 받았다. 후보자들도 지난 4일 열렸던 1차 토론에 비해 준비를 많이 해 온 모양새였다. 

1차 토론 이후 '존재감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던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는 이날 생방송 토론에 눈에 띄게 적응한 능숙해진 모습을 보였다. 그는 경제민주화 관련 토론에서 재벌 해체에 대해서는 부정적이면서 재벌 개혁 필요성은 확실하게 담고 있는 다소 애매한 자신의 경제민주화 공약을 다른 두 후보와 차별 시키며 확실하게 부각시켰다. 

특히 박근혜 후보와의 의료복지 관련 자유토론에서는 자신에게 불리한 질문을 하는 박 후보에 대한 답변을 잠시 미룬 채 즉석 질문을 던져 박 후보를 궁지로 모는 등 순발력을 보이기도 했다. 그는 박 후보가 자신의 의료복지 정책을 '보험료 폭탄'으로 묘사하자 거꾸로 박 후보가 주장하는 4대 중증질환을 공략했다. 

4대 중증질환은 심장병, 암, 희귀난치성 병, 중풍의 4가지. 문 후보는 "박 후보의 공약에 의하면 심장 질환은 국가가 책임지고 간질환은 책임지지 않는다"면서 "그것이 합리적인 구별이냐"고 물었다. 기선을 제압한 문 후보는 '보험료 폭탄'에 대해 "국고 지원분을 제대로 지키고 건보료 부과체계를 제대로 계획하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여유있게 답변했다. 

1차 TV토론 이후 박 후보를 향한 '무차별 공세'로 화제가 됐던 이정희 통합진보당 후보는 이날도 박 후보를 향한 날선 질문을 이어갔다.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박 후보가 받았다는 '6억 원'에 대한 세금을 냈느냐는 것이 주요 '공격 지점'이었다. 

이 후보는 복지실현방안에 대한 상호 토론에서 '드리블'을 시작했다. 그는 "사실 서민들이 싫어하는 것은 불공평 문제인데 서민은 유리지갑인데도 세금을 더 내고 고위층은 탈세 등 불법을 하기 때문"이라고 말하며 갑자기 '6억 원' 문제를 꺼냈다. 박 후보가 탈세를 했다는 취지였다. 

그는 "대통령이 세금을 내지 않으면서 국민들에게 세금을 내라고 요청할 수는 없다"면서 박 후보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이 후보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하는 분이 비자금 놔두면 국민들이 세금낼 수 있겠냐"고 마지막까지 박 후보에게 일침을 날렸다. 

이 후보는 이날 박 후보에 대한 공격을 이어가면서도 그동안 주류 언론의 주목을 받지 못했던 사회적 논점을 환기시키기도 했다. 1차토론 때 박정희 전 대통령의 친일 행각을 상징하는 '다카키 마사오'를 언급한데 이어 이번 토론에서는 현대차 비정규직 해고자였던 '최병승'씨와 삼성전자 반도체 백혈병 노동자 '황유미'씨를 거론했다. 

날카로운 공방 오고간 의료복지 관련 후보 간 질의응답 

이날의 주요 '전장'은 의료복지 관련 후보 간 질의응답 시간이었다. 박 후보 역시 이 후보의 공격을 예상한 듯 '대응 카드'를 미리 준비해온 모습이었다. 앞서 일자리 주제 시간에 이 후보가 "최저 임금을 아느냐"고 던진 질문에 정답을 내놓은 그는 이 후보가 '6억 원'을 거론하며 선공을 시작하자 곧바로 화제 전환을 시도했다. 

박 후보는 자신의 6억 원 수수를 '과거 일'로 표현하며 "이정희 후보는 바로 앞의 현실적 문제부터 답을 달라"고 공격에 나섰다. 그는 "(대통령 선거) 끝까지 갈 생각도 없으면서 국고보조금 27억 원 받고...(어떻게 할 것이냐)"고 물었다. 

박 후보는 "이 후보는 1년 병원비 100만 원을 제한하고 결국 무상 의료 공약을 약속했는데 재원은 어떻게 할 것"이냐며 공세를 이어갔다. 

박 후보는 토론 과정에서 황당한 말실수를 하기도 했다. 복지 재원 마련을 위한 세수 확대 방안으로 '지하경제 활성화'를 언급한 것이다. 원래는 '지하경제 활성화'가 아니라 '지하경제 양성화'라고 해야 맞다. 

하지만 박 후보의 이날 언급이 단순히 말실수라고 보기 어려운 점도 있다. 박 후보의 '지하경제 활성화' 발언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박 후보는 지난 8월 23일 출입기자단과의 오찬간담회에서 같은 말을 했다. 발언이 나온 맥락도 복지 재원 마련에 대한 자신의 '6:4원칙'을 언급하는 과정에서 나왔다는 점에서 이날 토론회와 같다. 정책이나 지하경제라는 용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게 아니냐는 의심을 살 수도 있는 상황이다. 

당시 박 후보는 세수 마련 방안을 거론하면서 "기존 씀씀이에서 이걸 (60%) 줄이고, 지하경제 활성화와 비과세 감면 등 잘못된 것을 조정해서 (40%를) 보태야 한다"고 했다. 당시 박 후보의 발언에 대해 일부 언론은 '지하경제 활성화'를 '지하경제 양성화'로 고쳐 보도했고 일부는 수정 없이 보도하기도 했다. 

박 후보가 같은 말실수를 반복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두 번째 대선후보 TV토론은 '박 후보의 말실수' 논란이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게 됐다. 

[5신 : 10일 오후 11시 18분]
의료비 경감 공방... 통계 동원한 문 반격에 박 움찔 

▲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선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제18대 대선후보 2차 TV토론에 참여하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복지 분야 자유토론에서는 박근혜-문재인 두 후보가 의료비 경감 방안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박근혜 후보가 문 후보의 의료비 공약에 대해 "보험료 폭탄이 된다"며 공격을 시작했지만 문 후보의 반박이 만만치 않았다. 박 후보는 첫 공격의 기세를 잃고 재반격 하지 못하고 주춤하는 모습도 보였다. 

박근혜 : "저는 암, 중풍 등 4대 중증 질환에 대해서는 100% 국가가 책임지고 단계적으로 의료 복지를 확대해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문 후보는 입원, 외래 포함해서 전체 진료비의 90% 보장을 약속했다. 그러려면 연간 14조~20조원의 보험료를 조달해야 하고 지금 건강보험료를 두 배 정도 올려야 한다. 서민에게 보험료 폭탄이 되는데 이렇게 해도 되겠나." 

문재인 : "먼저 하나 여쭤 보겠다. 4대 중증 질환이 무엇무엇인가." 

박근혜 : "심장병, 암, 희귀난치성 병, 중풍 이렇게 4가지다." 

문재인 "박 후보의 공약에 의하면 심장질환은 국가가 책임지고 간질환은 책임지지 않는다. 그것이 합리적인 구별인가." 

문 후보의 강한 반격에 박 후보는 "중증 질환을 먼저 100% 보장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라고 했지만 문 후보는 구체적인 통계를 들어 박 후보 공약이 실효성이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문재인 "지금 해마다 500만 원 이상 의료비를 자부담하는 환자 수가 350만 명정도 된다. 1000만 원 넘게 부담하는 환자도 100만 명이다. 박 후보가 말하는 4대 중증질환에 해당하는 환자는 그 가운데 15%밖에 안 된다. 나머지 85%는 의료비경감에서 제외되는 것 아닌가." 

박 후보는 "일단은 4대 중증질환부터 시작을 하겠다. 점차 재정 형편을 봐 가면서 보장성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답변을 반복하는데 그쳤다. 

이정희 후보는 박 후보가 전두환 전 대통령으로부터 받았다고 인정한 6억 원에 대한 세금 미납 문제를 집요하게 물고 늘어졌다. 이 후보 주장의 요점은 복지를 늘리려면 증세가 필요한데 "대통령이 세금을 내지 않으면서 국민들에게 내라고 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이정희 : "복지를 늘리려면 고위층에서 세금을 철저하게 걷어야 한다. 박 후보는 저번 TV토론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으로부터 6억 원을 받았다고 시인했는데 그 돈은 비자금으로 전형적인 지하경제에 해당한다. 당시 은마아파트 30채 값이다. 지금 시가로 300억 원이다. 국민들은 로또 3등만 돼도 세금을 다 낸다. 상속세와 증여세를 냈나." 

박근혜 후보는 즉답을 피한 채 이 후보의 중도 사퇴 가능성에 대한 공세를 시작했다. 

박근혜 : "이 후보는 저번과 똑같은 질문을 하고 있다. 저는 이미 답을 드렸다. 이 후보는 현실적인 코앞의 답부터 해결해야 한다. 문 후보와 단일화 의지가 강한데 대선 완주할 계획있나? 끝까지 갈 생각도 없으면서 국고보조금 27억을 받는 것은 지난 번 국회에서 논란이 됐던 '먹튀법'에 해당한다. 

공방이 거세지자 사회자가 "주제에 집중해 달라"며 중재에 나섰다. 하지만 이 후보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하면 세금만큼은 깔끔하게 냈다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재공격했다. 박 후보 입에서 "전파 낭비를 하고 있다"는 비난이 나오자 이 후보는 "전파 낭비는 박 후보가 하고 있다"고 하는 등 두 후보의 신경전은 최고조에 달했다. 

[4신 : 10일 오후 10시 49분]
박근혜 황당 말실수... 세수 확대 방안으로 "지하경제 활성화 하겠다" 

▲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제18대 대선후보 2차 TV토론에 참여하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복지를 주제로한 토론에서 세 후보들은 모두 복지 확대를 약속했지만 방법이나 강도는 달랐다. 특히 재원 마련 방안을 두고 치열한 공방이 오갔다. 

문재인 후보는 "복지는 가장 좋은 성장 정책으로 경제가 어려운 지금이야 말로 복지를 통한 성장 전략을 채택할 때"라며 "간병, 보육 등 복지 서비스를 통해 40만개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고 무상보육, 고교 무상교육, 반값 등록금을 통해 중산층, 서민들의 실질 생활비 부담을 크게 낮출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복지는 비용이 아니라 사람에게 투자하는 것"이라며 "브라질 경제를 세계 8위권으로 도약시킨 룰라 전 대통령은 '부자에게 돈 쓰는 것은 투자라고 하고 서민에게 돈 쓰는 것은 왜 비용이라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박근혜 후보와 새누리당에 꼭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라고 밝혔다. 

박근혜 후보는 18대 국회에서 자신이 사회보장 기본법 개정안을 발의한 사실을 언급하면서 "무엇보다도 이런 걸 다 실천하려면 재원 조달을 어떻게 해야하느냐는게 핵심인데 재정 건정성을 뛰어넘는 복지 포퓰리즘은 두고두고 후세이 짐이 된다"며 "재원은 정부가 예산의 비효율적인 부분을 줄이고 나라 살림 투명하게 꾸려가는 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는 "정부의 비효율적 씀씀이를 줄여서 복지 재원의 60%를 마련하고 세수 확대를 통해 40%를 충당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후보는 재원마련 방안을 이야기하면서 황당한 말실수를 범했다. 그는 "씀씀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정부가 자의적으로 쓸 재랑 지출을 줄이고 세입 확대는 비과세 감면 제도 정비나 지하 경제를 활성화 한다던가 해서 5년간 135조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지하 경제는 비자금 등 '검은 돈'을 숨기거나 세금을 탈루할 목적으로 소득 등을 숨기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음지의 경제를 이야기하는 것인데 박 후보는 "지하 경제를 활성화 하겠다"고 한 것이다. 

이정희 후보는 "복지 확대는 새누리당도 거절할 수 없을 만큼 대세로 토건과 국방 예산보다 복지 예산을 우선 배정해야 한다"며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복지를 늘리려면 돈이 더 필요하고 세금을 걷어야 복지를 늘릴 수 있다"고 부자 증세를 주장했다. 

이 후보는 "경기 침세 상황에서 유리지갑 월급쟁이, 서민 주머니에 남는 것은 없다"며 "재벌과 대기업이 세금을 더 내야한다, 세금을 말하지 않는 복지는 거짓"이라고 말했다. 

[3신 : 10일 오후 10시 18분]
"상생 위해서는 재벌 규제 불가피" - "재벌 해체가 경제민주화 전부는 아냐" 
 경제민주화·일자리 정책 놓고 후보들 '갑론을박' 

▲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제18대 대선후보 2차 TV토론에 참여하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경제민주화 분야에서는 순환출자 금지, 출자총액 제한제도 등 재벌 개혁 방안을 둘러싸고 세 후보가 공방을 주고받았다. 박 후보는 기존 순환출자는 인정하면서 신규 순환출자는 금지하자는 공약을 내놨고, 문 후보와 이 후보는 기존 순환출자도 금지하자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 후보는 재벌의 하청업체 합병을 거론하며 순환출자 금지의 정당성을 강력히 피력했다. 하청업체들이 조금만 기술이 나아지면 대기업이 흡수 합병을 시도한다는 것이다. 그는 "(순환출자 제도를 이용해서) 재벌총수 자녀분들께서 한 번 돌린 돈 가지고 또 돌리는 것"이라면서 "진짜 경제민주화하고 중소기업과 상생을 하려면 재벌에 대한 강력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문 후보는 "출자총액 제한 제도를 이명박 정부에서 폐지하는 바람에 30대 재벌들의 계열사가 600개 이상 증가했다"면서 "이 새로 생긴 계열사들이 동네상권으로 들어왔고 다시 출자총액제한제도가 필요하게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재벌 기업의 동네 상권 장악을 막기 위해서는 기존의 순환출자도 금지해야 한다는 얘기다. 

두 후보와 입장을 달리하는 박 후보는 현실적인 문제를 거론했다. 박 후보는 "과도한 재벌 죽이기 정책은 투자와 일자리 감소로 이어지지 않겠느냐"면서 "재벌해체가 경제민주화의 전부인 것처럼 말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세 번째 주제인 일자리 창출과 고용안정에 대한 토론은 세 후보 모두 각기 다른 입장을 가지고 날카로운 질문 공방을 벌였다. 

문 후보는 "좋은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반"이라면서 일자리를 최우선으로 강조했다. 그는 "공공서비스에서 일자리 40만개를 만들고 비정규직 절반을 정규직으로 바꾸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재벌 친화적인 공약을 내놓은 박 후보를 겨냥해 "중소기업이 고용의 88%를 담당하는데 새누리당과 박근혜 후보의 재벌 경제정책으로는 중소기업을 살릴 수 없다"고 꼬집었다. 

박 후보는 현재 일자리를 지키면서 좋은 일자리 수를 늘리고 일자리의 질을 끌어올리는 '늘지오' 정책을 제시했다. 그는 "재취업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비정규직 차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징벌적 금전보상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회사가 차별을 반복할 때는 손해액의 10배를 금전으로 보상하도록 하겠다는 얘기다. 

박 후보는 비정규직 절반을 정규직으로 바꾸겠다는 정책을 문제삼고 나섰다. 그는 "현실적으로 동떨어진 면이 있지 않나 생각한다"면서 "300만 명 정도 되는 비정규직을 어떻게 전환할 것이냐"면서 구체적인 실현 방법을 캐물었다. 

이 후보는 자신의 공약을 말하기에 앞서 박 후보의 비정규직 차별 문제 해결법에 대한 공격을 퍼부었다. 그는 "말로는 뭘 못하겠느냐"면서 "이명박 정부도 비정규직 차별 없애겠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는 "박 후보가 노동조합 가입해서 비정규직 차별 신고할 수 있게끔 하겠다고 했지만 현재 비정규직의 노동조합 가입율은 1.9%에 불과하다"면서 "이걸 알고 정책을 세워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 후보는 박 후보에게 "쌍용자동차 국정조사를 대선 전에 할 것을 약속하라"면서 공약에 대한 진정성을 보여줄 것을 요구했다. 그는 고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대타협 방안을 묻는 문 후보에게는 "노동자들에게 '당신도 양보하라'는 말을 안 하는 게 해법"이라면서 "고용불안정에 시달리는 노동자들의 현실을 그대로 받아들이시라"고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2신 : 10일 오후 9시 34분]
박-문, '참여정부 실패론' 대 '이명박 정부 심판론' 정면충돌 
박근혜-이정희는 최저임금 놓고 이번에도 신경전 

▲  제18대 대통령선거가 9일 앞으로 다가온 10일 오후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선후보가 여의도 KBS스튜디오에서 진행된 2차 TV토론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박근혜 후보와 문재인 후보가 '참여정부 실패론'과 '이명박 정부 심판론'으로 정면충돌했다. 후보간 상호토론에서 먼저 질문권을 받은 문 후보는 이명박 정부 실정 공동책임론으로 박 후보에 대한 공세를 취했다. 박 후보는 '참여정부 때가 더 문제였다'는 논리로 맞섰다. 

문재인 : "박 후보도 이명박 정부를 민생에서 실패한 정권이라고 했다. 민생만 실패한 게 아니고 남북관계·안보·지방균형 발전 등 모든 게 파탄이다. 물가도 가장 많이 올랐다. 가계부채도 새누리당 정부에서 가장 많이 늘었다. 새누리당과 박 후보는 4대강 사업·부자감세·115개 민생법안을 날치기했다. 이명박 정권 민생실패에 공동책임 없나."

박근혜 : "참여정부 때 이야기를 안할 수 없다. 그 때 부동산 가격이 사상 최고로 뛰었고 양극화도 가장 심해졌다. 대학 등록금도 최고로 올랐다. 그래서 경기가 침체되고 그런 것들에 대한 원망으로 정권이 바뀌었다. 참여정부 당시 이뤄진 것의 연장선상에서 (국민들이) 고통을 당하는 게 많다. 공동책임을 이야기하는데 지난 5년 동안 야당에서 무슨 일만 있으면 박근혜가 답해야 한다고 하신거 기억 나세요?" 

질문권을 넘겨 받은 박 후보는 공격의 강도를 더 높였다. 박 후보는 "양극화 중산층 붕괴가 가장 심했던 게 참여정부 때인데 지금 문 후보의 정책을 보면 참여정부 정책과 크게 다르지 않다"며 "참여정부 때 세계적으로 호황이었지만 우리나라만 평균 성장률에 미치지 못했다. 그런데 이런 위기에서 양극화를 해소할 수 있나"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문 후보는 "참여정부가 민생을 충분히 보살피지 못했다는 지적은 겸허하게 받아들이지만 참여정부는 2007년 대선에서 심판 받았다"며 "참여정부와 이명박 정부를 비교해보면 양극화와 민생파탄은 이 정부에서 가장 심해졌는데 2012년 대선은 새누리당이 집권한 지난 5년을 심판하는 선거"라고 맞불을 놨다. 

이어 "새누리당은 민생 뿐 아니라 경제성장률도 2%대로 떨어졌고 국가경쟁력 순위도 11위에서 24위로 추락했다, 물가상승도 훨씬 높았고 근로자들의 실질임금 상승률이 -7%였다"며 "이번에는 새누리당이 이런 부분에 대해 심판받을 차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근혜 후보와 이정희 후보는 이번 토론회에서도 신경전을 벌였다. 박 후보가 새누리당 당내 경선 토론회에서 최저임금이 얼마인지 잘못 말한 게 공세 대상이었다. 이 후보는 "기초생활수급자들이 일을 하면 먹고 살 수 있어야하는데 최저임금이 너무 낮다"며 "박 후보는 최저임금을 올려야하는데 최저임금이 얼만지 아느냐, 또 최저임금을 못받는 노동자들이 몇 명인지 파악하고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박 후보는 "그(당내 경선 토론) 당시 평균 아르바이트 시급이 얼마인지를 묻는 줄 알았고 옆 후보에게 했던 질문이 갑자기 나한테 온 것"이라며 "보면 알 텐데 그것을 잘 못보고 잘못된 정보만 가지고 이야기하는 것 같다, 최저임금에 대해서 모른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신경전이 오갔다. 

이정희 : 최저임금이 (얼마죠)? 
박근혜 : 4580원. 
이정히 : 내년 최저임금은 얼마인지 아시나요? 
박근혜 : 4860원. 

박 후보는 "대선 후보 토론 나와서 스무고개 하듯이, 모르면 골탕 먹이려고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불쾌감을 나타냈다. 

[1신 : 10일 오후 8시 59분]
문재인 "경기 침체 해법은 경제민주화"

▲  제18대 대통령선거가 9일 앞으로 다가온 10일 오후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선후보가 여의도 KBS스튜디오에서 진행된 2차 TV토론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가 밝힌 경기 침체 해법은 '경제민주화'와 '일자리 정책'이었다.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는 '부동산 거래 활성화'와 '전 산업에 과학 기술을 적용'하는 것을, 이정희 통합진보당 후보는 '정리해고제 폐지'와 '대출금리 제한'을 꼽았다. 

문 "경제민주화 돼야 경제 성장"... 박 "가계부채 해결 등으로 내수부터"

세 후보는 10일 오후 8시부터 KBS를 통해 대선 후보 3자 TV토론에 참석했다. 이날 토론의 주제는 경제 분야. 문 후보는 "대기업들은 해마다 10조, 20조 원씩 이익을 남기면서 영업이익 신기록을 남기고 있지만 중소기업·자영업자·중산층·서민·노동자는 힘들다고 아우성"이라며 "이는 새누리당 정부의 재벌위주 부자감세·줄푸세 정책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래서는 중소기업 골목상권 살아날 수 없다"며 "성장의 혜택이 골고루 돌아가도록 경제민주화 해야 서민들의 소득이 늘어나고 경제가 성장하는 선순환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는 경기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대책을 장기와 단기로 나눠 설명했다. 그는 "몸속에도 피가 돌아야 건강하듯이 단기대책으로는 우선 돈이 돌아야 한다"며 "가계부채 문제를 해결하고 부동산거래 활성화해서 얼어붙은 소비와 내수에 온기가 돌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장기적으로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아야 한다"며 "과학기술과 정보통신 기술을 전 산업에 적용하고 융합해 경쟁력을 살리고 생산력을 높여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단기 대책을 동시에 병행하겠다는 이야기다. 

이 "금리 제한·부동산 투기로 돈 버는 거 막아야"

이정희 후보는 "우리 경제 어렵지 않다던 때 있었느냐"고 자문하며 생각의 전환할 필요성이 있음을 환기했다. 그는 "오늘 삼성전자 주가가 150만 원을 돌파했다"며 "IMF를 빌미로 서민들에게는 더 양보하라고 하면서도 투기 자본과 재벌은 호주머니를 채웠다"고 꼬집었다. 

그는 "위기에 처한 사람들은 서민"이라며 비정규직을 없애기 위한 정리해고제도 폐지를 거론했다. 이어 "금리제한 풀려서 일본의 사채업자들 상륙한 결과 금융소외자가 800만 명"이라며 "금리 제한하고 부동산 투기로 돈 버는 것 막아야 한다"는 점도 지적했다. 

지난 4일 열린 TV토론에서 박근혜 후보를 향해 맹공을 퍼부어 화제가 됐던 이 후보는 이날도 박 후보를 향한 공세의 날을 세웠다. 그는 "살아온 길을 보면 살아갈 길도 알 수 있다고 한다"며 "박근혜 후보는 18년 동안 청와대 살다가 1981년에 경남기업 회장이 무상으로 지어준 성북동 자택으로 옮겼다"고 질타했다. 

그는 "박 후보는 (주택과 관련한) 증여세·취득세·등록세를 내지 않았으며 이 집이 지금 공시지가가 20억 원이 넘는 삼성동 주택이 된 것"이라며 "박 후보가 집이라는 한 글자에서 느낄 수 있는 게 뭔지 궁금하다"고 공격하기도 했다.



Posted by civ2
,